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수도 못 버티는 한달 1천만원 암(癌)치료"



사건/사고

    "교수도 못 버티는 한달 1천만원 암(癌)치료"

    [기형적 수가 리포트③] 비급여와 저수가 동시에 풀자

    이미지비트 제공

     

    의사협회의 3월 총파업 예고를 계기로 건강보험 수가 불균형 문제가 이슈로 떠올랐다. 고질적 저수가로 인해 병의원이 건강보험이 안되는 값비싼 비급여 항목으로 이윤을 내려다보니 과잉진료는 물론 환자들의 의료비 부담도 커지는 상황이다. 의사와 환자 모두 손해를 보는 구조 속에서 사보험 시장만 비대해지고 있다. 하지만 수가 문제는 의사들의 밥그릇 싸움이라는 편견과 건강보험료 인상이라는 민감한 주제에 묶여 제대로 토론조차 되지 못했다. CBS는 연속기획을 통해 현행 건강보험 수가 체계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해본다. [편집자주]

    ◈폐암 걸린 교수, 치료비 벌기 위해 교편 계속 잡아

    건강검진을 받다 폐암이 우연히 발견돼 2011년 2월 비소세포성 폐암 3기 판정을 받은 교수 A(55)씨는 한 알에 16만원 하는 폐암치료제 젤코리를 하루 두 번 먹고 있다. 하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한 달에 약값만 1천만원 이상 들어간다. 1년이면 약값만 1억에 육박하는데, 각종 검사비와 치료비를 추가로 내야한다.

    A씨는 3년간 암 치료를 받으면서 재산이 거의 바닥난 상태였다. 지인들에게도 도움을 받았지만 조만간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약값과 치료비, 생활비를 벌기 위해 휴직도 못하고 수업을 계속 하고 있다. 약이 보험등재 심사를 받고있다는 소식을 듣고 실낱같은 희망을 거는데 기약이 없다. A씨는 "암 치료 3년 만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 막막하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도 부러워한다는 전국민 건강보험 체계이지만 A씨처럼 큰 병에 걸리면 의료비 폭탄을 맞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안정적인 수입이 있는 대학 교수도 버티지 못하는 것은 바로 환자가 100% 부담하는 비급여가 많기 때문이다.

    저수가와 비급여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 수가가 낮게 측정되는 대신 의료현장에서는 각종 비급여 항목이 비대해져왔기 때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