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받는 곳 없어" 수서차량기지 이전 '흔들'…3호선 연장 향방은?



경인

    "받는 곳 없어" 수서차량기지 이전 '흔들'…3호선 연장 향방은?

    서울시, 수서차량기지 복합개발 공식화
    이전 잠정 철회…단 "가능성 남아" 여지
    수원·용인·성남·화성+경기도 공동 대응
    끝내 연장 무산되면 '규모 축소'로 신설
    화성지역까지 차량기지 범위 확대 주목
    "연장이든 신설이든 노선 구축에 총력"

    서울 수서차량기지 개발구상안 조감도. 서울시청 제공서울 수서차량기지 개발구상안 조감도. 서울시청 제공
    서울 지하철 3호선의 경기도 남부권 연장이 전제 조건이던 수서차량기지 이전 여부가 불투명해지면서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교통난 해소를 위해 뭉친 수원·용인·성남·화성시 입장에서는 서둘러 차량기지 이전부지를 선정해 3호선 연장을 성사시키거나, 차량 규모를 축소해 새로운 노선을 구축하는 방안 등이 선택지로 놓여 있다.

     

    "계속 못 기다려" 복개 개발로…부지 제안 시 '검토'

     
    14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이틀 전 서울시가 수서차량기지를 복합개발하는 계획을 공식화하면서 해당 기지를 이전·수용하는 조건으로 3호선을 경기남부로 연장하려던 사업도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애초 서울시는 지난 2019년부터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기존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연구용역을 해왔다. 경기남부 지자체들(수원·용인·성남시)도 용인~서울(용서)고속도로 등의 극심한 교통정체 해소를 목적으로 3호선을 지역으로 끌어오기 위해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했다.
     
    지역발전 저해와 도심 단절 요인으로 꼽혀온 차량기지를 경기남부 유휴 공간으로 옮기는 대신, 기존 부지의 개발이익으로 3호선 연장에 필요한 사업비 등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였다.
     
    하지만 차량기지 수용에 선뜻 나서는 곳이 없어 첫발을 떼지 못했던 상황. 각 지자체들이 차량기지 부지 확보와 노선안 설정 등에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결국 2021년 하반기 도출된 용역 결과조차 채택하지 못했다.
     
    이후 6·1지방선거 때 시장 후보들이 여·야 구분 없이 3호선 연장을 약속하거나 필요성을 앞세우는가 하면, 민선 8기 들어 연장 구간을 화성시로 늘려 4개 도시 시장들이 공동대응에 나서면서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지난해 12월 경기도 수원·용인·화성·성남시가 시장들의 오찬 회동을 통해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에 공동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왼쪽부터 이재준 수원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화성시청 제공지난해 12월 경기도 수원·용인·화성·성남시가 시장들의 오찬 회동을 통해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에 공동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왼쪽부터 이재준 수원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화성시청 제공
    그러나 이번에는 서울시가 노선 연장의 전제조건인 차량기지 이전 계획을 뒤로 미루고, 기존 기지를 인공 데크로 덮어 업무·주거·상업·문화시설과 녹지를 조성해 첨단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며 용역 발주까지 예고한 것이다. 사실상 차량기지 이전 계획이 무산될 위기인 셈이다.
     
    이대로 노선 연장 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관련 사업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다만 서울시 측은 경기도와 각 지자체가 차량기지 수용 부지만 정한다면, 이전 계획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여지를 둔 상태다.
     
    서울시 관계자는 "차량기지를 받으려는 지역이 나타나지 않아 이전사업의 타당성이 없다고 판단했고, 계속 기다릴 수만은 없었다"면서도 "차량기지 이전은 일대 개발사업에 더욱 유리하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이전부지가 결정되면 (이전) 검토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밝혔다.

     

    "연장 불가면, 신설로 전환"…여전히 '차량기지 입지'는 과제

     
    서울 지하철 3호선 수서철도차량기지. 서울시청 제공서울 지하철 3호선 수서철도차량기지. 서울시청 제공
    이에 대해 4개 지자체는 조만간 경기도와 '상생협약'을 맺은 뒤 상위 계획인 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3호선 연장을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공동대응하겠다는 구상이다. 후속 절차로 올해 상반기 공동용역을 추진한다.
     
    용역을 통해 승객수요 예측 등 경제적 타당성을 따지는 것은 물론, 잠정적인 노선 위치와 길이, 열차(차량) 규모와 종류 등을 구체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수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백지화될 경우를 감안, 대안으로는 일반 지하철(중전철)과 경전철의 중간 규모급 열차 노선을 새롭게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규모로 노선을 신설하겠다는 취지다. 또한 수서차량기지를 수용하는 것보다는 차량기지 조성에 필요한 부지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연장이든 신설이든 필수 시설인 차량기지를 어디에 둘지는 여전히 핵심 사항인데, 노선 지역이 화성시로 확대됐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그간 차량기지 부지 선정으로 애를 먹었던 점을 고려하면, 입지 범위가 넓어진 것은 긍정적 신호로 해석된다.
     
    더욱이 4개 도시 시장들은 지난해 12월 회동에서 기지 부지를 제공하는 지자체에 노선 연장 사업에 대한 비용분담 비율을 낮춰주기로 하는 등 인센티브 조건까지 내건 상태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이르면 오는 2026년 확정될 예정으로, 3호선 연장 또는 노선 신설을 위해서는 향후 1~2년 안에 차량기지 입지를 포함한 관련 지자체들의 최종 합의안이 도출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관계자는 "만약 수서차량기지 이전이 무산되더라도 용서고속도로 등의 정체 해소를 위한 철도노선 구축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며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 수서기지 이전과 맞물려 3호선을 연장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새 노선을 만들어 잇는 방안도 문제될 부분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