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천만의 버무림, '서울김장문화제' 첫 개최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사회 일반

    [영상] 천만의 버무림, '서울김장문화제' 첫 개최

    뉴스듣기

    11.14(금)~16일(일) 3일 간 서울·광화문 광장 일대「2014 서울김장문화제」


    서울시는 우리 삶 속에서는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김장문화’를 재현하고 재창조해 한국을 넘어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대동축제로 육성하기 위한「2014 서울김장문화제」를 11월 14일(금)~16일(일)까지 3일간, 서울의 중심부인 서울·광화문·청계광장과 세종로 공원, 태평로 일대에서 첫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4 서울김장문화제는 6,000여 명의 시민과 단체, 기업이 3일간 255톤의 김치를 담그는 사상 최대 규모 ‘김장담그기’, 고종이 망국의 시련으로 불면증이 있을 때 먹었다는 배동치미 국수 등 평상 시 쉽게 접하지 못했던 궁중김치·사찰김치·종가김치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체험, 장터, 각종 문화행사까지 우리 고유의 ‘김장문화’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축제이다.


    서울시는 올해를 시작으로 흥과 멋,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가 골고루 버무려지는 서울 고유의 종합축제인 이번 김장문화제를 매년 정례화하고,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접목시킴으로써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또 하나의 한류 콘텐츠로 상품화한다는 계획이다.

    김장문화제는 ‘천만의 버무림, 대한민국 김장의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 아래, ▴천만의 버무림, 김장 나눔(나눔) ▴김치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전시) ▴내 손으로 담그는 김치(체험) ▴김치의 모든 것을 사고 맛 볼 수 있는(장터&먹을거리) ▴김치를 주제로 한 문화프로그램(문화) 등 5개 분야 20여 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번 김장나눔 행사는 국내거주 외국인과 중국관광객, 다문화가정, 기업들이 참여하는 등 외국인은 물론 다양한 계층이 참여함에 따라 김장문화의 해외전파는 물론 사랑 나눔 행사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시는 김치산업 발전과 김장문화 확산을 위해 '현대 김치산업과 김장문화'를 주제로 세계김치연구소와 함께 오는 11월 6일(목) 14시부터 17시30분까지 서울시청 다목적 홀에서 김치사업 관계자와 일반시민이 참여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김장문화제는 나눔과 협동의 공동체 문화를 회복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김장문화’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축제이자 글로벌 콘텐츠로 육성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김치를 기반으로 한 국내 식품산업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성스레 만들어진 김치는 소외계층을 비롯한 어려운 이웃에게 모두 전달돼, 김치와 같이 우리 사회가 하나로 버무려져 화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영상제작] = 노컷TV 이재원PD(www.nocutnews.co.kr)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