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현 "박완주 의원직 박탈까지 속전속결 진행돼야"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박지현 "박완주 의원직 박탈까지 속전속결 진행돼야"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尹 협치 외치더니 한동훈 임명? 입으로만 협치"
    "강성지지층 공격, 고통스럽죠…상처는 불가피"
    "서지현 사퇴 유감..검찰공화국이 일으킨 사건"
    "檢 독재, 이재명에 대한 경찰 편파수사로 이어져"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 박재홍> 그러면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과 인터뷰 이어갈 텐데요. 인천고문의 인천 계양을 출마 선언을 기점으로 민주당 내 선거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또 당내 성비위 문제로 민주당이 큰 홍역을 치르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을 연결해서 말씀 나눠보죠. 위원장님, 나와 계시죠?
     
    ◆ 박지현> 네, 안녕하세요. 박지현입니다. 
     
    ◇ 박재홍> 지방선거 앞두고 많이 바쁘시죠? 지금 어디에 계시죠? 
     
    ◆ 박지현> 죄송합니다. 원래 제가 오늘 꼭 참석을 해서 같이 자리하고 싶었는데 오늘 대전을 갔다가 이동 중에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대구도 가셨다가 지금 대전에 계시군요, 지금. 
     
    ◆ 박지현> 맞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오늘 대구에서 언제까지 지역주의에 기대서 우려먹을 작전이냐, 대구는 사골국이 아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후보를 향해서 쓴소리를 하셨더군요.
     
    ◆ 박지현> 맞습니다. 
     
    ◇ 박재홍> 어떤 맥락에서 하신 말씀인가요? 
     
    ◆ 박지현> 이미 모든 국민들께서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어디서도 불러주는 데가 없다 보니까 또다시 대구로 가신 상황인거잖아요. 그에 대한 좀 합당한 비판을 했다고 봅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지역주의를 이용하는 부분이 있다. 
     
    ◆ 박지현> 네. 
     
    ◇ 박재홍> 그런데 민주당 서재현 대구시장 후보 지지도 연설도 하셨는데 그러면 지역주의를 넘어서 서재현 후보가 대구시민들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뭡니까? 
     
    ◆ 박지현> 서재현 후보는 지금 우리 당의 광역단체장 중에 가장 젊은 청년 후보거든요. 그냥 나이가 어린 것 뿐만 아니라 청년 후보로서 자질을 가지고 있는 그런 후보입니다. 경제적인 그런 부분도 굉장히 뛰어나고 말씀도 되게 잘 하시고, 소문을 듣기로는 이런 후보들이 다 면접을 보잖아요. 그때 서재현 후보가 면접을 보고나서 면접관분들이 다 박수를 쳤다고 하더라고요. 그만큼 후보로서의 자질이 있으신 분이라서 굉장히 존경하는 그런 후보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지금 진중권 작가님과 김성회 소장님도 같이 있는데요. 일단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2주 차가 되고 있고 어제 대통령 시정연설이 있었습니다. 위원장님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 박지현> 대통령 취임 일주일 만에 시정연설이었잖아요. 무엇보다 이제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 의미를 설명할 것이 분명했기 때문에 추경의 의미를 과연 어떻게 설명하실까. 새 정부가 야당과 어떻게 협력을 해나갈 것인가에 대해서 주목을 많이 했습니다. 굉장히 당연한 그런 말씀을 하셨다고 생각을 하고요. 이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신 부분에도 동의를 하는 내용인데 그런데 좀 아쉬웠던 부분은 너무 말뿐만이 아닌 그런 윤력이 아니었나 싶은 그런 부분이 있었고, 민주당이랑 국힘 모두 이제 대선 동기인데 정부 발표에서 소급 적용이 빠져 있는데 그 부분은 둘 다 하겠다고 약속했던 거잖아요. 그 내용에 대해서는 말씀을 안 하시더라고요. 이런 지점들이 많이 아쉽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 말 그대로 온전한 손실보상이 되도록 국회에서 같이 협상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 박재홍> 위원장님께서는 양심불량 장관 후보자, 비서관들 먼저 정리를 해줘야지 협치 가능하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양심불량 장관 후보자 누구입니까? 
     
