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거리의 만찬' 김용민 자진 하차는 만시지탄"



방송

    "'거리의 만찬' 김용민 자진 하차는 만시지탄"

    KBS시청자위원회, 오늘 오후 긴급 특별위원회 열어 사측과 제작진에 의견 전달
    "제작 현장의 낮은 성인지 감수성에 놀랐다"
    지속적 논란 일으키는 인물을 진행자로 최종 승인하는 의사결정 구조도 지적돼

    방송인 김용민 (사진=노컷뉴스 자료사진) 확대이미지

     

    KBS시청자위원회(위원장 이창현)가 방송인 김용민의 KBS2 시사 토크쇼 '거리의 만찬' MC 자진 하차를 두고 '만시지탄'이라고 지적했다.

    KBS시청자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알렸다. KBS시청자위원회는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본관 6층 대회의실에서 긴급 특별위원회를 열었다. 김덕재 KBS 제작1본부장은 회의 초반 김용민이 '거리의 만찬' 새 MC 자리를 자진 하차하겠다고 알려왔다며 "새 시즌 방송 시점을 미루고 후임 진행자를 새로 찾는 등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정비하겠다"라고 전했다.

    '거리의 만찬' 제작진도 회의에 참석해 입장을 설명한 후, 사회적 약자·소수자의 이야기를 깊이 있게 다루고자 하는 '거리의 만찬'이 지향하는 프로그램 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청자 위원들은 "김용민 씨의 자진사퇴는 만시지탄이지만 다행스럽다"라면서도 '거리의 만찬' MC 교체 논란에서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임윤옥 위원은 "시사교양 프로그램 진행자와 패널 전체의 성비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에서 여성 진행자 전원을 교체하고 논란이 많은 남성 진행자를 기용하려 한 시도를 보고, 제작 현장의 낮은 성인지 감수성에 놀랐다"고 말했다.

    권오주 위원은 "시청자들은 공영방송 KBS의 시사교양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해 민영방송과 달리 진행자의 신뢰성과 도덕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제작진이 이런 상징적 의미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최수영 위원은 "KBS가 출연진을 선정할 때 공정성과 중립성, 그리고 시청자 정서 등을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며 "특히 총선이 다가오는 만큼 정치적인 균형성까지 고려해 사전 검증 장치가 작동할 수 있도록 이 부분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서정 위원은 "지난해 KBS 예능 프로그램 '1박 2일'이 출연자 문제로 폐지 위기까지 몰렸는데도 출연자 검증을 철저히 하지 않았다"라며 KBS가 비슷한 문제를 반복하고 있다는 점을 짚었다.

    '1박 2일' 시즌 3에 출연한 정준영은 지난 2016년 1월 강원도 홍천, 3월 대구 등지에서 만취한 여성을 집단 성폭행한 혐의, 지난 2015년 동료 연예인들이 참여 중인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서 자신이 불법촬영한 성관계 동영상을 11차례에 걸쳐 전송·유포한 혐의로 현재 재판 중이다.

    이종임 부위원장은 지속적으로 논란을 일으키는 인물을 진행자로 최종 승인되는 의사 결정 구조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전진한 위원은 "이번 일로 '거리의 만찬' 시청률은 다소 낮았지만 시청자들이 얼마나 이 프로그램을 사랑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라며 제작진의 분발을 촉구했다.

    지난 2018년 7월 파일럿 방송을 시작해 그해 11월 정규방송이 된 KBS2 시사 토크쇼 '거리의 만찬' (사진='거리의 만찬' 공식 페이스북) 확대이미지

     

    이창현 위원장은 "시청자위원회 특별위원회에서 제작진들이 진행자의 자진사퇴 소식을 제일 먼저 알렸지만 만시지탄적인 측면이 강하다"라며 "앞으로 KBS 제작진은 출연자 선정을 할 때 경각심을 갖고 더욱 신중하게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리의 만찬' 제작진은 이날 저녁 공식입장을 내어 시청자의 모든 의견을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최근 '거리의 만찬' 시즌 2의 준비상황이 알려지면서 쏟아진 시청자 여러분들의 따가운 비판과 애정 어린 관심에 대해 송구한 마음과 함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도 "시청률 경쟁을 비롯한 대내외적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저희 프로그램에도 새로운 시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에 제작진은 오랜 고심 끝에 자체적인 개편안을 마련했다. 그 일환으로 배우 신현준 씨와 시사평론가 김용민 씨를 새로운 MC로 섭외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의 우려가 있었고, 김용민 씨 또한 자진 하차 의사를 밝힘에 따라 저희 제작진도 그 의사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저희 제작진은 이번 사안과 관련하여 시청자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신 모든 의견들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앞으로의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도 더욱 신중한 자세로 임할 것을 말씀드린다"라고 부연했다.

    제작진은 "'거리의 만찬'에 보내주신 관심과 비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시즌 2 제작 논의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되는 만큼, 구체적인 내용은 향후 진행 상황에 따라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2018년 7월 파일럿 방송을 시작으로 그해 11월 정규 프로그램이 된 KBS2 '거리의 만찬'은 세 여성 MC가 이끄는 시사 토크쇼다. 그동안 충분히 목소리 내지 못했던 이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한 끼를 나누는 포맷이다. 지난 4일 기존 MC 양희은, 박미선, 이지혜가 하차하고 방송인 김용민과 배우 신현준이 새 MC에 선정됐다는 소식이 알려진 후, 시청자들로부터 거센 반발과 비판이 나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