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檢, '산업부 블랙리스트' 관련 한전 자회사 전격 압색



법조

    [단독]檢, '산업부 블랙리스트' 관련 한전 자회사 전격 압색

    2019년 자유한국당 고발 후 3년 만에 강제수사
    한전 자회사·산업부 등 관련 기관 연달아 압색

    연합뉴스연합뉴스문재인 정부 초기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가 임기가 남은 기관장들에게 사퇴를 강요했다는 이른바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관련 공기업에 대해 28일 전격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지난 25일 고발장 접수 3년 만에 산업부를 압수수색하며 첫 강제수사에 나선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최형원 부장검사)는 이날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을 상대로 압수수색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해당 자회사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서류와 PC 등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25일 산업부 내 인사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했다.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2019년 1월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9월 산업부 압박으로 한국전력 발전 자회사 4곳 등 공공기관 8곳의 사장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면서 당시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과 이인호 차관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실제로 한전 산하 발전사 4곳 사장은 임기가 남았는데도 직후 사퇴했다.

    고발장 접수 이후 검찰은 남동발전 전 사장 장재원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하는 등 관련 조사를 이어왔지만 수사는 최근까지 지지부진한 상태였다. 수사팀은 최근 고발장 접수 3년 만에 첫 강제 수사에 나서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과 관련해 수사 중인 사안이라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