    ◆ 박지현> 문제 없는 인선을 말씀드리는 쪽이 더 빠를 것 같은데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도 않았는데 윤석열 정부가 임명을 강행하고 있고 또 방금 한동훈 후보자 또한 강행을 하셨더라고요. 앞으로는 말로는 협치를 말하면서 뒤로는 독선하겠다는 의도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정호영 후보자를 지금 남겨두고 있는 거잖아요. 그런데 이제 제가 엊그제 발언에서도 이야기를 했던 부분인데 이렇게 인선을 하는 것은 결국에 국민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인 거잖아요. 
     
    ◇ 박재홍> 그렇죠. 
     
    ◆ 박지현> 정호영 후보를 이제 임명하는 것은 정말 친분 교수를 동원해서 자기 자녀에게 높은 점수를 주고 불법으로 편입학을 된다는 그런 것들을 다 이용하겠다, 이런 식으로 저는 받아들여졌고요. 한동훈 후보 임명에 대해서는 정말 누가 봐도 검찰공화국을 만들겠다, 이런 식의 그런 의도가 담겨 있지 않나 하는 그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고 참 굉장히 큰 문제의식을 느꼈던 분 중에 한 분은 이시원 공직기관비서관. 그분은 좀 공포스러운 마음까지 들었습니다. 그분 같은 경우에는 그냥 일반 시민을 선량한 시민을 간첩으로 조작한 분인데, 정말 앞으로 대통령의 눈밖에 나면 어떤 시민도 위험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인선에 대해서 정말 많은 문제의식을 느꼈습니다. 
     
    ◇ 박재홍> 김 소장님. 
     
    ◆ 김성회> 말씀하셨던 대로 어쨌든 협치를 하자고 대통령 제안을 하셨고 거기에 대해서 그 이후에 한동훈 장관까지 임명해서 남은 것은 사실 정호영 장관 카드 하나가 남아 있는 것 같아요. 이것을 협치의 카드로 쓸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은데 정호영 장관이 후보직을 사퇴하거나 이 사람의 인선을 물리면 민주당이 협치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는 겁니까? 현재 구도에서? 
     
    ◆ 박지현> 그 부분은 뭐 제가 혼자 결정할 부분은 아니지만 사실 이렇게 한동훈 후보자를 임명한 상황에서 정호영 후보자만 남긴 상황에서 협치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솔직히 어렵죠. 이거는 협치의 뜻을 이미 거스르신 것으로 보입니다. 
     
    ◇ 박재홍> 그러면 뭐랄까요. 한덕수 총리 후보자 인준에도 영향을 미칩니까? 
     
    ◆ 박지현> 저는 그렇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게 바라보신다는 건 반대 표결할 것이다, 민주당은. 
     
    ◆ 박지현> 제가 사실 표결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다만 지도부에서 논의하기로는 그렇게 진행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입니다. 
     
    ◇ 박재홍> 그런데 지방선거도 있고 새 정부가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새 정부의 출범 발목잡기다, 이런 역풍, 비판도 있을 수 있지 않을까요. 
     
    ◆ 박지현> 협치를 이야기를 하시면서 그런 당내에서도 한덕수 총리 인준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이야기들도 많이 오고갔습니다마는 그런데 오늘 이렇게 민주당과의 협치를 그렇게 어제 와서 이야기를 해놓고 한동훈 후보자를 임명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협치할 의지가 전혀 있지 않다는 그런 메시지거든요. 그런데 거기서 이렇게 한덕수 후보 총리 인준을 기대를 한다는 건 말도 안 되지 않을까요? 
     
    ◇ 박재홍> 말도 되지 않는다. 협치를 하려면 일단 대통령이 야당대표도 좀 만나고 소통을 해야 될 것 같은데 박지현 비대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한 그런 얘기가 오가고 있습니까? 
     
