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물원 참사 은폐, 계약직 사육사는 말 못해"



사건/사고

    "동물원 참사 은폐, 계약직 사육사는 말 못해"


    - 곤충과 맹수 전문가 자리 바꾼 것, 퇴직하는 과장이 특정인 편의 봐주며 생긴 일
    - 들소에 밟혀 사망하고 하마에 팔 물려 상해 입는 등 동물원 사고 많지만 다 은폐
    - 말레이곰 탈출 때도 원인 밝혀 개선하기보다 상황 미화하기에만 급급해
    - 예산이 있어도 외관을 치장하는 것에만 쓸 뿐 안전 장치 개선은 뒷전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00~20:00)
    ■ 방송일 : 2013년 12월 5일 (목) 오후 7시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김○○ (익명의 관계자)


    (자료사진)

     

    ◇ 정관용> 지난 달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호랑이가 사육사를 무는 참사가 발생한 이후에 그 피해를 입은 사육사, 사실은 30년 가까이 곤충전문가였다. 또 동물원 시설이 낙후됐다. 그 동안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동물들 탈출이 그 동안에도 있었다. 이런 사실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최근에 저희 시사자키 앞으로 제보전화가 한 통 왔습니다. 오랫동안 서울대공원 돌아가는 과정을 지켜봤고 사육사 등 동물원 관계자들과 잘 알고 있는데 동물원의 문제, 한두 가지가 아니라는 겁니다. 어떤 이야기인지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익명으로 연결하고 목소리도 좀 변조를 하겠습니다. 여보세요?

    ◆ 김○○> 네, 안녕하세요.

    ◇ 정관용> 지금 본인이 하고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밝히기도 어렵다. 또 서울대공원 관계자들과의 관계나 이런 것도 구체적으로 말씀하기 힘들다라고 하셨는데, 하지만 관계자 또 사육자들 하고 돌아가는 모양새를 아시게 된 건 오래 전부터입니까?

    ◆ 김○○> 네, 제가 서울대공원 동물원에 대해서 알게 된 건 한 10년 정도 돼 가고요. 제가 아는 지인 분들은 20년 이상 근무자부터 10년 미만 근무자까지 다양하게 있는 전임근무자들입니다. 거기에는 사육사도 있고 수의사도 있고 거기 전시나 이런 거에 관계된 분들도 있습니다.

    ◇ 정관용> 먼저 이번에 사고를 당한 사육사, 그 곤충사에서만 30년 가까이 일했다. 올 초에 맹수사로 옮겨지고 나서 굉장히 힘들어했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요?

    ◆ 김○○> 네. 그분이 원래 주변 지인 분들한테 매주 긍정적인 행복의 멘트라는 메일 같은 걸 보내세요. 그런데 요즘 들어서는 그 얘기하시면서도 힘들다는 표현을 간혹 하셨어요. 그런데 항상 끝에는 좋은 날이 올 거라는 긍정적인 믿음 잃지 않으시고, 그렇게 항상 얘기를 하셨거든요.

    ◇ 정관용> 그런데 맹수사에 옮겨진 후에는 오히려 힘들다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했다?

    ◆ 김○○> 네, 그렇죠. 그전까지는 그런 말씀 전혀 없으신 분이었어요. 남을 탓하거나 이런 것도 전혀 없으신 분이고요. 모든 일에 솔선해서 먼저 하시고 긍정적으로 하시는 분이셨습니다.

    ◇ 정관용> 구체적으로 어떻게 힘들다, 뭐 이런 것도 있었나요?

    ◆ 김○○> 오늘 안개가 자욱한데 이렇게 발길이 가지 않는 건 내가 힘들기 때문이 아닌가, 그런 말씀을 하셨어요.

    ◇ 정관용> 그럼 원래 호랑이사에서 일했던 분은 지금 어디에서 어떤 근무를 하십니까?

    ◆ 김○○> 그분은 지금 심 사육사님하고 맞교환이 돼서 곤충사에 근무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그분 역시 호랑이를 잡으시던 분이었기 때문에 곤충사에 적응을 못하시고 굉장히 힘들어하신다고 들었습니다.

