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K㈜, AI 신약개발 스타트업 '스탠다임'에 100억원 투자



기업/산업

    SK㈜, AI 신약개발 스타트업 '스탠다임'에 100억원 투자

    (사진=SK홈페이지 캡처)

     

    SK㈜는 AI(인공지능) 신약개발사인 스탠다임에 약 100억원을 투자했다고 18일 밝혔다.

    2015년 설립된 스탠다임은 AI를 기반으로 신약개발의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높이는 데 주력하는 국내 유망 스타트업이다.

    인공지능 개발자와 생물학자, 의학화학자, 시스템생물학자, 변리사 등 전문가 25명이 독자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제약사들과 신약개발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항암, 비(非)알코올성 지방간, 파킨슨병 등 분야의 신약 후보물질(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7월 이후 비알코올성 지방간 관련 특허 3개를 출원했고, 연내 항암제 등 20개 특허를 출원할 계획이다.

    스탠다임이 보유한 혁신 기술은 데이터 학습(트레이닝) - 후보물질군 생성(제너레이션) - 최종 합성 후보 선별(필터링) 등 신약 후보 물질 디자인 과정을 가상환경에서 자동으로 하도록 설계된 AI 솔루션이다.

    특히 선도물질 최적화기술인 '스탠다임 베스트'로 400만건에 달하는 물질의 구조와 기능을 딥러닝해서 새로운 신약물질을 디자인하는 데 성공했고, 현재는 신약물질을 합성해 약효 등을 검증하고 있다.

    SK㈜는 100% 자회사인 SK바이오팜을 통해 자체 개발한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을 운영 중으로, 이번 스탠다임 투자로 기술 역량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수십 명이 수년 간 매달려야할 분량의 논문 분석을 AI로는 하루에 마칠 수 있고 가상환경에서 실험을 하기 때문에 적은 인력으로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서다.

    일본제약공업협회에 따르면 AI를 신약개발에 적용하면 평균 10년이 걸리던 신약개발 기간이 3~4년으로 감축되고, 평균 1조 2200억원에 달하는 개발 비용도 절반 수준으로 절감이 가능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