    ◆ 박지현> 따로 이제 저와 만나는 것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논의된 바는 없고요. 협치는 적어도 이제 쉽게 말해서 적어도 이제 서로의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자는 것인데 입장을 바꿔서 생각을 안 해보시지 않았나, 입으로만 협치를 하자고 하시는 게 아닌가 그런 마음입니다. 
     
    ◇ 박재홍> 영국 사례 들면서 전시연립내각까지 말씀하셨는데. 그 부분에서 대통령의 말에 전혀 공감을 못하신 겁니까? 
     
    ◆ 박지현> 네, 뭐 저는 공감하지 못했습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분명하게 좀 제시를 해야 할 것 같거든요. 제가 봐도 정호영 이 후보는 안 될 것 같고 그 다음에 비서실에도 지금 이시원 씨하고 또 사내아이의 성추행 할 자유를 시적으로 노래한 분. 
     
    ◇ 박재홍> 윤재순 비서관. 
     
    성비위 논란 사과하는 윤재순 총무비서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성비위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2022.5.17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끝)   연합뉴스성비위 논란 사과하는 윤재순 총무비서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성비위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2022.5.17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끝) 연합뉴스
    ◆ 진중권> 이런 분들은 민주당에서 분명히 낙마를 시켜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지금 제시를 해야 할 것 같아요. 예컨대 한덕수 총리는 우리가 인준을 갖다 찬성하겠다. 하지만 대신 이런 분들은 도저히 국민의 눈높이에서 볼 때 도저히 같이 갈 수 없다는 어떤 좀 명확한 그림 같은 거를 그쪽에 제시하는 게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어떻습니까?
     
    ◆ 박지현> 동의합니다. 한덕수 후보 총리 인준에 대해서는 당내에서 조금 더 논의해 볼 부분이지만 윤재순 씨 같은 경우에도 저는 그 시를 보고 너무. 
     
    ◆ 진중권> 경악을 했는데 저는. 
     
    ◆ 박지현> 말문이 막혔거든요. 이에 대해서 표현의 자유라는 그런 의견을 내시는 분도 있는데 표현을 자유는 분명 중요하지만 그것이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해서는 안 되는 거잖아요. 다들 시를 읽어보셨을 것 같습니다마는 뭐 이제 성추행 가해자의 무례함을 풍자하려는 것이다라는 변명을 하셨던 것 같은데 굉장히 구차한 변명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또 이준석 당대표는 이에 대해서 사과를 하면 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데 이건 사과를 해서 끝날 문제가 아니죠. 
     
    ◇ 박재홍> 오늘 국민에게 상처가 되고 불쾌감을 드렸다면 당연히 사과드려야 된다는 입장을 밝혔거든요. 이 입장을 듣고 어떤 생각이 드셨습니까, 위원장님? 
     
    ◆ 박지현> 그냥 이렇게 사과로 퉁치려는 것인가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 진중권> 사과할 마음이 없는 게 이 분이 거짓말을 하잖아요. 세태를 풍자했다는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을 하는데 옛날에 유시민 씨가 증거인멸을 증거보전이라고 할 때 이럴 때처럼 언어로 왜곡시키기 시작하면 이 사람들 거짓말한다는 얘기거든요. 저 사과한다는 건 그러니까 임명해 달라는 얘기가 이건 받아들여서는 안 될 것 같은데 좀 더 강력하게 요구를 해야 할 것 같아요. 
     
