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쓸만한 인재가 없네"…與野 인재영입 '잡음'



국회/정당

    "쓸만한 인재가 없네"…與野 인재영입 '잡음'

    與 '종편형 정치신인', 野 '표절' '비리' 의혹 전력

    (왼쪽부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 무소속 안철수 의원 (사진=자료사진)

     

    여야가 4·13 총선의 '필승 카드'로 인재영입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정치 신인의 참신함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새누리당의 경우 10일 '1차 인재영입'을 발표했지만 대부분이 '우경화' 지적을 받는 종합편성채널에 자주 등장했던 인물들이라 "국민들이 보기에 지겨울 수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됐다.

    야권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위안부 할머니 그림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논란을 빚은 인물이 영입되는가 하면, '스폰서 검사' 사건과 연루 의혹이 제기됐던 인사까지 데려오려 했다가 물의를 빚었다.

    ◇ 與 '종편+막말+우(右)편향' 정치 신인에 "역효과" 우려

    새누리당이 영입한 이른바 '정치 신인'들은 '자격' 논란에 휩싸였다.

    한 의원은 "주로 종편 패널로 케이블TV에 얼굴을 자주 내비쳤던 인사들이 정치 신인이라니 적절치 않다"며 인재 영입의 역효과를 우려했다.

    이 의원은 "종편 채널이 우경화 돼 있는 실정에서 이들 프로그램에서 정부·여당의 논리를 설파하다가 공천으로 연결되는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전희경(41) 자유경제원 사무총장의 경우 지난해 '역사교과서 논란'이 한창이던 당시 국정화를 뒷받침하는 논리를 당에 제공했던 인사다. 그는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국정화가 필요하다"며 강하게 주장해 김무성 대표로부터 "이 시대의 영웅"이라는 칭호까지 받았었다.

    때문에 당내에선 일찌감치 "비례대표 순번을 받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돌았다. 만약 비례대표로 출마하지 않고 경선에 참여하더라도 '여성+정치신인' 몫으로 득표수의 20%에 해당하는 가산점을 챙기게 된다.

    배승희(34) 변호사의 경우 종편에서 보수 논객으로 활약했다. 그 과정에서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과 사기범 조희팔의 '연관성'을 지적했다가 지난해 10월 유 의원으로부터 '명예훼손'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피소됐다.

    당 관계자는 "당시 원내대표였던 유승민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배신의 정치' 낙인을 찍힌 직후였다"며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노이즈 마케팅' 차원에서 유 의원을 언급해 논란을 빚은 인사"라고 평가했다.

    배 변호사가 박 대통령과 유 의원 사이의 '불편한' 관계를 정치적으로 활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서울 강남, 대구 등 여당 '텃밭'에 출마한 정치 신인들이 유 의원과 가까운 현역의원들을 '배신자' 프레임에 가두고 자신들은 '진박(眞朴·진실한 친박)'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진박 마케팅'의 또 다른 사례가 아니냐는 것이다.

    30대인 배 변호사는 '여성+정치신인+청년' 몫으로 30%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나, "최대 가산점이 20%를 넘지 않게 한다"는 당내 규정에 의해 20%의 가산점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외에도 김태현(43)·변환봉(39)·최진녕(45) 변호사와 박상헌(52) 공간과 미디어 연구소장 등 영입 인재 대부분이 종편에 패널로 참여했고, 심지어 프로그램 진행자를 맡고 있기도 하다.

    또 전체 6명 중 4명이 사법고시를 통과한 뒤 변호사로 개업한 율사 출신이다.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18대 국회까지 '법조당'이라는 지적을 받았던 점을 고려하면 이 역시 참신함과는 거리가 있는 기조다.

    ◇ 野 '위안부 그림' '표절' '부패' 혐의 나오자 "영입 취소"

    인재영입 경쟁이 분당(分黨) 사태와 맞물려 있는 야권도 눈살을 찌푸리게 한 것은 마찬가지였다.

    더불어민주당의 여성 인재 영입 1호였던 김선현 차의과학대 교수는 전공인 미술치료와 관련, 위안부 할머니들의 그림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김 교수는 지난 8일 "그림 사용에 대해서는 구두로 허락을 받았다"고 해명했지만, 9일 "영입인사라는 이름을 반납하겠다"는 애매한 말을 남기고 '입당 철회'를 선언했다.

    김 교수와 위안부 할머니들을 돕는 단체인 '나눔의 집' 사이의 '무단 사용' 논란이 한층 증폭되고 있는 상황에 더해, 그의 저서가 "다른 연구자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추가 의혹이 나오던 시점이었다.

    안철수 의원 측의 국민의당도 '인사 검증' 시스템에 의문 부호가 달리게 했다. 김동신 전 국방장관, 허신행 전 농림수산부 장관, 한승철 전 검사장 등의 부정부패 혐의가 문제가 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