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팩트체크] 플라스틱, 담배·홍차·섬유유연제에도 들어있다?



날씨/환경

    [팩트체크] 플라스틱, 담배·홍차·섬유유연제에도 들어있다?

    <2019 新 플라스틱 보고서 ⑤>
    규제 사각지대에서 버젓이 사용되는 플라스틱

    (사진=그린피스 제공)

     


    중국발 '쓰레기 대란' 이후 정부가 플라스틱과의 전쟁을 선포한 지 일 년이 지났다,

    지난해 5월 정부는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해 2020년까지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의 30%를 줄이겠다고 공언했다.

    커피전문점에서 1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금지하고 대형마트에서도 비닐봉지 판매를 제한하는 등 플라스틱 폐기물 정책이 잇달아 나왔다.

    첫발을 뗀 플라스틱 정책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 규제에 들어가 있지 않은 플라스틱 물건이 수두룩하다.

    당신이 생각하지 못한 플라스틱, 어디에 들어 있을까?

    ◆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개수 1위, 담배꽁초

    지난해에만 약 35억 갑이 팔린 궐련형 담배엔 플라스틱이 숨어있다.

    담배 필터가 그 범인이다.

    흰 솜이 들어있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담배 필터 속엔 플라스틱 섬유의 일종인 '셀룰로스 아세테이트' 성분이 들어있다.

    셀룰로스 아세테이트는 안경테나 인조가죽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물질로, 일반적인 자연환경에선 썩기까지 수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라스틱 섬유가 들어간 담배 필터는 타르나 니코틴 등 담배의 유해 물질을 걸러내는 용도로 1950년대 고안됐다.

    종이 필터 등도 존재하지만, 아세테이트 필터는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궐련형 담배 중 90%가량에 들어가있다.

    버려지는 담배꽁초 대부분이 플라스틱 쓰레기인 셈이다.

    꽁초라고 해서 무시하다간 큰 일 난다.

    1986년부터 해변 청소 활동을 하는 환경보호단체 '오션 컨서번시'(Ocean Conservancy)는 지난해 발행한 보고서를 통해 2017년 전 세계 해변에서 가장 많이 수집된 쓰레기 종류는 담배꽁초였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2017년 수거된 담배꽁초는 약 240만개로, 페트병(157만개)이나 비닐봉지(76만개)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담배꽁초가 바다에서 내뿜는 물질들이 생태계에 치명적이란 연구도 속속 나온다.

    미국 샌디에이고주립대의 공중 보건학과 교수인 토마스 노보트니 교수 연구진은 2011년 논문에서 담배에 들어간 화학첨가제와 필터 등에서 해양 생물에 유해한 물질이 나온다고 밝혔다. 노보트니 교수는 해당 논문에서 "담배꽁초 속에 들어있는 여러 화학물질이 생물들에 배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축적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 섬유유연제, 티백 등 규제 사각지대 노리는 플라스틱

    플라스틱의 예상밖의 침투는 담배에서 멈추지 않는다.

    섬유유연제나 티백 등에서도 여전히 플라스틱이 사용된다.

    빨래를 부드럽고 향기롭게 하는 섬유유연제에는 '향기캡슐'이라고 불리는 직경 5mm 이하의 마이크로비즈(microbead)가 들어간다.

    플라스틱의 일종인 멜라민 폼알데히드 수지 등으로 만들어진 물질이다.

    마이크로비즈는 물에 녹지 않는 특성 때문에 하수를 통해 곧바로 강과 바다로 간다. 체내에 축적될 수 있는 위험도 있다.

    화장품‧의약외품 등에는 관련법을 통해 미세플라스틱 사용이 금지됐지만, 세제 등 생활화학제품 속 미세플라스틱은 해당되지 않는다.

    이 역시 규제 사각지대에 놓인 것이다.

    홍차 티백에도 플라스틱이 있다.

    2010년 영국의 대표적인 소비자단체인 '위치'(Which?)가 주요 홍차 브랜드의 티백 제품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티백에 플라스틱 성분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당시 티백 업체들은 끓는 물에서도 모양을 잘 유지하도록 플라스틱의 일종인 폴리프로필렌(PP)을 넣었다고 밝혔다.

    폴리프로필렌은 유엔환경계획(UNEP)이 2016년 보고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와 미세플라스틱'에서 언급한 미세플라스틱 재질 중 하나로 자연에서 썩지 않을 뿐더러 소각할 땐 다이옥신 등 유독성 화학물질이 나온다.