    ◆ 박지현> 저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고 당에서도 물론 지금 이에 대해서 윤재순 비서관에 대해서 엄청난 논의가 있었던 건 아니지만 다들 비슷하게 생각하고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재홍> 이제 정부 인선에도 비판이 있습니다마는 최근 민주당 내에 성비위 문제가 또 큰 이슈로 등장을 했죠. 이에 지방선거에 또 악재로 작용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해석도 있는데 어제 박완주 의원을 당에서 제명을 했습니다. 제명을 둘러싼 당의 안팎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위원장님.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지현> 일단 성비위라는 말에는 문제를 축소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어서 성폭력, 성범죄라고 이름을 말하고 싶은데요. 일단 민주당에서 발생한 그런 성폭력 범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사과를 드리고 싶습니다. 이 성범죄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또 이 성비위의 문제, 이런 성범죄를 폄하기 위해서 성교육을 또 실시하고 그런 자구책을 마련해 왔는데 또 이런 일이 생긴 것에 대해서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고요. 제명 이후에 의원직 박탈까지 정말 속전속결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고 이런 성폭력 행위 자체는 물론이고 은폐 시도나 2차 가해도 철저하게 징계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금 당내에 접수되어 있는 최강욱 의원 건을 비롯해서 정말 처음부터 끝까지 처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요. 무엇보다 이런 성범죄 사건이 선거를 앞두고 터진 것에 대해서 일부에서는 이거를 왜 지금 터뜨리냐, 이거를 왜 지금 조사하냐, 왜 이거를 지금 사과하냐 라는 비판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그런 비판에 대해서 제가 조금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 범죄를 저지른 가해자가 문제인 거잖아요.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게 문제가 아니라. 그리고 이거를 선거를 앞두고 있으니까 피해자보고 참으라고 하는 건 그야말로 2차 가해인 것이거든요. 그런 지점들에 대해서는 다시 생각해 봐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민주당은 정말 이번 기회에 쇄신 그리고 혁신을 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 김성회> 위원장님, 두 가지 추가 의문이 드는 게 있는데요. 하나는 박완주 의원이 이와 관련해서 본인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그 입장을 보면 정확히 언어로 표현하고 있지는 않지만 억울하다는 입장이 상당히 담겨 있는 것 같은데 여기에 이어지는 이야기가 될 텐데요. 비대위는 어쨌든 내용에 대해서 이런 저런 내용들을 보시고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한 다음에 징계다운 판단을 하셨을 텐데 의총의 경우에는 자세한 상황을 듣지 않고 그냥 의총을 결의했다 이러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의총결정 과정은 어떻게 저희가 보면 될지 두 가지를 여쭤보고 싶습니다. 
     
    ◆ 박지현> 일단 피해자 보호를 위해서 당의 정말 지도부만 이 사안에 대해서 조사를 지시하고 또 조사를 받고, 결과 보고를 받고 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조금 지도부를 신뢰해주셔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알고 이거를 판단하는 것도 너무 중요하지만 저희가 그렇게 제명 결정을 한 것에 대해서는 그만큼 명백한 증거 그리고 정황, 진술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판단한 것이고요. 이런 지점들이 누군가의 알 권리를 위해서 그냥 알려진다면 그에 대해서는 피해자에게 가해지는 2차 가해가 그동안 너무 많았습니다. 이런 것들을 막기 위한 지점이었다는 것을 좀 고려해주십사 그렇게 말씀을 드리면 우리 당 의원님들도 분명히 다 이해해주실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이게 국회 윤리위원회에서 논의되면 의원제 박탈까지도 있는 사안일수도 있는데 위원장님께서는 여러 사안을 보셨지 않겠습니까? 자세한 내용을. 그러면 이게 제명까지 필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박지현>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박지현 위원장님의 활약에 대해서 제가 박수를 보내고요. 그런데 페이스북을 보니까 민주당의 강성 지지층들이 박 위원장님에게 보내는 글들을 봤는데 엄청나더라고요. 그러니까 굉장히 폭력적이에요. 그런데 당내에서 그걸 말려주는 사람 하나 없는 것 같아요. 의원님들 중에서 강성 지지층들. 그래서 제가 화가 나던데. 어떻게 지금 당에서 책임 있는 분들 윤호중 의원이라든지 이런 분들은 한마디 좀 해주셔야 하는 거 아닌 가요. 그런 생각이 들어서요. 
     
    ◆ 박지현> 앵커님께서 한마디 해주시죠. 
     
    ◇ 박재홍> 저희는 비판을 계속 하고 있어서요. 
     