    ◇ 정관용> 그렇다면 애초에 그냥 곤충사에 일하게 하고 호랑이사에서 될 텐데, 왜 이렇게 맞바꾸게 됐을까요?

    ◆ 김○○> 이게 지금 그 언론에서 초기에 문책성 인사였다, 이런 얘기가 있었는데요. 저는 이 인사가 처음에 있을 때부터 그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전에 모 과장님이 퇴직을 하시면서 그 특정 한 명에 대한 인사상의 원하는 부서로 이동을 해 주기 위해서 그 인사를 준비를 하면서 특정 한 명만 인사를 하게 될 경우에는 특혜시비나 이런 게 있기 때문에 같이 사육사 4명을 순환보직이라는 빌미로 해서 같이 끼워 넣기로 인사를 하게 된 거예요. 제가 알기로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리고 지금 호랑이가 어떻게 해서 이 사육사를 공격하게 되었는지가 아직도 밝혀지지 않지 않았습니까? 최근에 피해를 당하신 분들의 가족으로부터 경찰이 건네받은 메모에 의하면 사육사 잠금장치가 돼 있지 않다, 뭐 이런 메모쪽지를 경찰이 지금 확보했어요. 결국 그 사고가 났던 여우사죠, 여우사. 이게 시설이 부실했던 겁니까?

    ◆ 김○○> 이게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 보셔도 여우는 그렇게 큰 동물이 아닙니다. 그런데 호랑이는 굉장히 힘도 있고 덩치가 큰 동물인데 여우에 맞춰서 만들어진 30년 된 사육사 건물이 그렇게 안전장치가 완전할 수가 없죠. 그리고 중간에 있는 격문이라든지 이런 게 부실하다는 제보를 듣기도 했습니다.

    ◇ 정관용> 사육사들 사이에서는 이번 사건 이후에 이것 때문에 사고가 났을 것이다, 이런 얘기들 다들 나름 할 텐데, 어떤 얘기들이 오가고 있나요?

    ◆ 김○○> 지금 CCTV나 목격자가 직접적으로 없는 상황이어서 다들 정확한 내용은 알 수가 없고요. 그리고 호랑이가 그 전시장 사육사 외실 쪽으로 사료가 있었대요. 그러면 그 안에 사료를 놓기 위해서 들어가셨다는 건데. 그 안에 호랑이가 있는 걸 보고 문을 열고 들어갈 사람은 없습니다, 상식적으로. 그런데 한 가지 추정해 볼 수 있는 것은 그 내실과 외실을 분리하는 격문이 부실해서 먹이를 주러 들어간 사이에 본인이 위협을 느껴서 저 격문이 부실하니까 다시 그걸 잠그려고 급하게 나간 사이에 호랑이가 외실로 나왔고 그걸 발견하지 못하고, 이미 늦은 거죠. 다시 그렇게 하기에는. 그 상태에서 혹시 공격을 당하신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조심스럽게 해 보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리고 호랑이사 기존 호랑이 사를 개보수하기 위해서 임시로 여우사로 옮긴 건데, 이때도 사육사들은 반대했었다면서요?

    ◆ 김○○> 네. 이런 안전상의 문제나 이런 게 문제가 있기 때문에. 기존에 호랑이 사육사를 부분적으로 옮겨가면서 공사를 하자고 했지만, 확대 간부 회의에서 무시되고 추진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리고 그 동안에도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았다고 지금 말씀하셨는데, 어떤 사건사고들이 있었나요?

    ◆ 김○○> 대표적인 예로, 하마에게 사육사가 팔을 물려 가지고 큰 상해를 입은 경우가 있었고요. 들소에게 들소사에서 사육사가 다쳐 가지고 사망하는 사고도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코뿔소 관련해서는 그전에 동물원에 높으신 위치에 있는 분이 이 건과 관련해서 사육사 난간에서 떨어져서 다리골절상도 입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이런 것들이 언론에 안 알려진 것들이죠, 지금 말씀하시는 거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