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檢 '산업부 블랙리스트' 공기업 8곳 전방위 압수수색



법조

    [단독]檢 '산업부 블랙리스트' 공기업 8곳 전방위 압수수색

    2019년 자유한국당 고발 후 3년 만에 강제수사
    25일 산업부 이어 사흘 만에 관련 기관 연달아 압색

    연합뉴스연합뉴스문재인 정부 초기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가 임기가 남은 기관장들에게 사퇴를 강요했다는 이른바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28일 관련 공기업 8곳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최형원 부장검사)는 이날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한국에너지공단,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산업부 내 해외자원개발사업 관련 산하기관 4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부터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남동발전과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4곳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 중이다.

    이렇듯 검찰은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된 공기업에 대해 대대적인 전방위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기관 내부 문서와 PC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한형 기자이한형 기자검찰은 사흘 전인 지난 25일에는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내 인사 및 원전 정책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했다.

    2019년 1월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9월 산업부 압박으로 한국전력 발전 자회사 4곳 등 공공기관 8곳의 사장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면서 당시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과 이인호 차관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실제로 한전 산하 발전사 4곳 사장은 임기가 남았는데도 직후 사퇴했다.

    고발장 접수 이후 검찰은 남동발전 전 사장 장재원씨를 포함해 사퇴 압박을 받은 사장 4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하는 등 관련 조사를 이어왔다. 수사팀은 최근 고발장 접수 3년 만에 첫 강제 수사에 나서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과 관련해 수사 중인 사안이라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