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원 믿고" 푸드트럭…'떠돌이' 불법노점 전락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편집자주

1년에 10곳이 문을 열면, 8곳이 문을 닫는다. 진입의 벽은 낮지만, 현실의 벽은 높다. 대한민국 요식업의 현주소다. 여권 대통령 후보가 언급한 '총량제'를 두둔할 의도는 없다. 그렇다고 시장원리에만 기대기에는 '폐업률'이 너무 높다. 우리나라 요식업이 살아남기 위한 숙의의 시간이 필요한 시점이다. CBS노컷뉴스는 요식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개미지옥'..위기의 자영업자들]②
합법화·정부 지원 기대에 창업 '러쉬'
한정된 허가구역…과당경쟁에 매출↓
일정 매출 위해 불법 '떠돌이' 전락
지원책도 흐지부지…신규 창업 감소
"입점비 기준 마련…영업장소 현실화"

▶ 글 싣는 순서
한 지붕아래 치킨집만 세 곳…거리제한도 '무용지물'
②"지원 믿고" 푸드트럭…'떠돌이' 불법노점 전락
(계속)

 
지난 2일 저녁 7시쯤 경기도 수원 남문시장 앞 푸드트럭존에는 푸드트럭이 한 대도 보이지 않았다. 박창주 기자지난 2일 저녁 7시쯤 경기도 수원 남문시장 앞 푸드트럭존에는 푸드트럭이 한 대도 보이지 않았다. 박창주 기자
경기도 수원남문시장 앞에는 전국 최초의 푸드트럭존(zone)이 있다. 아니 있었다. 한 때 관광명소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지만, 현재 남아 있는 푸드트럭은 한 대도 없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지켜본 인근 상인은 "줄을 서서 먹던 곳인데 몇 년 전부터 하나둘 안 보이더니 지금은 아예 사라졌다"고 전했다.
 
그 많던 푸드트럭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지난 2017년 경기도와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전통시장인 수원남문시장에 푸드트럭존을 조성했다. 당시 문전성시를 이룬 모습이다. 수원시청 제공지난 2017년 경기도와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전통시장인 수원남문시장에 푸드트럭존을 조성했다. 당시 문전성시를 이룬 모습이다. 수원시청 제공 

정부 지원 부푼 꿈 안고 창업…과당경쟁 속 매출 감소

 
7년 전 최모씨(43·수원)는 호프집을 접고, 푸드트럭에 뛰어들었다. 당시 정부는 청년창업 기회 확대 차원에서 푸드트럭을 합법화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지원책도 쏟아냈다.
 
최씨도 영업방법을 알려주고 마케팅 홍보까지 지원해준다는 정부 지원책에 자신감을 안고 시작했다.
 
호프집을 열 때는 인테리어나 보증금 등으로 꽤 큰돈이 들어갔지만, 푸드트럭은 중고차량 구입비와 구조변경 비용을 포함해 1500만 원 정도면 창업이 가능했다.
 
메뉴는 추로스를 선택했다.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디저트라 이곳저곳을 다니며 팔기에 좋을 것 같았다. 조리법도 비교적 간단했다.
 
최씨는 "처음에는 손님이 찾아와주기를 마냥 기다려야 하는 호프집과는 달리 손님을 찾아다닐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실은 그의 생각과 달랐다. '손님을 찾아다닐 수 있는' 장소는 제한적이었다. 공원이나 유원지, 경기장, 행사장 등이 아니면 대부분 영업 허용이 안 됐다.
 
특히 장터나 행사장처럼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항상 푸드트럭들이 몰려 진입 자체가 어려웠다.
 
그는 "겨우 10대 1의 경쟁을 뚫고 입점해도 또다시 영업전쟁을 치러야 했다"며 "바로 옆에 자리 잡은 핫도그나 도너츠 트럭에 손님을 뺏기지 않으려면 덤을 주거나 값을 깎아줘야 하는데 그러다보면 남는 게 없었다"고 말했다.
 
또 공공행사가 아닌 민간행사나 아파트 단지 같은 곳에 들어가려면 입점비도 부담이 됐다. 많게는 매출액의 20~30%까지, 부르는 게 값이었다. 울며 겨자 먹기로 소개업자에게 수수료마저 떼이고 나면, 150만 원도 손에 못 쥐는 달이 태반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정부와 사람들의 관심도 시들해졌다. 해가 지날수록 지원정책은 하나둘 사라졌고, 지원금도 줄어들었다. 결국 최씨는 코로나19로 대부분의 행사마저 끊기면서 지난해 푸드트럭을 팔고 배달라이더 일을 하고 있다.
 
