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은경 "유행 악화 시 올겨울 '신규확진 1~2만 명' 가능성"



보건/의료

    정은경 "유행 악화 시 올겨울 '신규확진 1~2만 명' 가능성"

    "위중증 환자는 이달 중 약 1600~1800명…발생 더 늘 수도"
    일상회복前 주간 일평균 환자 1716명→現 6676명·약 4배↑
    전날 긴급위험도평가, 전국 모두 '매우 높음'…"비상대책 필요"
    "송구스럽고 무거운 책임감…대응역량 정비해 안정화 최선"
    '거리두기 4단계보다 수위 낮다' 지적에는…"접종률 감안"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으로 국내 코로나19 방역을 총괄하고 있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하루 확진 7천 명대'에 달하는 현재 유행이 악화될 경우, 올 겨울 신규 확진자가 1만~2만 명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 청장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첫 브리퍼로 나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유행이 악화되는 경우, 12월 중 약 1만 명, 내년 1월 중에는 최대 2만 명까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중증 환자의 경우도 유행이 지속하는 경우에는 12월에 약 1600~1800명, 유행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1800~1900명까지도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부연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는 7622명으로 역대 최다치를 기록한 전날(7850명)에 이어 이틀 연속 7천 명대의 확산세를 유지했다. 위중증 환자는 지난 14일 900명대(906명)에 들어선 뒤 15일 964명, 이날 989명으로 가파른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중증환자가 1천 명을 넘어서게 되면 확진자가 아닌 일반 진료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는데, 현재 추세라면 하루이틀 내로 '1천 명대' 진입이 확실시된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방역·의료 분과위원회는 전날 비대면 회의를 개최해 긴급 위험도 평가를 실시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전환 이후 당국은 정기적인 주간 평가를 통해 매주 월요일 전국·수도권·비수도권의 위험도 평가결과를 발표해 왔다. 다만, '중환자병상 가동률 75% 이상', '주간평가 결과 위험도가 '매우 높음'인 경우' 등 위험도가 높은 비상상황에서는 긴급 평가가 시행되는데, 이같은 요건이 충족된다고 본 것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당국이 주간 신규 위중증 확진자 수 등 핵심지표 5개를 포함한 17개 지표를 살펴본 결과, 지난 13일과 마찬가지로 전국과 수도권·비수도권, 모두 위험도가 '매우 높음'으로 나타났다. 비수도권의 경우, 이달 첫 주까지만 해도 '중간' 수준으로 평가됐지만 한 주 만에 '높음'을 건너뛰고 최고 단계인 '매우 높음'으로 격상된 상태다.
     
    정 청장은 이러한 결과를 들어 "현재의 신속한 확산세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비상대책의 시행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의 중환자실 병상가동률은 90%에 육박해 한계의 상황이다. 의료 및 방역대응 여력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며 "수도권뿐만 아니라 비수도권에서도 강원, 충북, 대전 등에서는 병상가동률이 90%를 넘고 있어 비수도권의 병상 여력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달 1일 일상회복 1단계 시작 당시, 정부는 사적모임을 수도권 10명·비수도권 12명까지 대폭 늘리고, 유흥업소(자정까지 영업 가능)를 제외한 모든 다중시설의 영업 규제를 푼 바 있다. 방역고삐가 일거에 급격히 풀리면서 전체 환자의 모수(母數)는 걷잡을 수 없이 불어났다.
     
    일상회복 직전이었던 지난 10월 4째 주 기준 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1716명으로 2천 명을 밑돌았지만, 이달 셋째 주에는 6676명으로 폭증했다. 약 두 달 만에 4배 가까이 급증한 것이다.
     
    정 청장은 "특히 수도권의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4700명대로 감당 가능한 확진자 수인 3600명대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며 "역학조사 인력도 부족해 방역망 내의 관리비율이 20%대로 낮아졌다"고 분석했다.
     
