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갈수록 처벌 낮추는 '중대재해법'



국회/정당

    갈수록 처벌 낮추는 '중대재해법'

    '2년 이상 징역' → '1년 이상 징역' 가닥
    법인 '양벌 하한선'은 아예 없애기로
    정의당 "솜방망이 처벌로 대기업 봐주기"
    국민의힘도 첫 '공개 반발'…"이게 법이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5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가 열리는 회의실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여야가 '중대재해기업 처벌법' 징역형 하한선을 낮추고 법인에 대한 벌금형 하한선은 아예 없애기로 했다.

    기업 부담을 줄이자는 취지지만 산재 사망사고를 막기 위해 책임을 확실히 하자는 애초 입법 방향과는 점차 멀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남은 협의가 급물살을 탈 경우 오는 8일 국회 문턱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반발하고 있다.

    ◇'2년 이상 징역' → '1년 이상 징역' 가닥…법인 '양벌 하한선'은 아예 없애기로

    국회 법사위 법안소위는 5일 오후 중대재해법 조문을 하나씩 다시 따졌다. 무엇을 '중대재해'로 볼지 개념을 정의하다 회의를 끝내고 엿새 만에 다시 만난 자리였다.

    협의가 계속되고 있지만, 일단 처벌 조항에 대해서는 가닥히 잡혔다.

    5일 오후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회의 시작 전 백혜련 법사위 법안심사제1소위원회 위원장과 김도읍 국민의힘 법사위 간사가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노동자 사망 책임이 사업주, 즉 경영책임자에게 인정됐을 때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 벌금형'에 처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대표발의했던 기존 법안에서 '2년 이상 징역 또는 5억원 이하 벌금형'으로 규정했던 것과 비교해도 처벌 수위가 낮다.

    소위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취재진에 "형의 하한은 낮췄지만 임의적 경과(징역, 벌금형을 함께 선고)를 가능하게 해 억울한 케이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그러나 피해자 보호를 두텁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사망자 발생에 따른 기업 법인 처벌 조항, 즉 '양벌 규정' 하한선을 없앴다. 기존 법안에선 최소 벌금이 1억원이었는데 더 가벼운 처분을 내릴 여지를 남긴 것이다.

    대신 상한선을 기존 '20억원 이하'에서 '50억원 이하'로 크게 높였다. 처벌 수위에 대한 재판부 재량을 늘려 개별 사건 특성에 맞춰 판단할 수 있게 열어주자는 취지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정의당 의원단 기자회견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김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의원단은 임시국회가 끝나는 8일까지 동조단식에 돌입했다. 윤창원 기자

     

    ◇8일 본회의 처리하기로…정의당은 "대기업 봐주기"

    정의당은 반발했다. 회의장 앞에 대기하던 류호정 의원은 "기업이 치러야 할 대가가 크고 치명적일수록 사고 예방 효과가 클 텐데 하한선이 없다는 게 법 취지에 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배진교 의원도 "양벌 규정을 이렇게 고칠 경우 중대재해법 핵심 중 하나인 '대기업 책임 묻기'는 상당히 약화됐다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며 "추가 논의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경영책임자 양형에 하한이 있는데 법인에 대한 양벌에 하한이 없다는 건 대기업 봐주기용에 지나지 않는다"며 "결국 솜방망이 처벌로 남용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비판했다.

    아예 법안 자체를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왼쪽 두 번째)와 부대표단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동조단식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김희국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재해를 예방한다는 취지로 기업을 처벌하는 법인데 제 경험으로 봤을 때 그렇게 해서는 재해가 줄어들지 않는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법의 일반 원리에 반해 '이게 법이야?'라는 비난과 조롱을 받고 있다"며 "근본적 문제는 눈 감고 법리에도 현실에도 맞지 않는 이 법을 막무가내식으로 일단 시행해보고 문제가 있으면 보완하자는 여당의 태도는 참으로 못난 짓"이라고 했다.

    여야는 오는 8일 본회의에서 법을 통과하는 일정에는 합의했다. 그러나 다중이용시설 등 처벌 대상과 범위, 인과관계 추정 조항 등에서 이견이 여전한 상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