최씨는 "초기 창업비용은 많지 않았지만 매출을 유지하기가 너무 힘들었다"며 "매달 벌이가 200만 원도 안 되는 상황에서 더는 버틸 수가 없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여전히 한정된 허가구역…'불법 노점' 전락

 
경기도 수원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곱창볶음 푸드트럭이 노상 영업을 하고 있는 모습. 박창주 기자경기도 수원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곱창볶음 푸드트럭이 노상 영업을 하고 있는 모습. 박창주 기자5년 전 은퇴해 아내와 함께 곱창볶음 푸드트럭을 시작한 김모(64)씨는 영업시간에 좀처럼 운전석을 비우지 못 한다. 단속반이 언제 들이닥칠지 모르는 불법 노점 신세이기 때문이다.
 
처음 김씨도 불법 노점을 하게 될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터무니없게도 문제는 엉뚱한 데서 터졌다. 그의 '나이'였다. 행사장에 입점 신청을 하면 '젊은' 푸드트럭들에 밀렸다.
 
김씨는 "처음에는 왜 나만 안 되는지조차 몰랐다"며 "나중에 알고 보니 행사장에 나이 많은 사장이 운영하는 푸드트럭은 반기질 않았다. 애초에 청년들을 위한 시장이었다"고 허탈해 했다.
 
이 때부터 김씨는 '눈치' 영업을 할 수밖에 없었다. 주변 식당들과 손님을 빼간다는 이유로 실랑이를 벌이는 일은 예삿일이 됐고, 불법영업으로 신고되는 경우도 다반사다.
 
김씨는 "푸드트럭을 시작할 때 어느 누구도 이런 문제들을 알려주지 않았다"며 "장사만 잘 하면 노후 걱정 없을 것 같았는데 이렇게 될 줄 꿈에도 몰랐다"며 고개를 떨궜다.
 

영업구역 제한, 지원 흐지부지…'동력 잃은 푸드트럭'

 
규제혁신, 일자리 6천개 창출을 목표로 푸드트럭이 합법화된 지 7년이 지났지만 여느 음식점들과 마찬가지로 과당 경쟁과 제도적 한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10일 푸드트럭 업계와 정부 관계 부처 등에 따르면 지난 2014년 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혁 일환으로 제도화된 푸드트럭은 초기 3년간 활성화 됐다가 이후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당초 푸드트럭은 소자본 창업과 이동영업이 가능한 데다, 경영컨설팅과 마케팅 등 정부와 지자체 등의 지원책이 더해져 포화 상태였던 요식업 창업 시장의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치열한 입점경쟁과 수수료 부담 등은 여느 식당과 다를 게 없었다. 과도한 영업경쟁과 임대료 부담 등 기존 요식업계의 경영난이 그대로 되풀이됐다.
 
특히 영업 허가구역과 시기가 제한적이어서 일정 수익 확보가 어려워 푸드트럭들은 장사를 포기하거나 불법 노점 영업에 매달릴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영업허가구역에 입점하지 못한 푸드트럭들은 대부분 아파트 단지나 대로변 등지에서 불법 노점영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박창주 기자영업허가구역에 입점하지 못한 푸드트럭들은 대부분 아파트 단지나 대로변 등지에서 불법 노점영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박창주 기자이처럼 영업환경이 열악해짐에 따라 푸드트럭 창업자도 갈수록 감소하는 추세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를 보면 푸드트럭이 합법화된 다음해인 2015년 21건이던 신규 영업신고 건수는 2017년 669건으로 급증한 이후 매년 줄어 지난해에는 160여 건에 그쳤다.
 
푸드트럭 창업자가 감소하면서 자연스럽게 푸드트럭 거래도 줄어들었다.
 
한 온라인 중고 푸드트럭 판매상 관계자는 "푸드트럭이 합법화된 직후 제작, 개조가 막 이뤄지다가 점차 영업 환경이 열악해지면서 중고매물이 쏟아지고 있다"며 "하지만 새로 영업신고나 차량 제작하는 수요는 줄어 중고가격은 잘 쳐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푸드트럭 업종에 대한 지원규모도 갈수록 미미해졌다. 푸드트럭 창업이 집중됐던 경기도의 경우 2016년 5억 원이었던 지원금은 2017년 3억 원으로 줄었고, 지난해와 올해에는 각각 1억 원과 9천만 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푸드트럭 사업을 총괄하던 청년위원회가 해체되면서 컨트롤타워가 없어졌다"며 "그나마 소상공인 정책들은 있지만 푸드트럭 만을 위한 지원 명목은 따로 없고 지자체별 재량에 맡겨져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성 높일 영업구역 설정, 장기적 지원도"

 
전문가들은 푸드트럭 업종에 대한 장기적 지원책과 업종 특성에 맞는 세분화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푸드트럭 업계 관계자는 "입점비는 임대료나 마찬가진데 입점 경쟁으로 웃돈까지 더해져 푸드트럭 입장에선 부담"이라며 "합리적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천대 호텔외식조리학과 이종필 교수(제이슨)는 "역세권 파킹존을 만드는 등 현실적으로 장사 되는 곳에 입지를 마련해야 된다"며 "업종 중복을 피할 세밀한 기준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