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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권, 대광법 개정으로 법적 대도시권 인정…교통환경 획기적 변화 기대

전주권, 대광법 개정으로 법적 대도시권 인정…교통환경 획기적 변화 기대

기존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인구 50만·도청 소재지도 대도시권으로 전주 부합
출퇴근 시간 단축·교통 체증 완화로 생활권 통합 효과 기대
산업·물류 효율성 향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전망

전주권 광역교통 확충 방향. 전북도 제공 전주권 광역교통 확충 방향. 전북도 제공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광역교통법, 속칭 대광법) 개정안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전북의 교통환경이 획기적으로 변화될 전망이다. 이번 개정은 그동안 특별시·광역시에 비해 교통 인프라 투자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전북에게 교통 정책의 대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권, 법적 대도시권으로 인정받다

개정된 광역교통법의 핵심은 대도시권의 정의를 확대한 것이다. 그동안은 특별시·광역시와 그 도시와 같은 교통생활권에 있는 지역만 대도시권으로 인정받았다. 이 법의 시행령은 그동안 대도시권의 범위를 수도권과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으로 한정했다.
 
그러나 이번 법 개정으로 인구 50만 이상에 도청이 소재한 도시와 그 도시와 같은 교통생활권에 있는 지역도 포함됐다. 이 기준에 정확히 부합하는 지역이 바로 전주다. 전주권이 법적 대도시권으로 포함돼 수도권·부산·광주 등의 대도시권과 동일한 기준으로 광역 교통개선을 위한 국고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전북도는 이번 광역교통법 개정을 계기로 전주를 중심으로 하는 광역도로망을 확충한다. 특히, 전주시 외곽부터 주변 도시까지 교통이 원활하지 않은 지점을 우선적으로 개선한다.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해 KTX 광역복합환승센터를 건설하고, 물류 운송 효율화를 위해서는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설치해 도심 내 물류 혼잡을 줄이고 산업단지와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광역교통망 확충이 가져올 변화는?

전주를 중심으로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이 확충되면 출퇴근 시간이 크게 줄어들고, 도심 내 교통 체증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주와 익산, 김제, 완주 등 주요 도시 간 이동이 한층 원활해질 것이다.
 
광역교통망 구축이 본격화되면 전주 도심과 주변 지역 간 연계성이 강화돼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출퇴근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문화시설 이용 등 일상생활에서도 이동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주요 거점 지역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조성해 도심 내 물류 차량으로 인한 혼잡을 줄이고, 산업단지·물류시설과의 접근성을 높여 물류 이동의 효율성이 극대화된다. 광역도로를 통한 항만·철도 연결망이 개선되면 지역 내 산업단지와 외부 시장 간의 이동이 원활해지고, 기업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광역교통망 구축은 단순한 교통문제 해결을 넘어 전북도민들의 정주 여건을 향상시키고, 인구 유출을 막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자치도는 이번 광역교통법 개정을 계기로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전주권 광역교통계획 수립 절차에 즉시 착수할 예정이다. 연구 용역을 통해 사업별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사전 절차를 거쳐 국가계획 반영과 함께 국비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정부도 곧 개정안을 공포한 뒤 제2차 광역교통 기본계획을 수정하게 된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오는 22일 기자회견을 갖고 광역교통법 개정이 갖는 의미와 앞으로의 추진 방향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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