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아스트라제네카 중단 근거 없어…계획대로 접종"



보건/의료

    정부 "아스트라제네카 중단 근거 없어…계획대로 접종"

    "오스트리아 혈전증, 백신과 관련성 없어"
    "접종 후 혈전증 비율 < 일반 환자 비율"
    "공포로 백신 접종 중단하지 말아 달라"
    17일부터 23일까지 백신 접종 모의훈련

    아스트라제네카(AZ)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백신. 이한형 기자

     

    방역당국이 혈전 발생 논란이 일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예방 접종을 당초 계획대로 접종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추진단)은 17일 입장을 내고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예방접종을 중단할 명확한 근거가 없다"고 전했다.

    추진단은 세계보건기구(WHO) 발표를 인용하며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생긴 혈전이 예방접종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징후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포로 인해 접종을 중단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유럽의약품청(EMA)의 조사 결과 오스트리아에서 발생한 2건의 혈전증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 있다는 근거도 제시되지 않았다고도 전했다. 접종 받은 사람들에서 신고된 혈전색전증 환자 수도 일반 인구에서 보인 것보다 높지 않다는 게 방역당국 입장이다.

    지난 11일 기준 유럽 경제 지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을 받은 500만 명 중 30건의 혈전색전증 보고됐다.

    그래픽=김성기 기자

     

    우리나라에서도 현재까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약 57만 명이 접종했지만 혈전증과 관련성이 인정되는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 혈전증은 공식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의 이상반응에 포함된 질환은 아니며 우리나라에서 접종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유럽 등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국내에서 자체 생산한 백신이라고 방역당국은 전했다.

    추진단 관계자는 "이상반응 발생 여부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관련 근거자료를 분석하고 유럽식품의약청 조사결과 및 다른 국가들의 사례 등을 전문가들과 면밀히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추진단은 이날부터 23일까지 17개 지역예방접종센터 모의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예방접종 전 과정에 대한 실제 운영 및 현장 컨설팅을 통해 본격 운영에 대비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난달 중앙예방접종센터 접종 모의훈련을 바탕으로 접종 단계별·응급상황 등 시나리오와 체크리스트를 개발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훈련을 실시한다. 질병관리청·행정안전부·국방부·소방청이 참여한다.

    지난 2월 9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의훈련에서 의료진들이 이송가방에 담긴 백신을 접종실로 운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백신 보관·관리부터 예진·접종), 접종 후 이상반응 관찰까지 전체 상황을 훈련하고 정전, 냉동고·냉장고 온도이탈, 이상반응 발생 등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후 전체 263개 지역예방접종센터에 대해서도 센터 운영 전 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래픽=김성기 기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