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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공립 15년차 교사 월급 OECD 평균 보다 크게 높아

핵심요약

OECD 교육지표 2022 결과 발표
초·중등 교사의 법정 수업일수 190일, OECD 평균(182~185 시간)보다 많아
청년층의 고등교육 이수율 69.3%, OECD 국가 중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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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우리나라 국·공립 초·중·고교 초임교사의 급여는 연 3만 4천 달러로 OECD 평균(3만 6천~3만 9천 달러)보다 낮았지만, 15년차 교사의 경우 연 6만 달러로 OECD 평균(4만 9천~5만 3천 달러)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교육지표 2022'의 주요 결과를 분석·발표했다.
 
초·중등 교사의 연간 수업 주수는 38주로 OECD 평균과 비슷하며, 법정 수업일수는 190일로 OECD 평균(182~185 시간)보다 많았다. 여기서 말하는 법정 수업일수는 '초·중등교육법' 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수업일수를 말한다.
 
2019년 학생 1인당 공교육비(정부+민간+해외 재원) 지출액은 1만 3819 달러로 1년 전보다 7% 증가했으며, OECD 평균(1만 1990 달러)보다 많았다.
 
학교급별로는 초등교육 1만 3341 달러, 중등교육 1만 7078 달러로 각각 6%, 14% 증가했고, OECD 평균보다 높았다. 고등교육은 1만 1287 달러로 0.02% 감소했고, OECD 평균보다 낮았다.
 
초등~고등교육 전(全) 단계의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은 5.3%로 1년 전보다 0.2%p 상승했고, OECD 평균인 4.9%보다 높았다. 이 중 정부지출의 상대적 비율은 75.4%로 1년 전에 비해 1.8%p 상승했지만 OECD 평균인 82.5%에는 크게 못 미쳤다. 초·중등교육 단계 정부지출의 상대적 비율은 90.4%로 OECD 평균보다 다소 높았고, 고등교육 단계 정부지출의 상대적 비율은 38.3%로 OECD 평균인 66%보다 크게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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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연령대별 취학률은 만 3~5세 94%, 만 6~14세 98.7%, 만 15~19세 86.2%, 만 20~24세 50.2%로 각각 OECD 평균보다 높았고, 대학 및 대학원 졸업 연령대 이후인 만 25~29세에서만 7.9%로 OECD 평균보다 낮았다.
 
지난해 성인(만 25~6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51.7%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특히, 청년층(만 25~3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69.3%로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했다. 성인의 전체 교육단계별 고용률은 73%로 1년 전보다 0.2%p 상승했지만, OECD 평균인 76.4%보다는 다소 낮았다.
 
2020년 성인의 교육단계별 상대적 임금(고졸자 임금=100 기준)은 전문대학 졸업자 110.2%, 대학 졸업자 138.3%, 대학원 졸업자 182.3%로, 1년 전보다 상대적 임금격차가 커졌다.
 
OECD는 'OECD 교육지표'를 통해 교육 전반에 관한 국제 비교 자료를 매년 제공해 회원국들이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는 OECD 누리집(www.oecd.org)에 10월 중 실릴 예정이며,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OECD 교육지표 2022' 번역본을 12월 중 발간해 교육통계서비스 누리집(kess.kedi.re.kr)에 공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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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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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AVER엘베2023-09-09 13:36:01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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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나라는 60분을 1시간 풀 보고하는데 우리나라는 40분만 수업시간으로 보고하고 남은 10분 20분은 노는시간으로 보고해서 그렇다고 하네요. 교육개발원에서 보고했다면 보고를 잘못한 사람이 누구인지 밝혀주세요. 아~2015년 ytn뉴스에서 교사된거 후회 oecd1위로 나왔어요. 수업과중이 아니라 노는시간으로 잘못 오인되는 역통계 속에 포함된, 생활지도 악성민원 공문업무 등으로 oecd 1위 이유로 나왔다고 합니다.

  • NAVER거울공주2022-10-04 14:42:58신고

    추천1비추천0

    다른 나라는 투잡가능하고 수업만 하면 되지 않나요? 한국 교사는 수업, 생활지도, 담임업무, 공문처리, 예산처리, 학부모 상담, 행사, 학생상담, 시험문제출제, 학교평가, 부서별 업무, 학부모 교육, 각종 위원회, 출장, 생기부작성, 학교폭력, 각종 민원처리, 현장학습 등등등 너무 다양하고 많은 업무가 있습니다. 오죽하면 다른 나라 교사는 AI로 대체가능해도 한국 교사는 불가능하다고 하죠! 저 업무를 AI가 못한다고...하려면 고성능 AI여야 한다고 합니다. 근데 단순히 연봉으로만 비교 그만합시다!

  • NAVER미악산2022-10-04 14:34:19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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