    ◆ 진중권> 내가 얘기하면 안 들어서, 사람들이. 
     
    ◆ 박지현> 당내에서도 이제 따로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시는 의원님들은 많이 계시고요. 이제 익명으로 응원을 해주시는 분들도 계신 거 같고 모두가 이런 비판들이 있는 것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두가 다 쉽게 동의 할 수 있는 변화라면 이미 진작에 해결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논쟁이 그리고 청산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고요. 그 과정에서 상처도 불가피하다고 생각하고요. 많이 걱정스럽긴 합니다마는. 
     
    ◇ 박재홍> 고통스러운 부분도 있습니까? 
     
    ◆ 진중권> 민주당 의원들이 참 비겁해요, 보면. 어떻게 한 사람도 없냐. 
     
    ◆ 박지현> 좋으신 분들도 많이 계시고요. 
     
    ◆ 진중권> 나와서 싸워야지. 
     
    ◇ 박재홍> 인터뷰가 지금 이상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은데. 
     
    ◆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으로서 제가 이제 당전체를 어떻게 보면 대표하는 그런 입장에 있다 보니까 당 모두가 동의하는 혁신 방안으로 모두 함께 가는 변화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싶고요. 그 과정에서 이제 조금씩 다른 의원님들도 힘을 보태주시고 계십니다. 
     
    ◇ 박재홍> 이제 위원장님께서 잠깐 말씀하셨습니다만 텔레그램 N번방 문제를 파헤치면서 기자단 추적단 불꽃활동으로 알려지신 바 있는데, 서지현 검사가 법무부 디지털성범죄대응팀장으로 파견됐다가 수원지검 성남지청으로 복귀하도록 조치가 내려지면서 사표를 냈죠? 이 부분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위원장님. 
     
    ◆ 박지현> 어제 그 기사를 보고 참 이전부터 서 검사님께서도 한동훈 후보자의 임명을 바라보시면서 걱정을 따로 하시기도 했었는데 그게 이제 그 걱정이 현실이 된 것에 대해서 큰 낙담을 했습니다. 이거를 막지 못했다는 것에 대한 죄송스러운 마음도 들었고요. 앞으로 정말 이 검찰독재, 이 검찰공화국의 그런 출발이 되는 게 아닌가 하는 그런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서 더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 박재홍> 서지현 검사의 어떤 파견복귀가 어떤 검찰공화국의 하나의 사건이라고 판단하시는 겁니까? 
     
    ◆ 박지현> 네, 맞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이제 법무부는 파견기간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다, 다른 검사들도 일부 복귀조치했다 이렇게 해명하고 있습니다마는. 
     
    ◆ 박지현> 그 시기가 너무 착착 들어맞지 않나요, 그러기에는? 
     
    ◇ 박재홍> 그러니까 그 시기라고 하면 발령 시기 말씀하시는 겁니까? 
     
    ◆ 박지현> 네, 그렇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서 검사는 SNS에 짐 쌀 시간도 주지 않고 있다, 모욕적인 복귀 통보다 라고 입장을 밝혔는데 이 부분에서 그러면 위원장님은 동의하십니까? 
     
    ◆ 박지현> 네, 100% 동의하고 있습니다. 서지현 검사님 그동안 법무부 안에서 어떤 일을 얼마만큼 열심히 하셨는지 저도 그 디지털성범죄대응 TF에 전문위원으로서 같이 활동을 했었기 때문에 그분의 노고와 노력들을 정말 잘 알고 있는 입장에서 이런 식의 일방적인 통보에 대해서는 서 검사님과 같은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서지현 검사님이 안 계시지만 다른 분이 또 이 팀장으로 가서 이 관련 이슈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또 후속 인사를 통해서 다시 해결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되고 활동도 마무리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까? 
     
    ◆ 박지현> 아니요, 그렇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그렇지 않을 것이다. 
     
