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장EN:]청자의 3분을 흔들, 현아&던 '핑퐁'



가요

    [현장EN:]청자의 3분을 흔들, 현아&던 '핑퐁'

    '절대' 듀엣은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첫 번째 듀엣 앨범 '1+1=1' 발매
    작업 기간 1년, 던은 전곡 작사·작곡, 현아도 3곡 작사·작곡과 비주얼 디렉팅 맡아
    타이틀곡 '핑퐁', 사랑에 빠진 연인 모습을 톡톡 튀는 가사로 담아내
    서로에게 어울리는 곡 묻자 이구동성으로 '엑스오엑스오' 꼽아

    가수 현아와 던의 첫 번째 듀엣 미니앨범 '1+1=1' 온라인 기자간담회가 9일 오후 5시 열렸다. 피네이션 제공가수 현아와 던의 첫 번째 듀엣 미니앨범 '1+1=1' 온라인 기자간담회가 9일 오후 5시 열렸다. 피네이션 제공공개 연인인 가수 현아와 던이 듀엣 앨범을 냈다. "던과의 듀엣은 절대 하지 않으려고 했다"라는 현아는 누군가는 기대할 듀엣인 만큼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던은 1년 정도 걸릴 만큼 준비 기간이 길었다고 전했다. 서로 다른 두 사람의 매력이 조화롭게 담긴 첫 듀엣 앨범에는 '1+1=1'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9일 오후 5시, 현아와 던의 첫 번째 듀엣 미니앨범 '1+1=1' 발매 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가 MC훈의 진행으로 열렸다.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곡 '핑퐁'(PING PONG), '딥 다이브'(Deep Dive), '엑스오엑스오'(XOXO), '우린 분명 죽을 만큼 사랑했다'(I know)까지 총 4곡이 실렸다. 던은 전곡 작사·작곡에 참여했고, 현아는 '핑퐁'과 '엑스오엑스오' 작사·작곡, '우린 분명 죽을 만큼 사랑했다' 작사에 참여했다. 그만큼 두 사람의 색이 선명하게 담겼다.

    두 사람이 공동 작사·작곡자로 이름을 올린 타이틀곡 '핑퐁'은 뭄바톤 리듬과 808 베이스로 이뤄진 강렬한 리드 사운드의 뭄바톤 댄스곡이다. 사랑에 빠진 연인의 모습을 마치 탁구공이 왔다 갔다 하는 모습처럼 귀엽고 톡톡 튀는 가사로 담아냈다.

    뮤직비디오에는 '핑퐁'의 매력이 잘 표현됐다. 현아는 "블링블링하고 예쁜 동산이 나오는데 하고 싶었던 걸 원 없이 한 것 같다. 저희가 계속 변신한다. (여러분이) 눈을 깜빡 못 할 정도로 저희가 열심히 춤을 춘다. 던과 현아가 듀엣으로 나왔다고 하면 뭘 하겠나. 춤을 추겠죠. 뼈가 부서져라 춤을 췄다. 그게 뮤직비디오의 포인트"라고 자부했다.

    이번 앨범에서 곡 작업과 비주얼 디렉팅을 맡은 현아. 피네이션 제공이번 앨범에서 곡 작업과 비주얼 디렉팅을 맡은 현아. 피네이션 제공이어 "저는 춤추는 걸 많이 보여드렸는데 이번에 뮤직비디오에서 던씨의 색다른 매력을 볼 수 있지 않나 생각이 든다"라며 "뮤직비디오를 보면 둘이 서로 퍼포먼스 대결하는 건가 하는 느낌이 들 것"이라고 귀띔했다.

    던은 "같은 춤을 추지만 누가 봐도 뭔가 다른 것 같은 그런 춤을 추는 느낌을 받는다"라며 "무대에서 서로의 티키타카를 잘 봐주시면 재미있지 않을까"라고 바라봤다.

