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오 "김종인, 이킹, 저킹…킹메이커가 직업인가?"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이재오 "김종인, 이킹, 저킹…킹메이커가 직업인가?"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들도 김종인 반대"
    이상민 "국힘, 자체 역량 없이 외인부대만.."
    진중권 "민주당 선대위 갈 중도층 인사 없을 것"
    김성회 "與, 현역 163명 선대위? 아직은 안갯속"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여야 중진의원 두 분을 모시고 현 대선판 읽기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의 이상민 의원님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이상민> 안녕하세요.

    ◇ 박재홍> 그리고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님 어서 오십시오.

    ◆ 이재오>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이제 민주당과 국민의힘 최종 후보가 확정되고 선대위가 꾸려졌습니다. 먼저 국민의힘 얘기부터 해 보면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합류부터 굉장히 중요한 관전 포인트인데 일단 거의 합류하는 것으로 봐야 되는 거 아닙니까?

    ◆ 이재오> 글쎄, 저는 두 가지 문제가 있다고 봐요. 하나는 국민의힘 당헌에 후보가 당무가 최우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무의 전권을 후보가 갖게 돼 있습니다, 후보가 되면. 그런데 김종인 위원장이 부인되는 말도 나왔지만 전권을 달라, 뭘 하겠다 하는 것은 우선 거기에 해당되지 않고요. 후보가 당의 전권을 갖게 돼 있는데 그것도 무슨 전권이 있습니까? 그리고 또 하나의 문제는 지금 윤석열 후보가 부패와의 전쟁, 부패와 척결 여기에 초점을 뒀지 않습니까? 대장동 문제 여러 가지. 그런데 김종인 위원장이 바로 부패전력자잖아요, 비리전력자잖아요.

    ◇ 박재홍> 동화은행.

    ◆ 이재오> 뇌물로 감옥 갔다 왔잖아요. 그러면 여당에서 당신은 부패와 척결, 대장동 부패비리 척결한다고 그러면서 당신 선거관리위원장은 뇌물전과자를 앉혀놓고 무슨 소리냐 이렇게 하면 대답이 궁하잖아요.

    ◇ 박재홍> 그런데 그 얘기는 너무 과거 일이고.

    ◆ 이재오> 과거 일이라고 하더라도 선거에는 원래 과거를 뒤지는 거니까. 여당이 그걸 가만있겠어요? 당신은 말로는 부패와 전쟁한다고 하면서 당신의 선대위원장은 부패 전력자를 갖다 앉혀놓고 무슨 소리냐, 앞뒤가 안 맞지 않냐. 이렇게 말하면 대답이 궁하죠. 과거의 일이다, 뭐 일이다. 그러면 다 정치라는 게 과거 뒤지는 거지, 선거 때 되면. 그렇잖아요. 그러면 양 후보 다 과거 이야기이니까 아무 이야기도 못해야 되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점에서 김종인 어른이 본인이 선거판에 내가 들어가는 것이 이게 도움이 되겠다, 안 되겠다를 본인 스스로 알아서 할 그럴 또 연배도 됐잖아요. 그래야지 그걸 뭐 자꾸 대선판을 내가 또 한다. 그러고 킹메이커는 한 번하는 겁니다. 킹메이커가 지금처럼 매번 하고 나도 킹메이커 한번 해 봤지만 킹메이커는 한 번 하는 거예요.

    ◇ 박재홍> 이명박 대통령을 만드셨던 상임고문님.

    ◆ 이재오> 한 번 하는 거고 또 킹메이커는 킹하고 정치적 운명하고 같이 하는 겁니다. 그래야 진정한 킹메이커지. 킹메이커 기술자가 아니잖아요. 그 사람을 킹으로 만들든 그 사람의 정치적 가치관이나 식견이나 철학이나 그걸 동의하고 그 사람과 같이 해야지 대통령만 만들려고 하고 나는 다른 거하고 또 킹하고 또 킹하고. 그렇게 하는 게 킹메이커가 아니고 원래 킹메이커는 한 번으로 끝나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 점을 나는 잘 알아서 좀 국민의힘의 부담을 본인이 덜어줬으면 좋겠다. 저 혼자 뜻이 아니고 우리 상임고문들이 여럿 되잖아요.

