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원순 '친박 단체'와 전면대결…탄핵 앞둔 '개혁행보'



사회 일반

    박원순 '친박 단체'와 전면대결…탄핵 앞둔 '개혁행보'

    1일 오후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 측이 운영하는 투신자살 박사모 회원 조 모씨의 분향소와 텐트촌이 조성되어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정이 가까워 지면서 긴장이 고조되고있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광장 친박 텐트에 대해 강제퇴거를 경고하는등 보수 친박 단체와의 전면 대결에 나서면서 개혁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박 시장은 서울광장을 무단점거 중인 보수단체 '친박 텐트'에 대해 지난 1일 경찰에 형사고발 한데 이어 2일에는 행정대집행 등 강제퇴거 조치를 검토하겠다며 잇따른 강경대응 방침을 내놨다.

    박 시장은 "시청광장 박사모 등의 집회에서 백색테러와 내란을 선동하는 도가 넘는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더 이상 불법행위와 무법천지를 용납할 수 없다"면서 추가 조치를 예고했다.

    박 시장은 대신 촛불 집회에 대해 한 치의 빈틈도 없이 광장을 수호하고 끝까지 국민과 함께 하겠다며 적극 지원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1일 3.1절 촛불집회에서 연단에 올라 "서울시장으로서 탄핵이 완수되고 정권이 교체되고 온전한 민주주의가 회복되는 그 날까지 국민을 보호하고 시민명예혁명을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대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박 시장은 “국민의 염원인 정권교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의 당원으로서 제가 할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황진환 기자)

     

    박 시장의 이같은 행보는 보수 친박 단체 등 불법세력을 막는데 전면으로 앞장을 서면서, 촛불 개혁세력을 적극 보호하는 '촛불 방위군' 역할을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박 시장은 대선 불출마 선언 이후 시정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는데, 이처럼 서울광장에서의 보수단체 불법에 서울시의 행정력이라는 칼을 빼들면서 개혁 메시지를 분명히 한 것이란 분석이다.

    또 박 시장의 정무라인 핵심 인사들이 최근 잇따라 사의를 표명하면서 물갈이도 이뤄질 전망이다. 현재 하승창 정무부시장과 최종윤 정무수석, 채현일 정무보좌관이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이다.

    박 시장이 이번주에는 핵심 정무라인에 대한 물갈이에 나서면서 남은 임기를 개혁정책 마무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그동안의 정책비전을 담은 책 '생각의 출마'를 출간하며 박 시장의 개혁정책 구상을 제시했다. 박 시장은 이 책을 통해 우리 사회 핵심 과제로 ‘불평등 해소’를 지목하며 각 분야별 개혁과제를 공유했다.

    박 시장이 대선 불출마 선언 이후 홀가분한 마음으로 이같은 개혁정책 행보를 가속화 하면서 오히려 앞으로의 정치적 선택의 폭이 더 커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