    '딥 다이브'는 2년 전 만들어진 곡이다. 촬영 차 LA에 갔을 때 처음 이 곡을 들었다는 현아는 "너무 좋아서 이거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했는데 드디어 나왔다. 제가 같이 부르게 될 줄은 생각도 못 했던 곡"이라며 "인트로로서 앨범의 색깔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곡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첫 번째 곡으로 수록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던은 "짧은 스트링 사운드가 나오면서 반복되는 신스 사운드, 뒤에 808 베이스가 깔려 있고 힙합과 R&B도 섞여 있다. 현아씨가 설명해 준 것처럼 이때 (제) 마음이 되게 애틋했나 보다. 노래에서 뭔가 따뜻함이 느껴진다"라며 "그래서 동화 같은 느낌이 나는 것 같다. 1번 트랙으로 딱 적합하지 않나 싶다. 사랑에 빠진 연인들이 되게 공감 많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앨범에서 프로듀서를 맡은 던. 피네이션 제공이번 앨범에서 프로듀서를 맡은 던. 피네이션 제공3번 트랙 '엑스오엑스오'는 서로에게 어울리는 곡을 추천해 달라고 했을 때 입을 모아 추천한 곡이다. 현아는 "키치하고 유니크하면서, 펑키한 베이스에 빈티지한 드럼 사운드가 들어간다. 저는 원래 펑크를 굉장히 좋아해서 현던의 색깔로 재해석해보자 했다. 제가 펑크 곡을 꼭 하고 싶었다"라며 "정말 많은 연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사랑이 담긴, 약간 진하면서 서로 사랑을 끌어낼 수 있는 펑크 곡"이라고 소개했다.

    현아는 "저는 개인적으로 던씨가 펑크라는 장르를 꼭 한 번 타이틀로 도전해 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라며 "'엑스오엑스오'는 사랑스럽고 아찔하고 앙큼한 노래지만, 조금 반항적인 펑키 사운드나 드럼 사운드의 음악이 굉장히 잘 어울릴 것 같다. '엑스오엑스오'의 래핑이 되게 새롭고 매력적으로 느껴졌다"라고 칭찬했다.

    던은 "'엑스오엑스오'는 현아가 주도적으로 만든 노래다. 저는 저만의 틀이 생겼더라. 이 부분에서는 이 맥락이 나와야 하고, 이러면서… 곡을 많이 쓰다 보니까 그런 게 생겼는데 현아는 되게 자유롭게 그림 그리듯이 작업하는 걸 보고 되게 놀랐다"라며 "그냥 막하는데 그게 좋았다. 제가 생각하는 현아의 예쁜 목소리와 제가 생각하지 못한 목소리도 들어가 있다"라고 전했다.

    마지막 트랙 '우린 분명 죽을 만큼 사랑했다'는 어쩌면 나쁘게 들릴 수 있을 만큼 현실적인 가사가 특징인 곡이다. 던은 "미니멀한 플럭 사운드에 반복적인 복스 리드를 훅 부분에 잘 만져서 만든 노래다. 저는 이 노래 가사에 집중을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다. 서로 사랑하다 지친 남녀의 고민을 담백하게 대화하듯이 스토리텔링 하는 곡"이라고 말했다.

    이번 앨범 타이틀곡은 '핑퐁'이다. '핑퐁'을 포함해 총 4곡이 수록됐다. 피네이션 제공이번 앨범 타이틀곡은 '핑퐁'이다. '핑퐁'을 포함해 총 4곡이 수록됐다. 피네이션 제공두 사람은 듀엣 파트너로서 어떤 강점을 지녔는지도 이야기했다. 던은 "현아씨의 표정, 제스처, 분위기를 보며 엄청 흡입력 있는 아티스트구나 하는 걸 진짜 뼈저리게 느꼈다"라며 "저한텐 아직 미지의 영역 같다"라고 극찬했다. 현아는 "이렇게 에너제틱한 모습과 장악력이 있는지 몰라 놀랐다. 다른 부분도 많더라"라며 "솔직히 내 곡도 받고 싶을 만큼 좋은 곡을 많이 보유하고 있었다"라고 밝혔다.

    현아는 "저희가 '핑' 하면 여러분이 '퐁' 해주시고 다 같이 신나게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무대에서 춤을 열심히 추고 파워풀한 에너지를 여러분께 계속 보낼 테니까 그 에너지를 여러분은 받기만 하셨으면 좋겠다"라며 "여러분의 답답한 마음이 조금이나마 현던으로 인해 해소됐으면 좋겠다"라고 바랐다. 던은 "저희는 이번 활동을 되게 즐기면서 재미있게 할 예정이니, 그걸 조금이라도 느껴주시고 즐겨주신다면 그것 만한 성과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아와 던의 '1+1=1' 앨범은 오늘(9일) 저녁 6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정식 발매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