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분기 백신 접종계획 27일 발표…"12~17세 일괄접종 안 할듯"



보건/의료

    4분기 백신 접종계획 27일 발표…"12~17세 일괄접종 안 할듯"

    핵심요약

    추진단 4분기 백신 접종계획 27일 오후 발표
    전문위 12~17세·임신부 접종하도록 권고해
    접종완료 후 추가 접종하는 부스터샷 계획도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접종센터에서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황진환 기자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접종센터에서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황진환 기자정부가 12~17세 소아청소년과 임신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한 부스터 샷 등 내용을 포함해 4분기 백신 접종 계획을 오는 27일 발표한다.

    정부는 심근염 부작용 논란이 일고 있는 12~17세에 대해서는 일괄 접종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23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추진단은 오는 27일 오후 2시10분 정례브리핑에서 4분기 접종계획을 발표한다.

    4분기 계획에는 12~17세 소아청소년과 임신부,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한 부스터샷에 관한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앞서 외부 전문가 자문위원으로 구성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12~17세와 임신부도 백신 접종 대상자에 포함할 것으로 권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추진단에서 구체적인 대상군과 백신 종류 등에 대한 계획을 짰다.

    전문위는 12~17세 소아·청소년의 경우 최근 식약처 허가를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고 주요국가에서 접종 후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접종대상자에 포함시킬 것을 권고했다. 단 18세 이상 성인 접종이 마무리된 후 시작하도록 했다.

    코로나19 백신 보관소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준비하는 모습. 이한형 기자코로나19 백신 보관소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준비하는 모습. 이한형 기자다만 최근 해외에서 소아청소년의 경우 mRNA 계열 백신인 화이자, 모더나를 맞은 뒤 심근염 발생 확률이 높아졌다는 연구가 보고돼 전면적인 접종을 실시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캐나다, 싱가포르, 일본 등 12~17세 전체에 대해 접종하고 있지만 영국과 홍콩은 1회만 접종하도록 제한했다.

    그러나 개학과 등교 확대로 인해 아이들의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는 만큼 백신 접종을 마냥 미룰 수만은 없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23일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유행 규모가 확산하는 때에는 백신 미접종자의 감염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접종자 모임은 확대해고 미접종자의 모임인원은 제한하는 등의 인센티브 정책을 취하고 있다"며 "이는 미접종자에 대한 보호조치 성격이 내포돼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2~17세 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아동 청소년은 좀 더 검토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감염 위험도 등을 고려할때 백신 인센티브를 전체 아동에게 부여하기는 쉽지 않다는 판단"이라고 전했다. 모든 소아청소년에게 백신 접종을 권고하는 식으로 정책을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란 취지로 읽힌다.

    이에 따라 일부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12~17세나 접종을 희망하는 대상에 대해 mRNA 백신을 접종하는 계획이 나올 수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 중대본 제공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 중대본 제공전문위는 코로나19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임신부의 경우 현재까지 접종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는 입장이다. 또 WHO를 비롯해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이 접종을 권장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임신부를 접종대상자에 포함시킬 것을 전문위는 권고했다.

    이밖에 백신 권장 접종을 완료한 뒤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추가로 접종하는, 이른바 '부스터샷' 관련 계획도 27일 발표된다.

    전문위는 접종 완료 후 6개월이 지난 대상에 대해 추가 접종을 시행하고 면역 저하자 등은 6개월 이전이라도 우선 접종할 수 있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