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버스 준공영제 업체도 원희룡에 거액 후원



제주

    제주 버스 준공영제 업체도 원희룡에 거액 후원

    대선경선 당시 A버스업체 대표 원희룡에 1천만 원 후원
    소병훈 "국민 눈높이에는 이권과 특혜 주고받은 것으로밖에 안보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대통령인수위 사진기자단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수위사진기자단자신이 임명한 공기업 사장과 출자출연기관장으로부터 고액 후원금을 받아 '보은 후원' 논란을 빚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버스 준공영 업체로부터도 1천만 원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경기 광주시갑) 국회의원은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원희룡 후보자가 제주도 버스 준공영제에 참여한 A업체 대표로부터 1천만 원의 정치후원금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달된 시기는 원희룡 후보자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을 치르던 지난해 9월이다.

    원 후보자는 또 당시 고은숙 제주관광공사 사장으로부터 700만 원을, 김영훈 제주영상문화산업원장으로부터 1천만 원을 각각 정치후원금으로 받았다.

    오경수 전 제주개발공사사장도 당시 원 후보자에게 1천만 원을 후원금으로 전달했다.

    소 의원은 "제주 공기업 사장 등으로부터 고액후원을 받아 '보은 후원' 논란을 빚은 원 후보자가 버스 준공영제 업체로부터도 후원금을 받아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관련없음. 연합뉴스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관련없음. 연합뉴스소 의원은 "원 후보자가 제주지사 시절 A버스업체를 포함한 준공영제 참여 업체에 손실 보전과 이윤보장, 임원 성과급을 지급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버스 지원 예산은 준공영제 이전인 2016년에는 109억 원에 불과했지만 2020년 1002억 원으로 1천억 원을 넘어섰다.

    또 올해 버스 준공영제 관련 예산도 1030억 원이 편성됐다.

    버스 준공영제 재정지원에 953억 원, 버스업체 유류세 연동보조금 70억 원 등이다.
     
    소병훈 의원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의 최대 업적으로 자평하는 버스 준공영제와 관련된 것이어서 심각한 문제로 보인다"며 "버스업체 대표가 선의로 후원금을 준다고 했어도 원 후보자가 거절했어야 바람직했다"고 지적했다.

    소 의원은 이어 "아무리 변명을 한다고 해도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에는 원희룡 후보자와 버스업체가 서로 이권과 특혜를 주거니 받거니 한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제주도민들의 버스 준공영제도 이렇게 주고받기식으로 운영했던 원 후보자가 전국의 교통 정책을 수립하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맡는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것이 윤석열 정부가 말하는 공정과 상식인지 되물어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소 의원은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라는 중책을 맡은 만큼 버스업체 대표가 본인에게 고액후원을 하게 된 경위를 원 후보자는 명명백백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