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고발 사건 수사 착수



법조

    檢,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고발 사건 수사 착수

    핵심요약

    중앙지검 공공수사2부 배당…고발장 검토 중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검찰이 '이재명 경기지사 변호사비 대납 의혹' 고발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선거‧정치사건 전담부서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경근 부장검사)는 시민단체가 이재명 경기지사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전날 배당받아 고발장을 검토하고 있다.
     
    공공수사2부 일부 인력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에서 수사 중인데, 이번 고발 사건을 전담수사팀 차원에서 함께 들여다볼지 여부는 자료 검토 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당대표-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당대표-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시민단체인 '깨어있는 시민연대당'은 이 지사가 공직선거법 관련 과거 사건 변호사 비용으로 3억 원을 지출했다는 취지로 설명한 점이 허위사실이라며 지난 7일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단체는 "(이 지사 변호를 맡았던) 이태형 변호사는 이 지사로부터 수임료 명목으로 현금 3억 원과 3년 후에 팔 수 있는 상장사 주식 20여억 원 상당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해당 상장사로 S사를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S사에서는 작년 파기환송심에서 무죄가 확정된 이 지사 선거법 사건 담당 변호인들 다수와 이 지사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들 여러 명이 사외이사로 근무했다.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이번 의혹과 관련한 대한변호사협회의 수임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국민의힘과 '국회 권한 밖'이라는 민주당 위원 간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