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위안부협상 타결 임박설에 韓 '신중모드'…왜?



국방/외교

    日 위안부협상 타결 임박설에 韓 '신중모드'…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설치한 소녀 형상의 '평화비'가 일본대사관저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협상의 연내 타결 가능성을 전하는 일본 측 움직임에 대해 신중한 반응을 나타냈다.

    NHK 등 일본 언론들은 24일 아베 신조 총리가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에게 위안부 문제의 최종 타결을 목표로 연내에 한국을 방문하도록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한일 양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의 조기 타결을 위해 막바지 협의에 들어갔다며 타결이 임박한 것처럼 전했다.

    우리 정부는 그러나 일본 측 보도에 대해 직접 확인을 거부했고, 다만 위안부 문제 타결을 위한 양국 외교장관회담 일정은 조율 중임을 시사했다.

    외교부는 “11월 2일 한일 정상회담시 양국 정상은 ‘올해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되는 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조기에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양측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문제의 조기타결을 위한 협의를 지속해왔는 바,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 문제를 포함, 구체사항이 결정되는 대로 관련사항을 밝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의 이처럼 다소 모호한 반응은 일본 측에 대한 무언의 불만 표시로 보인다.

    위안부 문제 같은 민감 사안을 협의할 외교장관회담을 제의하면서 상대국 의향을 타진하기도 전에 자국 언론에 먼저 알린 것은 외교 결례나 다름없다는 판단에서다.

    또 이런 ‘언론 플레이’에는 위안부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노림수가 깔려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교부는 이날 오후 6시쯤 일본 언론의 관련 보도가 나온 지 2시간 30여분이 지나서야 공식 입장을 밝혔다.

    간단한 사실 확인에 걸린 것치고는 꽤 긴 시간이다. 기시다 외무상의 방한 계획이 우리 측에 사전 통보되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실제로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5시쯤 기시다 외무상을 만났고 관련 보도는 불과 1시간 뒤쯤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