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태원 유가족 "서울시, 소통 없었다…수용 못할 제안만 해"



사건/사고

    이태원 유가족 "서울시, 소통 없었다…수용 못할 제안만 해"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서울시와 지속적 협의·소통 없었다"…서울시 발표 반박
    "대안 마련하라"…녹사평역 지하 4층 적절치 못하다는 입장 재확인
    서울시, "12일 오후 1시까지 녹사평역 지하4층 수용여부·대안 마련하라" 요구

    지난 6일 핼러윈 참사 유가족 및 시민대책회의, 더불어민주당·정의당 국회의원들 등이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에서 분향소 철거 시도하는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류영주 기자지난 6일 핼러윈 참사 유가족 및 시민대책회의, 더불어민주당·정의당 국회의원들 등이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에서 분향소 철거 시도하는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류영주 기자
    이태원 유가족들이 "핼러윈 참사 추모공간에 관해 유가족과 소통했다"는 서울시의 주장을 반박하고, 서울광장 합동분향소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7일 오후 성명을 내고 유가족과 분향소 설치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했다는 서울시의 발표를 반박했다. 
     
    유가족협의회는 "일방적인 면담 요청만 있었고 추모·소통공간에 대해서는 12월 21일 제안한 민간건물 3곳 이외에 어떤 제안이나 협의도 없었다"며 "그것도 유가족들에게 직접 제안한 것도 아니고, 유가족으로서는 수용이 불가능한 제안이었다"고 설명했다.

    오신환 정무부시장이 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이태원 추모공간 관련 입장 브리핑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오신환 정무부시장이 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이태원 추모공간 관련 입장 브리핑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앞서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열어 "지난해 12월부터 유가족 측 대표, 부대표와 소통을 했다"며 "유가족 측이 요구하는 공간을 찾으려 부단히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서울광장 앞에 기습 설치된 분향소를 불법 시설물이라고 주장하는 한편, 유가족과 대치한 끝에 일주일간 행정대집행(강제철거)을 연기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아울러 서울광장 분향소 철거를 15일 오후 1시까지 유예하고, 녹사평역 지하 4층 추모공간 수용 여부와 유가족의 추모공간 대안을 12일 오후 1시까지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유가족협의회는 "서울시는 녹사평역 지하 4층을 추모·소통 공간으로 마련했다고 통보했지만, 부적절한 장소일 뿐만 아니라 (유가족 측이 요구한) 세종로공원 분향소를 거절한 이상 위 제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답했다.
     
    앞서 유가족협의회 이종철 대표는 전날(6일) 기자회견에서도 녹사평역 지하 4층은 분향소로 적절하지 못하다고 설명했다.
     
    유가족은 "녹사평 지하 4층을 던져주고 받을려면 받고 말라면 말아라는 식의 안하무인격 태도를 협의라고 한다면 더 이상 소통을 불가능하다"며 "기습적으로 일방 통지하지 말고,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방법으로 적절한 대안을 가지고 소통하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협의회는 지난 4일 서울광장에 기습 마련한 합동분향소를 고수하겠다는 방침이다. 단체는 "초라하고 서럽더라도 유가족들과 시민들의 힘으로 세운 시청분향소를 굳건히 지킬 것"이라며 "관혼상제로 세운 시청분향소를 행정대집행하겠다는 것은 위법하다"고 주장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