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거 개입' 고발 놓고 김동연 vs 김은혜 재격돌



경인

    '선거 개입' 고발 놓고 김동연 vs 김은혜 재격돌

    김은혜 측 "터무니없는 못된 정치공세"
    김동연 측 "중립 의무 무시, 사과해야"

    각 후보 캠프 제공각 후보 캠프 제공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것과 관련해 여·야 경기지사 후보 측이 격돌했다.

    6일 민주당 경기도당은 윤 당선인과 김은혜 후보, 국토교통부 공무원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관계자 등 4명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측은 "지방선거가 임박한 시점에 (윤 당선인이) 특정 후보를 GTX-A 현장 방문과 같이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치는 일정에 참석하도록 했다"며 "(김은혜 후보는) 아무런 신분상 권한이 없음에도 자신의 선거를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현장에 동행하는 등 선거법을 위반했다"고 고발 사유를 설명했다.

    윤 당선인이 지난달 25일 성남, 용인 등을 방문한 뒤 일주일 만에 고양·안양·수원·용인 등 경기 지역을 다시 순회한 것을 두고 이른바 '선거 개입'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김은혜 후보 측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김은혜 후보 캠프는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의 선거법 고발에 대해 "터무니없는 못된 습관성 '정치공세'"라며 "김은혜 후보는 당선인이 선거 전 했던 민생현장방문 약속을 지키는 자리에 참석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민주당의) 김동연 후보는 경기도 숙원사업이 해결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인가"라며 "아니면 집권 여당의 후보 만이 도내 현안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낡은 과거로 경기도를 끌고가지 말라"며 "민생보다는 정쟁을 유발하는 애먼 꼬투리 잡기를 그만두고 정책 경쟁, 민생 경쟁에 나서주기를 당부한다"고 촉구했다.

    2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자와 함께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GTX-A 공사 현장에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의 공사 설명을 듣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2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자와 함께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GTX-A 공사 현장에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의 공사 설명을 듣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반면 민주당의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 측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대통령 당선인의 선거 관여를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고 맞받았다.

    김동연 후보 캠프 이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윤 당선인이 전국을 돌며 국민의힘 광역자치단체장 후보 등을 만나는 광폭 행보를 보였다"며 "당선인에 대한 선관위의 선거 관여 자제 의견은 이례적이고 그만큼 당선인의 행보가 심각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검찰총장이었던 윤석열이 정치적 중립의무를 무시하고 국민의 신뢰를 뿌리째 흔들어버렸으나 이젠 당선인 신분이다"라며 "검찰 중립에 독이 되는 나쁜 선례를 만들었고 국가의 법치 질서를 망가트리는 불행한 일을 자행했지만 지금은 더이상 검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대통령 당선인은 정당을 대표하는 동시에 국가 원수라는 지위를 가졌으므로 정파를 초월한 국가경영의 책임이 있다"며 "선거에서의 중립 견지는 마땅한 자세이자 국민에 대한 엄숙한 의무이기 때문에 이를 위반한 선거개입을 인정하고 국민께 정중히 사과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앞서 두 후보 측은 부동산, 대중교통 등 정책공약 관련 이슈에 대해서도 캠프 대변인 논평과 후보 본인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잇따라 공방을 벌여 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