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증인 채택' 두고 여야 충돌…野, 경기도청 항의 방문



국회/정당

    '이재명 증인 채택' 두고 여야 충돌…野, 경기도청 항의 방문

    핵심요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후보가 국정감사에 출석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국정감사 곳곳에서 '이 후보 증인 채택' 여부를 두고 충돌했습니다. 민주당은 정치 공세라고 거부했고,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의 핵심은 이재명 후보라며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13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윤창원 기자13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13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후보의 증인 채택 여부를 두고 또다시 충돌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회의 시작부터 이재명 후보의 증인 채택 여부를 두고 여야 간 신경전이 벌어졌다.
    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정무위 국감이 정쟁, 정치 공세의 수단이 됐다"며 "국민의힘은 확인이 안 된 사항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증인을 불러야 한다며 정치공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 김희곤 의원은 "정무위 국감이 증인 문제로 시끄럽게 된 이유는 40여 명의 대장동 증인을 민주당이 한 명도 안 받아줬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은) 꼬리에 불과한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 등만 받겠다고 하는데, 핵심 증인은 이재명 후보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라고 맞섰다.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권 의원은 "(대장동) 사업 구조상 이재명 후보의 증인 출석을 요구하는 것은 마땅하고, 성실하게 협의해야 하는 것이 정무위 민주당 간사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지적했다.

    다만 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야당은) 정무위 국감에 이 후보를 부르자는 것인데, 도대체 당시 이재명 후보와 정무위 국감이 무슨 연관이 있는가"라고 맞섰다. 이에 권은희 의원은 "자본조달 능력과 투자 능력이 없는 화천대유, 천화동인이 5700억 원을 수의 계약한 데는 대출이 있었고, 해당 대출 관련해서 '성남의뜰'이 담보를 제공했다"며 "당연히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후보에게 왜 자본 투자 능력이 없는 이런 사람들에게 담보 제공이 이뤄졌는지를 살펴봐야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달 18일 경기도청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는 행안위에선 이날부터 여야의 신경전이 시작됐다.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앞줄 왼쪽 셋째) 등 국회 정무·행안·국토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3일 2021년 국정감사에서 성남시의 자료제출 비협조에 대한 항의로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청을 방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앞줄 왼쪽 셋째) 등 국회 정무·행안·국토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3일 2021년 국정감사에서 성남시의 자료제출 비협조에 대한 항의로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청을 방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날은 대구광역시와 전라북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잡혀 있었지만, 국민의힘 소속 의원 5명은 이날 오전 경기도청을 찾아가 경기도의 자료 미제출에 대해 항의했다. 대구광역시와 전라북도에 대한 국정감사는 국민의힘 의원 일부가 빠진 채 진행됐다.

    이에 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대장동 관련 사건은 수사 중이어서 성남시도 법률에 따라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는 답변이 온 것으로 알고 있고, 명확한 사실"이라고 국민의힘의 정치공세라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은 "(자료 제출을 두고) 다른 기관은 트러블이 없는데, 유독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만 이런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 것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며 "(야당은) 단 1건의 자료도 받지 못했기 때문에 항의 차원으로 (경기도청에) 간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이재명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상식적으로 대장동 자료가 경기도에 있을 수 있는가"라며 "대장동 관련 사업은 성남시 자료라서 경기도에 일체 있을 수 없고, 있으면 당연히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