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측에 돈 준 장소도 몰라"…남욱 법정증언 직격한 김만배



법조

    "이재명 측에 돈 준 장소도 몰라"…남욱 법정증언 직격한 김만배

    5일 대장동 공판…김만배, 연일 남욱 증언 신빙성 문제삼아
    "이재명 측에 실제 전달됐는지는 모르지 않느냐", "추측 가미된 것 아니냐"
    남욱 "제가 답변할 부분 아니다"

    왼쪽부터 김만배씨, 남욱 변호사. 황진환 기자왼쪽부터 김만배씨, 남욱 변호사. 황진환 기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연루된 남욱 변호사의 법정 증언의 신빙성을 문제삼고 나섰다. 남 변호사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직격하는 취지로 증언을 쏟아내고 있는데, 주로 김씨로부터의 전언이 중심 내용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의 심리로 5일 열린 재판에서 김씨 측 변호인은 남 변호사가 더감(분양대행업체) 이기성 대표에게 돈을 빌려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측근들에게 현금 4억원 이상을 전달했다거나 이 시장과 성남시의원들에게 선거자금 명목으로 최소 4천만원 이상을 전달했다는 등의 증언을 집중적으로 문제 삼았다. 특히 실제로 돈이 당사자들에게 전달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모르지 않았느냐"고 추궁했다.

    김씨 측은 "남 변호사는 검찰에서 김씨가 최윤길, 강한구, 권락용(당시 성남시의원)을 설득하게 한나라당에서 민주당으로 당적을 바꾸게 했고,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으로 무게추가 기울었다고 했다"며 "남 변호사의 추측이 가미된 게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에 남 변호사는 "김씨가 혼자 다 했다는 취지는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당적을 바꿨고 일련의 과정에서 김씨가 도와준 것은 맞다"며 "한 번에 이뤄진 게 아니라 두세 달에 걸쳐 굉장히 긴 과정에 걸쳐 이뤄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
    남 변호사가 김씨에게 돈을 전달했지만 그 돈이 이재명 시장 측근들이나 가까운 사람들에게 최종적으로 전달됐는지 여부는 모르는 게 아니냐는 취지의 김씨 측의 추궁도 이어졌다. 성남시의회 로비뿐만이 아니라 이 시장과 가까운 민주당 김태년 의원과 이화영 전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남 변호사의 진술에 대해서도 "김만배씨가 김태년 의원과 친분이 깊다면 의원에게 (직접) 주면 되지 보좌관을 통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남 변호사는 "제 생각을 물어보시는거면 잘 모르겠다"면서도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할수 없지만 학생운동 때 얘기 하면서 그때 다 친분이 있다는 취지로 (김만배가) 얘기했다"고 답했다.

    김씨 측은 일련의 과정에서 남 변호사가 이기성 대표에게 빌린 22억5천만원에 대해서도 정확한 금액이냐고 캐물었다. 또 선거자금에 대해서도 4천만원인지 5천만원인지 말이 바뀌는 것에 대해서도 추궁했다. 남 변호사는 "딱 22억5천만원이라고 확정할 수는 없다"면서도 "(선거자금으로 건넨 액수는) 최소 4천만원이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다"고 답했다.

    김씨 측은 재차 "김만배씨가 받아간 돈이 실제 어디에 사용됐는지 확인한 적은 없지 않느냐, 실제로 강한구 성남시의원에게 전달됐다고 믿지 않지 않느냐"고 따졌고, 남 변호사는 "제가 답변할 부분 아닌 것 같다. (김만배에게) 5천만원을 드렸다고 하면 (뇌물로) 2500만원 가고 2500만원은 본인이 쓰셨기 때문"이라고 응수했다.

    김씨 측은 고(故)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에게 건넬 2억원을 마련한 상황도 문제 삼았다. 김씨 측은 남 변호사에게"구체적으로 만난 장소가 어디인지 누가 먼저 도착했는지 제대로 진술 못했는데 그 자리에 김씨가 있었다는 게 맞냐"며 "다른 만남과 기억이 섞인 게 아니냐"고 물었다. 반면 남 변호사와 계속 엇갈린 답변을 내놓는 정영학 회계사는 이에 대해 서울 강서구 한 호텔에서 남 변호사만 있었고 김씨는 없었다고 검찰 조사에서 진술한 바 있다. 추궁이 이어지자 남 변호사는 "만배 형이 계속 (돈 가져오라고) 쪼으셨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