    ◆ 박지현> 네. TF는 서지현 검사님이 주축이 돼서 이렇게 된 TF를 대응TF를 출범시킨 것인데 이렇게 서지현 검사님이 파견 종료가 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 TF 또한 없어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을 하고 내린 결정이라고 생각하고요. 이에 대해서는 저는 이 부당한 현실에 대해서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의원직, 글쎄요. 이거는 저 혼자 내릴 문제는 아니라서 조금 조심스럽기는 합니다마는 뭐 다른 팀장이 임명이 되는 것에 대해서는 좀 회의적인 입장입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지방선거 얘기 좀 여쭙겠습니다. 이재명 상임고문의 등판으로 민주당의 지방선거 운동이 활기를 띠었다는 지적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위원장님도 같은 생각이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과 윤호중 상임선대위원장이 13일 경기 수원시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제1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과 윤호중 상임선대위원장이 13일 경기 수원시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제1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박지현> 네, 이제 이재명 후보님과 좀 몇 번 같이 다니고 하다 보면 이재명 후보님에게 이제 그런 쏟아지는 그런 열기가 정말 대단합니다. 
     
    ◇ 박재홍> 현장에서? 
     
    ◆ 박지현> 그런 지점들을 보면서 저도 힘을 많이 얻고 이재명 후보님께서도 힘을 많이 얻고 계시는 것 같고요. 대선이 끝나고 여러 지지자분들께서 정말 TV를 키는 거 자체가 힘들다, 어렵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후보가 등판하셔서 많이 위안이 되지 않나 싶은 부분도 있습니다. 
     
    ◆ 김성회> 이번 지방선거 보면서 이재명 후보의 등장은 이재명 후보의 등장이지만 비대위가 전략적으로 이번 지방선거의 성격이 이렇다 라고 규정을 하고 국민의힘 혹은 윤석열 정부와 대립각이 서야 한다는 생각이 좀 드는데 그런 점에서 좀 딱 이거다 라는 글이 보이지 않거든요. 유권자들에게 뭐라고 설명해주시겠습니까? 
     
    ◆ 박지현> 이번 지방선거는 이제 윤석열 정부의 독재와의 싸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 좀 드는데 그런 독재를 막기 위해서라도 지방선거에서는 조금 다른 판단을 내려주십사 하고 좀 말씀을 드리고 싶고 이번 대선에서 많은 국민들께서는 이제 우리 당을 심판을 하신 거잖아요. 그런데 이제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심판보다는 정말 지방을 위해서 나라를 위해서 일할 사람들을 뽑아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진중권> 박지현 비대위원장께서는 지속적으로 이재명 등판론에 힘을 실어주기도 하셨는데 그걸 보면서 저는 굉장히 의아했거든요. 왜냐하면 이 분이 출마하는데 대해서 국민여론이 좋지가 않더라고요. 출마에 부정적인 견해가 사실 긍정적 의견을 압도하고 있고 또 출마를 하셨고 선언하셨지만 당 지지도는 떨어지고 있고요. 최근에 보게 되면 그 판이 어떻게 흘러가냐면 이재명 지키기 이렇게 흘러가서 조국 사태의 시즌2 비슷한 분위기로 흘러가는 경향도 있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지현> 저도 이제 이재명 후보가 지금 나오는 것이 맞을까 하는 고민은 처음에 들었습니다만 당이 워낙 안 좋은 상황이고 지방선거가 어려운 상황에서 이재명 후보의 그런 등장이 이제 불가피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내렸던 결정이고요. 이에 대해서는 아직 지방선거가 2주가량 남았으니까 이 기회에 대해서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거라고 보입니다. 
     
    ◆ 진중권> 관련해서 지금 경찰에서 압수수색에 들어가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박 비대위원장께서 또 이걸 검찰하고 경찰을 착각하신 것 같아요. 지금 압수수색 영장의 주최는 검찰이 아니라 경찰이거든요. 
     
    ◆ 박지현> 착각하는 게 아니고요. 경찰이 압수수색한 걸 모르고 제가 그 얘기를 드린 게 아니라 이 검찰 독재 영역에 경찰의 편파 수사도 포함이 되잖아요. 그 부분을 말씀드린 것이죠. 
     