    ◇ 박재홍> 국민의힘 내부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후 호텔인터불고 대구에서 열린 제2기 영남일보 지방자치 아카데미 입학식에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후 호텔인터불고 대구에서 열린 제2기 영남일보 지방자치 아카데미 입학식에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오> 상임고문 중 비교적 제 또래, 제 연배. 그러니까 우리 상임고문들이 다 저보다 나이가 많습니다, 다. 제가 나이가 제일 어린 편입니다. 상임고문 중에. 그런데 우리 또래들이 한 6명 되는데 우연히 식사를 하면서 이야기가 다 나하고 생각이 같아요. 그건 당신 말이 맞다. 본인이 좀 당의 부담을 덜어주라. 후보의 부담을 덜어주고 대표 부담을 덜어줘야지 그래야 선거가 이게 활발하게 되는 거지. 거기서 벌써 막히면 이게 되겠냐. 그런 이야기를 당에서 하고 있습니다.

    ◆ 진중권>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김종인 위원장은 가만히 있고 대표와 후보가 바라고 있는 거거든요.

    ◇ 박재홍> 이준석 대표랑 윤석열 후보도 바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진중권> 상임고문단 지금 말씀하셨는데 국민들이 볼 때는 그동안 당의 원로라든지 이 당이 사실은 불모정당이었단 말이죠. 그래서 판판이 깨졌는데 그나마 뭐예요? 그나마 정권교체 희망을 줬던 게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서 줬단 말이죠. 바로 그렇기 때문에 이분을 불러내는 거지 지금 이분 안 불러내고 옛날에 했던 그분들을 불러서 임명장이나 남발하고 시장에 가서 샤우팅을 유도하고 이런 식의 낡은 방식으로 선거운동을 해서는 진다라는 이러한 광범위한 뭐랄까 합의 같은 것들이 있기 때문에.

    ◆ 이재오> 그게 그렇게 또 생각할 수 있는데 그분을 안 불러낸다고 다 옛날 사람 앉힌다 이런 게 아니잖아요. 지금 선거판이 새로운 판으로 돌아가는데 이 변화에 맞는 이 변화의 흐름과 국민의 요구에 맞는 사람들로서 얼마든지 참신하게 미래지향적인 사람들로 채울 수가 얼마든지 있는데 그 한두 사람이 있어요, 주변에. 있는데 굳이 그러한 지적을, 그게 그 지적이 꼭 옳다는 건 아닌데 그러나 그러한 지적이 가능한 사람을 굳이 선대위원장에 앉히라고 했겠느냐, 나는.

    ◆ 진중권> 바로 그런 사람을 데려와야 된다라는 게 김종인 위원장의 주장이고요. 그러지 말자라는 게 지금 남아 있는 사람들의 주장이니까 문제가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 박재홍> 이상민 의원님?

    ◆ 이상민> 정당 민주주의. 정당의 활성화라는 측면에서 보면 참 위기적 요인, 환경이다라고 생각되는 게 국민의힘이 자생적으로 자체 역량이 있어서 후보도 내고 꾸려가야 되는데 이게 지금 윤석열 후보도 저희 민주당 쪽의 민주당 당원은 아니었지만.

    ◇ 박재홍>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었습니다.

    ◆ 이상민> 있다가 저쪽으로 넘어갔잖아요. 그분도 외인부대고 또 김종인 위원장님도 또 외인부대식으로 이렇게 불러들이면 국민의힘 자체의 자체 역량은 없고 다 밖에서 와서 그럴듯하게 분칠하지만 국민의힘 자체 역량은 지금 없는 상황이 되는데 그게 국민들 잠시 속이는 거지, 현혹하는 거고 좀 정당이라는 것은 책임지고 또 상품을 내놓고 또 역량을 키워서 또 배출하고 이런 것들이 계속 활류가 돼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점에서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 박재홍> 이상민 의원님도 약간 부정적이시군요, 합류에 대해서.

