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화여대 입시 소급적용 "어떻게 금메달 딸 줄 알고?"



교육

    이화여대 입시 소급적용 "어떻게 금메달 딸 줄 알고?"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가 작성한 리포트. (사진=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19:50)
    ■ 방송일 : 2016년 10월 14일 (금) 오후 18:40분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김병욱 의원 (더불어민주당)

    ◇ 정관용> 이화여대 교수협의회 공동회장 맡고 계신 철학과 김혜숙 교수였고요. 이어서 국회 교문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 연결합니다. 김 의원 나와계시죠?

    ◆ 김병욱> 안녕하세요. 교문위 출신 국회의원 김병욱입니다.

    ◇ 정관용> 오늘 국감에 교육부 장관이 출석했죠?

    ◆ 김병욱> 네, 당연하죠.

    ◇ 정관용> 이화여대 관련 쭉 추궁하셨죠? 뭐라고 답변하던가요?

    ◆ 김병욱> 이화여대 관련해서 기존의 의혹들이 많이 나왔었고요. 오늘은 그 의혹들을 증명하는 여러 자료들이 나왔고 그에 따라서 교육부 장관은 이화여대로부터 자료를 받아서 정밀하게 심사를 받아서 보고하겠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아직은 조사해 봐야 안다 이런 단계로군요.

    ◆ 김병욱> 네, 그렇죠.

    ◇ 정관용> 조금 아까 교수협의회 공동회장님하고 인터뷰를 했고 바로 그 교수협의회에서 총장한테 진상규명 촉구공문 보낸 걸 우리 김 의원이 오늘 국회에서 또 거론하시지 않았습니까?

    ◆ 김병욱> 네,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 공문 자체의 제목에 이 문란이라고 하는 단어가 딱 등장하더라고요. 교수협의회는 이건 뭔가 문란하다라고 딱 단정을 한 건데 어떻게 보세요?

    ◆ 김병욱> 저도 어제 이 공문을 보고 상당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학교교수님들은 얌전한 표현과 정제된 표현을 쓰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교수협의회에서 이화여대 총장께 보낸 공문의 제목이 입시관리와 학사문란에 관한 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 정관용> 그렇습니다.

    ◆ 김병욱> 문란이라고 하면 무질서하고 아주 어지러운 상태를 말하는 거 아닙니까?

    ◇ 정관용> 그렇죠.

    ◆ 김병욱> 이 문란이라는 표현을 쓴다는 것은 최순실의 딸 정 모 양에 대한 특혜가 교수님들의 시각에서도 너무나 지나쳐서 학사와 관련된 학교질서를 많이 무너뜨렸다라는 뜻으로 그런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해서 상당히 이례적으로 제가 보고 있고. 오늘 국감에서도 그것을 좀 강조했습니다.

    ◇ 정관용> 지금까지 불거진 걸 보면 한 학생 때문에 학사일정을 바꿨다. 학칙을 개정했다, 소급적용했다. 지금 이런 것들이 김 의원 볼 때는 다 확인된 겁니까?

    ◆ 김병욱> 그동안은 저희가 좀 의혹을 제기해 왔었고요. 그다음 이화여대까지 방문해서 총장님과 입학처장님과 관계된 보직 교수하고 대화를 나눴고요. 그 과정에서 학교 측에서는 다 주기로 해놨죠. 그래서 저희는 그게 오비이락이라는 말이냐 계속 국감에서 지적을 해왔는데. 어제 그 이화여대 모 교수님께서 교수님들만 보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아마 이 교수협의회 홈페이지 같은데요. 거기 이런 글을 올렸어요. 당시 체대 입시 평가에 참여했던 일원으로서, 그러니까 교수님이겠죠. 국민으로서의 양심이냐. 소속 학교의 명예냐. 매우 갈등하였으나 이러면서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에 보면 진실이 우리를 자유롭게 하기를. 이렇게 글을 맺거든요. 여기에 보면 이제 뭐 구체적인 어떠어떠한 것들이 의혹이 아닌 사실로 밝혀지는 큰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정관용> 학사일정 바꾼 것, 학칙 개정한 것 소급적용한 것. 이 셋 다요?

    ◆ 김병욱> 모든 게 다 나오지 않았는데요. 제가 말씀을 드리면 평가자들에게 안내할 때 입학처장께서 금메달을 가져온 학생을 뽑아달라 그렇게 얘기를 합니다. 그래서 일부 심사관리 위원들이 항의가 있었고요. 그렇지만 이제 계속 진행은 됐습니다. 그리고 최순실의 딸 정 모 양만이 유일하게 금메달을 목에 걸고 선수복을 입고 또 나옵니다.

