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윤석열 정치력 첫 시험대, "자리사냥꾼 치우라"는 김종인과 기싸움



국회/정당

    [영상]윤석열 정치력 첫 시험대, "자리사냥꾼 치우라"는 김종인과 기싸움

    핵심요약

    윤석열號, 선대위 구성 두고 김종인‧이준석과 신경전
    비서실장에 권성동 임명했지만…당 안팎서 '전면 교체' 요구 나와
    본선 대비 참모 교체기…충성파‧능력주의 등 '용병술' 관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8일 본격 선거대책위원회 인선에 착수했지만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준석 대표의 집중 견제 속에 양측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윤 후보는 기존 캠프를 확대‧개편하는 방안을 구상 중인 반면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유력한 김 전 위원장과 이 대표는 캠프 전면 교체를 주문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윤 후보의 정치력이 본선 첫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지난 5일 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윤 후보는 이날 죽마고우(竹馬故友)로 알려진 권성동 의원을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윤 후보는 대선후보 자격으로 이날 오전 처음으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 논의를 거쳐 많은 원로나 중진들, 당 관계자들과 협의하는 채널로 권 의원을 후보 비서실장으로 발령을 냈다"며 "권 실장이 여러 의견을 청취해 선대위 조직의 그림을 그려가는 일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선 과정에서 윤 후보의 국민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을 맡았던 권 의원은 지난 5월에는 당 밖에 머물고 있던 윤 후보와 강릉에서 별도 회동을 할 정도로 핵심 측근으로 꼽힌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8일 권성동 의원을 후보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사진은 지난달 2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에 앞서 윤 후보와 권성동 당시 선거대책본부장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8일 권성동 의원을 후보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사진은 지난달 2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에 앞서 윤 후보와 권성동 당시 선거대책본부장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윤창원 기자당초 비서실장 후보군으로 장제원 전 종합상황실장도 거론됐지만, 장 전 실장의 아들이 최근 무면허‧음주 등으로 구속된 점을 고려해 대외 이미지 차원에서 권 의원을 최종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유력한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 체제' 시절 장 전 실장과 갈등을 빚은 부분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경선 과정에서 '전두환 옹호' 발언 등 위기 때마다 윤 후보를 적극 지원 사격했던 김 전 위원장은 선대위 합류하기 전부터 캠프 인사들에 대한 '전면 교체' 필요성을 언급하며 윤 후보를 압박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특별 대담 방송에서 윤 후보로부터 총괄선대위원장 직을 제안 받지 않았다며 "여러 차례 대선을 경험해봤는데 공식 후보가 되기 전과 공식 후보가 된 다음에 사람이 좀 변하는 성향들이 있다"고 윤 후보를 겨냥했다. 여야를 오가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등을 조력했지만 결국 토사구팽을 당한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본선을 앞두고 캠프 재구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김 전 위원장은 "'자리 사냥꾼'이라고 얘기를 하는데, 혹시나 대통령이 되면 무슨 덕을 보지 않을까 하는 이런 사람들이 모이게 된다"며 "자신을 후보로 만드는 데 기여했다는 책무감에서 이 캠프로 대선을 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면 매우 어려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 위원장. 사진공동취재단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 위원장. 사진공동취재단
    이 대표도 김 전 위원장의 주장에 동조하며 가세했다. 이 대표는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캠프의) 전면 재구성, 자리를 비우는 그런 과정이 있어야 되는 게 아닌가 싶다"며 "김 전 위원장은 상당히 큰 권한들을 요구하고 실제로 그렇게 권한이 위임되었을 때 선거 승리를 가져갔기 때문에 그 지점을 놓고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본선을 앞두고 윤 후보의 캠프 내 자리를 전면 비우고 새로운 인물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동시에 김 전 위원장에게 전권을 위임해야 한다는 취지로 읽힌다.
     
    윤 후보 캠프 내부에선 전면 쇄신을 요구하는 이같은 외부의 압박 공세에 우려와 기대가 엇갈린다. 윤 후보가 정치권에 첫 발을 내딛을 때부터 함께 했던 충성파 참모들을 쉽게 내칠 수도 없고, 본선 승리를 위해 능력 위주의 캠프 인사 재배치 요구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윤 후보 캠프 내 한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윤 캠프 초창기에 1기, 2기라 불리는 인사들이 초보적인 실수를 많이 보여서 전면 물갈이가 될 거란 말이 예전부터 돌았다"며 "특히 경선 과정에서 '임명장 남발' 같은 실수는 구시대적 방식을 고집하다가 발생한 사고"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캠프 인사 개편은 불가피한 면이 있지만 윤 후보 입장에선 충성파와 능력파 사이에서 선택의 딜레마가 생길 수밖에 없다"며 "사람을 잘 챙기기로 유명한 윤 후보가 고도의 정치력을 보여줘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