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스키 승부조작' 하고도 6년간 버젓이…협회는 뭐했나



국회/정당

    [단독]'스키 승부조작' 하고도 6년간 버젓이…협회는 뭐했나

    전북스키협회 A 전무, 2014년 전국동계체전서 '선수 바꿔치기'로 영구제명
    하지만 징계 처분 받고도 최근까지도 대한스키지도자연맹 위원으로 활동
    스포츠공정위 규정상 영구제명 지도자는 지도자·협회임원 활동 불가
    문제는 연맹·협회 모두 A씨 과거 징계 사실 몰라…지난달 서둘러 '해임' 조치
    국회 문체위 국감서 체육계 허술한 징계 관리 시스템 도마 위 오를 듯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승부조작'으로 영구제명 된 전북스키협회 전무 A씨가 최근까지도 산하단체에서 버젓이 활동했던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해당 산하단체인 대한스키지도자연맹이 A씨의 징계 사실조차 몰랐던 것으로 취재 결과 확인되면서, 체육계의 허술한 징계 관리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 '승부조작' 영구제명 뒤 지도자연맹 위원으로 활동

    15일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이 대한체육회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4년 A씨는 전국동계체전에서 지인을 기존 선수 대신 출전시킨 혐의로 형사고발을 당하고, 동시에 대한스키협회로부터 영구제명 징계를 받았다.

    영구제명 된 지도자는 심판으로 등록할 수 없는 것은 물론, 협회 임원으로도 스키 계에 발을 붙일 수 없다. A씨는 징계 처분에 불복해 대한체육회에 이의 제기를 했지만 기각됐다.

    그러나 A씨는 2013년부터 맡고 있던 대한스키지도자연맹 홍보·마케팅 위원직은 계속 유지했다. 대한스키지도자연맹은 대한스키협회 산하단체로 한국의 스키 지도자 등을 양성하는 대표적인 단체다.

    A씨는 이후 연맹 국제위원을 거쳐 2018년에는 스키대회 운영·지원·시설 관련 자문을 담당하는 연맹 경기위원회 위원까지 맡아 최근까지 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공정위원회 규정상 ▲직무와 관련한 금품수수 비위 및 횡령·배임 ▲체육 관련 입학 비리 ▲폭력·성폭력 ▲승부조작, 편파판정 등 이른바 '스포츠 4대악'을 저질렀을 경우 복권할 수 없다.

    ◇ '연맹·협회도 몰랐다'…징계 관리 체계 부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사진=연합뉴스)

     

    문제는 연맹은 물론 대한스키협회조차도 A씨의 과거 징계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다.

    CBS노컷뉴스의 취재 결과를 종합해보면, 연맹 회장·부회장 등 임원과는 달리 연맹의 각 전문위원회의 위원장과 위원은 대한스키협회 이사회의 인준 대상이 아니다. A씨가 자백하지 않는 한 과거 징계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가 전무했던 셈이다.

    연맹은 개인정보 확인 절차 없이 전북 출신인 A씨를 지역 안배 차원에서 위원으로 위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지난달 22일 전용기 의원실에서 관련 자료 문의가 들어오고 나서야 대한체육회와 대한스키협회는 A씨의 과거 징계 사실을 인지하고 부랴부랴 그를 해임 조치했다.

    전용기 의원은 "스포츠 4대악으로 영구제명을 받은 지도자가 버젓이 활동하는 어처구니가 없는 상황"이라며 "대한체육회 종목단체와 산하단체에서 활동하는 지도자들의 징계 처분에 대한 전수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올해부터 국민체육진흥법에 근거해 징계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관련 단체나 학교에서 개인 징계 기록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이날 오전 대한체육회 등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