    또 올 상반기 백신 접종을 초기에 마친 60세 이상 고령층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매일 전체 30%(하루 평균 1900명대)에 이르는 고령환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전체 위중증 환자의 85%, 사망자의 96%를 60대 이상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60세 이상의 7.4%에 불과한 97만 명의 미접종자 중 같은 연령대 사망자의 58%, 중증환자의 46%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추가접종(부스터샷) 간격을 '접종완료 이후 3개월'까지 앞당겨 3차 접종률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현재 60세 이상의 추가접종률은 46% 수준에 머물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여기에 국내 우세종인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더 압도적인 '오미크론' 변이까지 'n차 감염'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날 기준 국내 감염자는 148명에 이른다.
     
    이에 결국 정부는 사적모임 가능인원을 수도권·비수도권 모두 '4인'까지 축소하고, 식당·카페의 영업을 밤 9시까지로 제한하는 등 방역조치를 바짝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거리두기 조치는 당장 이번 주말인 18일(토) 0시부터 내년 1월 2일 자정까지 16일간 실시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일부터 사적모임을 수도권 6인·비수도권 8인으로 줄이고, '방역 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식당·카페 등 대부분의 다중시설로 확대하는 '특별방역대책'에 나섰다. 하지만 이동·모임이 잦은 연말연시에 확산세를 꺾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실제로 유행상황이 오히려 더 악화되자 이같은 결단을 내렸다.
    지난 15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의료진들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지난 15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의료진들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정 청장은 "국민 여러분, 어렵게 시작한 일상회복 과정에서 중대한 고비를 맞았다"며 "이 고비를 슬기롭게 넘어서기 위해서는 향후 2주간 '잠시 멈춤'으로 지역사회의 감염 전파고리를 끊고 감염 위험도를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호소했다.
     
    또한 "정부는 이 기간 동안에 3차 접종과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시행해 면역도를 높이겠다. 또 중환자실 등 의료대응 여력을 최대한 확보해 다시 일상회복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만드는데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수요조사를 통해 학교 접종을 희망한 (청소년) 8만 3천여 명에 대해서도 지자체, 교육청 협력을 통해 안전하게 접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방역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국민 여러분의 인내를 다시 요청드리게 되어 방역당국으로는 송구스러운 마음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빠르게 방역대응역량을 정비하여 유행상황을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치가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와 함께 수도권에서 저녁 6시 이후 2명까지 사적모임을 제한했던 '거리두기 4단계' 등에 비해 다소 수위가 낮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높은 접종률을 감안했다고 밝혔다.
    서울 시내 한 대형 쇼핑몰이 나들이객들로 붐비는 모습. 황진환 기자서울 시내 한 대형 쇼핑몰이 나들이객들로 붐비는 모습. 황진환 기자중대본 이기일 제1통제관은 "현 단계에서는 가장 강력한 수단을 저희가 지금 쓰고 있다"며 "그리고 (3차 대유행 당시인) 지난해와 다르게 우리가 백신 접종을 많이 했고, 2차 접종률은 80%가 넘는다. 3차 같은 경우도 (전체 인구의) 17%가 맞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상황이 안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말씀드린 대로 일단 16일, 2주간을 보고 추후에 (연장 또는 강화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성탄절을 앞두고 종교시설 관련 조치가 누락된 점을 지적하는 질의가 잇따르자 조만간 관련 발표가 있을 것임을 예고했다.
     
    이 통제관은 "종교시설에 대해서도 저희가 방역 강화를 지금 염두에 두고 있다. 지금까지는 미접종자 포함 시 50%, 또 접종완료자나 PCR(유전자 증폭 검사) 음성확인자 구성 시에는 (정규예배 등에) 100% 수용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0일에 종교계와 서로 논의를 해서 어느 정도 안(案)은 도출했다. 그런데 어제 논의과정에서 추가적으로 협의할 사항이 생겼다"며 "협의를 거쳐 바로 대책을 발표하도록 하겠다. 오늘 중 문화체육관광부와 종교계가 협의를 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종교시설은 이달 1일 나이지리아를 다녀온 목사 부부가 국내 최초 오미크론 감염자로 밝혀지는 등 크고 작은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