    ◆ 진중권> 그런데 예를 들어서 당대표 같은 경우 새로운 30대 젊은이를 당의 대표로 선출하고 이런 것들은 민주당이 지금 해내고 있지 못한 나름대로 당의 혁신들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 실력은 있고 다만 지금 부족한 부분들이, 그 부족한 부분들 그분이 갖고 있기 때문에 데려와야 되는 거고. 민주당 같은 경우에는 선대위는 꾸려졌지만 문제는 아마 중도층에서 가실 분이 하나도 없을 겁니다. 그렇죠, 그러니까 자기들끼리만 해야 돼요. 보통은 선거가 되게 되면 중도층, 뭐랄까. 이쪽저쪽에서 골고루 신망을 받을 분들을 붙여서 플러스알파로 해야 되는데 아마 그 작업이 안 될 겁니다.

    ◆ 이상민> 지금 하려고 열심히.

    ◆ 진중권> 떠오르는 사람이 없잖아요, 지금.

    ◆ 이상민> 진중권 교수님.

    ◆ 진중권> 저는 국민면접 가겠다고 했는데 그쪽에서 잘랐거든요. 저한테 저를 접촉했던 사람은 김어준 방송에 나가서 대국민 사과까지 했어요, 김어준한테 반성까지 했단 말이에요.

    ◆ 이상민> 제가 어느 방송에선가 여기 한판승부구나? 거기서 진 교수님을 제가 당대표가 되면 이렇게 잘 모시겠다 그랬더니 엄청나게 문자 쏟아졌습니다. 진 교수님 같은 분하고. 분이라고는 안 하고 진 교수님 같은… 어울린다고.

    ◇ 박재홍> 알겠습니다. 민주당 선대위 얘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민주당 선대위 3차 인선까지 했습니다. 현역 의원 163명이 총출동까지 했는데. 어떻게 보세요? 일단 이재오 상임고문님께 상대 당 선대위 활동 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이재오> 민주당이 올코트프레싱이니까. 그건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거고. 여당이니까 최대한 대로 선대위를 키우는 거니까 달리 민주당이 지금 달리 선택할 방법이 있나요. 지휘자 선택할 방법 없잖아요. 있는 자원 총 가동하는 거죠.

    ◇ 박재홍> 너무 다 직책이 있으셔서요.

    ◆ 이재오> 원래 그렇게 하는 겁니다. 그 직책대로 일 다하는 것도 아니고.

    ◆ 진중권> 원래 선대위의 위원들이 전원이 다 이렇게 하는 경우가 있었나요?

    ◆ 이상민> 거의 선대위는 현역 위원들은 다 참여합니다.

    ◆ 진중권> 참여는 하는데 이번에 특이한 점은 위원으로 이름을 올린 건가요?

    ◆ 이재오> 그건 선대위도 만들어봤고 대선 선대위도 직접 짜보기도 했고 들어가 보기도 했는데 대개 당의 현역들은 선대위에 다 이름을 넣습니다. 다 넣고 그리고 원외 위원장까지도 일단 당지기를 맡는 사람은 100% 선대위 이름을 다 넣습니다, 그게 관례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가운데)과 윤호중 공동선거대책위원장 등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마치고 자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가운데)과 윤호중 공동선거대책위원장 등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마치고 자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재홍> 그렇군요. 이상민 의원님 민주당 선대위 구성에서 국민의힘이 어떤 보여주실 것인지 잘 준비하고 계시다고 하는데.