    ◇ 박재홍> 그렇군요. 지금 이제 말씀하신 경기도청, 성남시청에서 두산건설까지 강제수사를 경찰이 하고 있죠. 선거 정국에는 어떤 파장을 줄 거라고 보십니까? 
     
    ◆ 박지현> 이런 지점들을 국민들께서 잘 봐주셨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정말 이게 검찰 독재의 시작이라는 게 너무 뻔히 보이는 지점인데 이게 그냥 이재명 지키기로만 이렇게 여론이 형성이 되고 있는 것 같아서 그게 아니라 윤석열 정부의 그런 독재에 대해서 조금 더 우리가 집중을 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진중권> 지금 딱 보면 조국 사태 시즌2거든요. 분위기가 이게 뭐냐 하면 수사를 받으면 그냥 자기가 정말 혐의가 없으면 수사 받고 털면 되잖아요. 그런 이걸 갖다가 수사도 못 받게 하려고 정치적 수사다 이렇게 얘기를 하면 또 나중에 경찰수사권 박탈할 겁니까? 지금 이상하게 가고 있거든요. 
     
    ◆ 박지현> 수사에 대해서는 뭐 이재명 후보도 여러 번 말씀하셨다시피 이제 특검하자 계속해서 대선 전부터 말씀을 하셨고 수사받겠다고 이야기를 하셨는데 그게 수사를 안 받겠다는 게 아니라 이게 편파수사다라고 이야기를 드리는 거죠. 
     
    ◇ 박재홍> 대선 후 치러지는 첫 선거인데 6월 1일 지방선거 판세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당초 과반승리 목표까지 말씀하셨잖아요. 당에서. 
     
    ◆ 박지현> 많은 분들이 민주당에게 쉽지 않은 선거라고 말씀하시고 계시고 저도 그렇게 느끼고 있지만 그런데 윤석열 정부가 이렇게 초반부터 인사 파행 또 독선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이렇게 마냥 어렵다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고 이제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님은 8, 9개 지역의 승리를 말씀하셨던 거로 기억을 하는데. 
     
    ◇ 박재홍> 8, 9개면 광역지방자치단체장 말씀하십니까? 
     
    ◆ 박지현> 맞습니다. 저도 호남, 제주, 충청권, 서울. 
     
    ◇ 박재홍> 강원? 
     
    ◆ 박지현> 경기 이제 수도권, 뭐 강원 이렇게 포함해서 7곳 정도는 승기를 잡아가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런데 일각에서는 4년 전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일으켰던 14:3이라는 스코어가 역으로 재현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 박지현>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이번 지방선거 결과가 안 좋을 경우에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등판을 했는데 선거 결과를 두고 책임론도 나올 수도 있고 대선후보로서 향후 5년 후까지 미래에 상처가 날 수도 있을 것이다 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위원장님께서는 이 부분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박지현> 이번 지방선거는 사실 정말 어려운 그런 지방선거였기 때문에 후보께서도 그것들을 다 감수하시고서 정말 본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당을 위해서 당을 쇄신하겠다고 하는 당을 정말 살리겠다는 심정으로 나오신 것이기 때문에 쉽게 지방선거가 망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 것은 저는 좀 패배주의라고 생각을 하고요. 어떻게든 이기겠다고 싸워야죠. 
     
    ◇ 박재홍> 그 이후에 결과론적으로 어떤 책임론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는 질문을 드린 겁니다. 
     
    ◆ 박지현> 책임론을 마냥 100% 피해갈 수는 없을 것 같기는 합니다마는 그에 대해서는 당의 이재명 후보가 당의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또 나중에 추후 판단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라는 말씀이신 것 같아요. 
     
    ◆ 박지현> 네, 맞습니다. 
     
    ◇ 박재홍> 말씀 여기까지 들을게요. 고맙습니다. 
     
    ◆ 박지현> 감사합니다. 
     
    ◇ 박재홍>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