    ◇ 정관용> 딱 한 명만 선수 복장에 금메달.

    ◆ 김병욱> 예. 그러니까 무언의 시위라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심사관리위원들은 처장의 발언에 영향을 상당히 받았지 않았을까라는 글을 이 교수님께서 이 홈페이지에 올리게 되죠, 10월 11일입니다.

    ◇ 정관용> 그밖의 교수협의회가 문제 삼은 것은 입학 관련해서도 세 가지나 있고 방금 말씀하신 금메달 얘기 말고도 그다음에 학사관리 관련해서도 제대로 출석도 안 하는데 성적이 쭉 나오고. 이 모든 게 쭉 나오는데. 딱 한 학생을 위해 학교가 이렇게까지 한다? 왜 그런다고 보세요?

    ◆ 김병욱> 글쎄요, 저희도 그래서 이화여대 총장님을 증인으로 채택해서 오늘 국감에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하려고 했는데 새누리당이 반대를 해서 오늘 증인으로 모시지 못하고 교육부 장관님을 상대로 질의를 했는데. 교육부 장관님께서는 이화여대로부터 자료를 받아보겠다, 그리고 또 한 발 나간 건 나간 거죠, 옛날에 비해서. 자료를 받아서 정밀하게 조사해 보겠다라는 말씀을 하셨으니까요. 이전보다는 진척된 발언이기는 발언인데요. 저희는 모든 일은 항상 정황과 합리적 의심으로부터 출발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입학과정에 있어서 승마라는 종목이 새롭게 채택된 거 그다음에 아까 모 교수님께서 홈페이지에 올린 것처럼 입학처장이.

    ◇ 정관용> 금메달.

    ◆ 김병욱> 금메달을 딴 학생을 뽑아라. 이런 얘기를 해서 관리위원들이 심적으로 영향을 받았다는 거 뭐 그런 것들이 입학과정에서의 문제고요.

    ◇ 정관용> 게다가 체육특기자 수시 서류제출이 9월 16일이었고요.

    ◆ 김병욱> 그렇죠, 그것도 있습니다.

    ◇ 정관용> 금메달을 딴 건 9월 20일이었다는데 서류접수가 마감된 후에 실적이 입시에 반영될 수 있느냐 이걸 또 교수협의회는 물었더라고요.

    ◆ 김병욱> 그렇죠. 이제 교수님들이 입시 심사를 많이 하시니까 교수님들 입장에서는 서류심사 마감일을 기준으로 모든 것을 평가한다고 볼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서류접수일은 16일이고 금메달 획득일은 20일인데 어찌 이게 금메달을 따리라고 미리 알고 그렇게 했는지 뭐 이런 것에 대한 의구심을 계속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수님들은 서류심사 기준이 16일을 기준으로 해서 평가해야 되지 않느냐 이런 문제제기입니다.

    ◇ 정관용> 아무튼 국감은 곧 끝날 거고 이화여대 총장 증인 채택은 물 건너 갔고 교육부는 이대로부터 자료를 받아서 검토한 후 뭔가 말해 주겠다라고 하고. 그럼 앞으로 이 각종 의혹들은 어떻게 이거 규명을 해야 합니까?

    ◆ 김병욱> 저희가 지금 이 모든 의혹에 대해서 언론과 우리 국회 그리고 국민들이 모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는 언젠가는 이것이 사실로 금방 드러나리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조금 시간이 걸릴지 모르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것들이 오래 가지는 못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교육부에서도 아까 말씀드린 대로 상황을 더 위급하게 보고 있고 꽤 진전된 발언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현재 우리 교육관계법에서도 교육부가 지도감독을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 정관용> 물론이죠.

    ◆ 김병욱> 자료를 이렇게 받는 거와 더불어서 직접 내려가서 감사하고 지도할 수 있는 권한이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이게 금방 사건의 전모가 나오리라 보고 있고요. 제가 이번 이 국감을 하면서 이화여대 교수님들과 학생들이 참 참담한 심정을 글을 많이 올리더라고요, 이런 게시판이나. 그래서 우리가 이것이 또 새로운 이화여대판 최순실 게이트가 아니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되지 않을까라는 답답한 마음을 갖고 있고요.

    ◇ 정관용> 알겠습니다. 교육부가 직접 현장조사 등등을 해서 진상 밝힐 걸 기대한다는 말씀인데 그게 안 되면 이것도 특검감입니까? 어떻게 보세요?

    ◆ 김병욱> 당연하겠죠. 안 되면 저희가 현행법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든 방법을 통해서 반드시 진실규명이 돼야 하겠고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