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민주당 "유재수 비위 소문 괜찮냐" 묻자, 금융위 "문제없다"



사건/사고

    [단독] 민주당 "유재수 비위 소문 괜찮냐" 묻자, 금융위 "문제없다"

    민주당, 지난해 초 전문위원 임명 과정서 유 전 부시장 비위 정황 인지
    "금융위에 물었으나 별 문제 아니라는 답 들었다"
    금융위, 민주당에 복수 후보군 올렸지만…사실상 유재수 추천
    최종구도 국회서 "제 판단으로 추천" 발언

    서울동부지검은 11월 25일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금품과 향응 등을 받은 혐의(뇌물수수·수뢰 후 부정처사 혐의)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5)이 지난해 여당 수석전문위원으로 임명되기 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에서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정황의 심각성을 금융위원회에 질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위는 유 전 부시장의 청와대 특별감찰반 감찰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여당 정책위의 질의에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는 취지로 답했고, 민주당은 별다른 추가 검증 과정 없이 유 전 부시장을 전문위원으로 채용했다.

    당시 사정에 정통한 여당 관계자는 27일 CBS노컷뉴스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금융위에서 유 전 부시장을 (후보로) 추천을 했는데, 비위 소문이 돌자 금융위에 '괜찮냐'고 물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금융위에서는 민주당 정책위에 '별 문제가 없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권 초반부에는 현안법이 많은 부처들이 국회와 가교 역할을 하는 전문위원을 보내고 싶어하는데, 금융위는 당시 삼성 이건희 회장 차명계좌나 인터넷은행 관련법 등 현안이 많아 전문위원을 보내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위에서 유 전 부시장을 추천했는데, 투서가 들어왔고 기자들도 비위 소문에 대해 문의를 하고 했었다"며 "그래서 금융위에 직접 확인해보니 큰 문제가 아닌 것 같다고 해 넘어갔다"고 밝혔다.

    금융위가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부터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 등을 통보받고 대기발령 조치를 내린 뒤 사표처리 했음에도, 민주당 측에 "문제가 없다"고 통보를 한 것이다.

    금융위는 유 전 부시장과 함께 또다른 인물을 복수로 추천했지만 경력이나 행정고시 기수 등 여러 면에서 뒤쳐져 애초 유 전 부시장이 선발되도록 후보를 지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채용을 주관했던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문제가 없다"는 금융위 답변을 듣고 별다른 인사 검증을 하지 않은 채 유 전 부시장을 낙점했다.

    유재수 추천에는 최종구 당시 금융위원장의 입김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최 전 위원장은 지난해 12월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당시 "경력 등을 볼때 (유 전 부시장이) 당에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제 판단으로 추천했다"고 말했다.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자료사진=황진환 기자)

     

    '유재수 국장이 비위 의혹으로 청와대 감찰 조사를 받았다'는 소문이 업계에 파다했고, 본인도 두달간 잠적 끝에 사표까지 낸 상황에서 최 전 위원장이 민주당에 그를 추천한 것은 석연치 않은 부분이다. 친문이었던 유 전 부시장의 인맥이나 '윗선'의 부탁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유 전 부시장은 청와대 감찰 이전에도 최종구 체제 금융위 안에서 출세 가도를 달렸다. 유 전 부시장은 기획조정관 외에 별다른 국장급 직무 경험이 없는 상태로 2017년 8월 금융위 국장 중 1순위로 꼽히는 금융정책국장에 올랐다. 유 전 부시장이 2004년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제1부속실 행정관을 지내며 현 정권의 핵심들과 두터운 친분이 있는 만큼 고속 승진을 두고 뒷말이 나오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 정책위에서 유재수 비위 소문은 물론 관련 투서까지 받고도 금융위의 '문제없다'는 답변을 믿고 민정라인 등에 확인을 거치지 않은 것도 결과적으로 문제를 키웠다.

    검증 없이 여당 전문위원이 된 유 전 부시장은 다시 임명 4개월 만인 2018년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임명됐다가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던 지난달 31일 부시장에서 물러났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오는 27일 오전 10시30분 서울동부지법 권덕진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