    ◆ 이상민> 지금은 현역 의원 중심으로 선대위가 꾸려졌거든요. 내부에 경선을 하다 보니까 감정에 앙금도 있고 이를 잘 봉합하고 수습하는 것이 1차적으로 급하니까 했지만 좀 더 아까 진 교수님 말마따나 외부 확장을 위한 그런 분들을 모시기 위한 그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을 지금 찾고 있고.

    ◇ 박재홍> 외부영입도 추가적으로 있을 수 있는 거죠.

    ◆ 이재오> 그런데 하나 지적을 하면 민주당, 국민의힘도 마찬가지지만 현역 의원들과 선대위에 직책이 들어가잖아요. 선거 끝날 때까지 그 직책의 역할 한 번도 못해 본 사람도 있습니다. 선거 끝나면 내가 직책이 뭐였더라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거 큰 의미 둘 거 없습니다.

    ◆ 진중권> 임명장을 뿌리는 게 무슨 효과가 있나요?

    ◆ 이재오> 큰 의미 없어요. 그냥하는 거지.

    ◆ 이상민> 그런데 임명장 받는 분은 그런 귀속감 같은 것을 느낀다고 합니다. 외부에. 저희같이 현역 의원 아닌 외부에서 이런 분들은 또 향후 정치에 또 이렇게 진입하려는 분들은 당에서 주는 임명장 같은 거 있으면 상당히 그런 포만감을 가지십니다.

    ◆ 진중권> 그러다 보니까 초등학생 임명장 받고 이런.

    ◆ 이재오> 그걸 경력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죠.

    ◆ 김성회> 지금 3차까지 했는데 여전히 외부로의 진출이 아직 안 보이는 게 시간상 문제인지 전략상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고 다 인선을 했는데 다 시킨다는 것은 사실은 다 안 한다는 거랑 똑같은 표현이라서 그중에서 어떻게 해서 누가 코어이고 어떻게 집중하는지에 대한 그림을 국민들 앞에서 보여줄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지금 자체로는 좀 약간 모든 게 안갯속인 느낌을 지우기가 어렵네요.

    ◆ 이재오> 생각할 거 뭐 있습니까? 그렇게 해 놓고 일은 이재명하고 몇 사람이 하는 거예요, 선거운동을. 뻔한 거지 뭘.

    ◆ 이상민> 사실은 국회의원 선거도 사실은 우리 대표님도 해 보셨지만 사실은 선거는 후보하고 그 주변의 몇 사람만 실제로 실무적으로 움직입니다. 그러니까 후보가 사실 제일 큰 몫이고. 나머지는 정책 한다지만 결국은 준비된 팀에서 다들 그렇게 정리해서.

    ◇ 박재홍> 마무리할 시간이 돼서요. 두 분 30초씩 이번 대선 어떤 관전포인트가 뭔지 또 국민들에게 바라는 말씀 있으시면 30초씩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재오 상임고문님부터.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연합뉴스.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연합뉴스.◆ 이재오> 이번 대선은 정말로 참 불안불안합니다. 허나 국민들이 불안불안하지만 그중에 조금 덜 불안한 사람을 찍는 수밖에 없잖아요. 후보들에게 두 후보 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다 나머지 기간 동안에 국민들에게 제발 거짓말하지 말고 진실만 이야기했으면 좋겠다 말씀드립니다.

    ◇ 박재홍> 이상민 의원님.

    ◆ 이상민> 이재오 대표님께서 덜 불안한 그중에 후보는 바로 이재명 후보입니다. 이재명 후보가 갖고 있는 강점도 있고 약점도 있는데요. 강점은 최대한 극대화하고 부족한 것은 하여튼 민주당에서 집단지성으로 보충하겠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진중권> 그 말씀 들으니까 더 불안해지는데요.

    ◇ 박재홍> 두 분의 정치 9단과 함께 오늘 말씀 나눠봤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그리고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이었습니다. 두 분 고맙습니다.

    ◆ 이재오> 감사합니다.

    ◆ 이상민>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