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의용, 美 국방, 안보보좌관에게 철강 관세 예외 요구



대통령실

    정의용, 美 국방, 안보보좌관에게 철강 관세 예외 요구

    문 대통령이 지시…맥매스터, 매티스 "적극적으로 챙겨보겠다"

    (사진=청와대 제공)

     

    방북 설명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명령에 서명한 25%의 철강 관세 부과 예외 인정을 미국 고위층에 요청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9일 정의용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 등을 만난 결과를 언론에 설명하면서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정의용 실장은 각료 모임과 오벌 오피스(트럼프 대통령 집무실) 모임에서 북미정상회담과 동떨어진 철강 제품에 25%의 관세를 매기기로 한 것과 관련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예외 인정을 요청했다.

    정 실장은 매티스 국방장관에게 "오늘 상황을 봐라. 한미 동맹이 얼마나 중요하냐. 철통같은 한미동맹이 이뤄지고 있다"고 얘기하면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예외 인정을 요구했다.

    정 실장이 매티스 국방장관에게 이런 요청을 한 것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대해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국방장관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정 실장은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도 한미동맹을 강조하면서 철강 관세 25%에 대한 예외를 요청했다. 정 실장의 요청을 받은 매티스 국방, 맥매스터 보좌관은 "적극적으로 챙겨보겠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두 사람의 답변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청와대는 정 실장이 한국이 철강 관세 부과국에서 예외를 인정받도록 해달라고 매티스 국방장관 등에게 요구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엿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정의용 실장을 만나기 몇 시간 전에 한국산을 포함한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해 각각 25%, 10%의 관세 부과를 강행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관세 조치 대상에서 일단 제외됐지만 한국은 포함됐다.

    다만 행정명령 발표까지 15일이 남았고 트럼프 대통령도 협상을 통해 관계 면제 국가를 추가할 수 있음을 시사해 한국산 철강 제품이 관세 폭탄을 맞지 않을 가능성이 완전히 닫힌 것은 아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