    차를 마신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플라스틱 물질을 마시는 셈이다.

    지난해 영국에선 플라스틱 티백의 제조 중단을 요구했고 17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탄원서에 서명했다.

    그밖에도 선크림, 바디로션, 일회용 생리대, 귀저기, 잉크, 수세미, 물티슈, 식품첨가제 등 일상 속 물건들에도 미세플라스틱이 들어있다.

    지난해 영국의 민간 청원 사이트인 ‘38디그리즈’(38Degrees)에 올라온 청원이다. 영국 주요 티백 제조업체에 플라스틱 사용 금지를 촉구한 청원에 17만 명 이상이 서명했다. (사진=사이트 캡처)

     


    ◆ 대체 가능한 플라스틱의 과대생산이 문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화학정책 자문위원인 그린피스의 케빈 스테어즈(Kevin Stairs)는 CBS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미세플라스틱, 일회용 플라스틱의 과대생산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체재가 있거나,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플라스틱들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담배 필터와 홍차 티백, 섬유유연제의 향기캡슐이 대표 사례이다.

    미국의 담배제조 업체 그린부츠(Greenbutts), 영국의 홍차 브랜드 피지팁스(PG Tips) 등은 자연에서 분해될 수 있는 생분해성 원료로 만든 담배와 티백을 내놓았다.

    국내에서도 미세플라스틱 문제가 불거진 뒤 섬유유연제의 향기캡슐을 없앤 '미세플라스틱 프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홍수열 소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섬유유연제 등 일부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사용을 금지하더라도 산업계에서 대체가 가능하다"며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근본적으로 생산자와 지방자치단체 등 각 주체의 책임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환경선진국인 독일 등 유럽에선 플라스틱 논란 이후 플라스틱 생산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규제안을 내놓았다.

    지난해 10월 유럽의회는 플라스틱 담배 필터를 2025년까지 50%, 2030년까지 80%를 감축하는 내용의 규제안을 통과시켰다. 이어 12월엔 EU이사회와 집행위원회, 유럽의회 등이 플라스틱 담배 필터의 제조업자에 쓰레기 수거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방안까지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유럽화학물질청(ECHA)도 올해 1월 화장품, 섬유유연제 등 생활화학제품에 의도적으로 첨가된 미세플라스틱을 규제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세계적인 플라스틱 규제 추세에 우리 환경부도 담배꽁초와 섬유유연제 등 생활용품 속 플라스틱 관리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환경부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관련 문제들에 대해 연구 용역을 발주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중"이라고 밝혔다.(⑥편에 계속)

    2019 新 플라스틱 보고서
    ① [르포]CNN도 놀란 그 쓰레기산, 3개월만에 다시 가보니
    ② [팩트체크] 초대형 쓰레기섬보다 더 위험한 미세플라스틱
    ③ [팩트체크] 굴값이 쌀 수록 바다는 썩어간다?
    ④ [팩트체크] 미세플라스틱,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⑤ [팩트체크] 플라스틱, 담배·홍차·섬유유연제에도 들어있다?
    ⑥ [팩트체크] 종이컵, 플라스틱컵 보다 더 친환경적이다?
    ⑦ [팩트체크] 대한민국 재활용률 세계2위, 숨겨진 비밀
    ⑧ [팩트체크] 우리나라 재활용 신화 속 불편한 진실
    ⑨ [팩트체크] 쓰레기대란 1년, 더이상 대란은 없다?
    ⑩ [팩트체크] 미세플라스틱 피해, 화장품 규제만 하면 된다?
    ⑪ [팩트체크] 플라스틱 쓰레기문제 풀 새해법, 효과있나
    ⑫ [팩트체크] 400억 모금한 16세 소년의 꿈, 왜 좌절됐나
    ⑬ [노컷스토리] 요람에서 무덤까지, '플라스틱은 지옥이다'

     


    플라스틱은 인간의 '일상'과 '일생'을 점령중이다. 플라스틱으로 지구는 멍들고 환경은 곪고있다. 최근엔 '미세플라스틱'이 인간 건강의 위험요인이 되고있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CNN도 주목한 플라스틱 오염국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플라스틱에 대해 무지하고 편견 속에 사로잡혀 있다. CBS노컷뉴스는 이를 바로잡아 플라스틱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팩트체크 형식의 '2019 新 플라스틱' 보고서를 연재한다.[편집자]

    ※본 기획물은 한국언론학회-SNU 팩트체크 센터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