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고성 산불 원인이 '미세먼지'?…한전 책임회피 논란



영동

    [단독] 고성 산불 원인이 '미세먼지'?…한전 책임회피 논란

    개폐기와 리드선 접합점에 씌워진 '덮개'가 이번 화재 원인 '열쇠'
    국과수, 덮개 안에 들어있던 '이물질'이 무엇인지 정밀감식 진행
    경찰 "5개 덮개 안에서 나뭇가지 수십 개와 먼지 등 이물질 발견"

    이번에 발생한 산불 발화점으로 추정되는 곳으로,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이 떨어져 나간 '리드선'이며 노란색 표시가 '덮개'다. (사진=유선희 기자)

     

    강원 고성에서 시작해 속초까지 크게 번진 산불의 화재 원인이 조사 중인 가운데 한국전력공사에서 '미세먼지' 가능성을 제기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취재진과 전화 통화에서 "이물질이 전선에 부딪히거나 전선에 닿으면서 불꽃이 생긴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정밀 검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 저희 입장"이라며 "'미세먼지'를 이야기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 한전은 경찰 조사에서 "전력차단 장치인 '개폐기'와 연결 전선인 '리드선'과의 접합점에 씌워져 있는 '덮개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며 "그 이물질은 '미세먼지'일 가능성이 있고, 미세먼지로도 불꽃이 튈 수 있다"고 진술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사고가 발생한 개폐기와 리드선 앞에 폴리스라인이 처져 있다. (사진=유선희 기자)

     

    미세먼지는 10㎛ 이하의 매우 작은 입자상 물질이다. 그렇다 보니 미세먼지가 실제로 '덮개 안'에 있었다고 해도 국과수 정밀검사에서 나올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만약 미세먼지가 발견된다고 해도 다른 '덮개 안'에서 발견된 미세먼지가 불꽃으로 이어지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

    이에 경찰은 미세먼지가 불꽃으로 이어진 사례가 있었는지 등 증거자료를 한전에 요청했다.

    ◇ 개폐기와 리드선 접합점, '덮개 안'이 화재 원인 '열쇠'

    이번 산불로 잿더미가 된 고성의 한 토성면 마을. (사진=유선희 기자)

     

    이런 가운데 이번 화재 원인은 개폐기와 리드선의 접합점에 씌워진 '덮개 안'이 주요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가 취재한 결과를 종합하면 앞서 한전은 강풍에 날카로운 이물질이 날아와 리드선이 손상되면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전했지만, 실제로는 개폐기와 리드선을 이어주는 '덮개 안'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덮개'가 제대로 설치가 돼 있었다면 이물질이 들어갈 틈이 없어야 한다. 그러나 경찰 조사 결과 화재로 떨어진 리드선에 설치된 것 이외에 덮개들 안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

    경찰관계자는 "덮개 안에서 볼펜심만한 나뭇가지 수십개가 발견됐다"며 "다른 덮개 안에서도 먼지 등 이물질이 있었다"고 전했다. 사고 당시 개폐기에 연결된 전선인 리드선은 모두 6개였다.

    한전과 경찰 등에 따르면 개폐기와 리드선은 지난 2006년에 설치됐다. 또 한전은 이 시설을 지난달 27일에 안전점검했지만, 별다른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근거로 경찰은 한전이 이 장비를 제대로 설치했는지, 또 안전점검은 제대로 이뤄졌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 한전의 관리 소홀 등으로 밝혀지면 손해배상 '책임'

    산불로 빨갛게 뒤덮인 속초시내 일대. (사진=유선희 기자)

     

    개폐기는 한전이 관리하는 시설로, 안전점검 등 시설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 이번 화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만약 한전의 문제가 밝혀진다면, 250ha의 산림과 주택 400여동 등을 완전히 태운 고성·속초 산불은 원인자 부담원칙에 의해 한전이 손해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

    현재 이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국과수 관계자는 취재진과 통화에서 "국과수 감정은 '물리적인 흔적검사'가 제일 중요하다"며 "미세먼지가 화재 원인과 관련이 있는지는 저희가 판단할 상황이지만, 현재로서는 언급하기가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국과수는 전체적인 원인을 파악해 감정을 진행하고 보름쯤 뒤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