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당 2만원" 청와대 관람권 거래…개방 전에 의미 퇴색



국회/정당

    "장당 2만원" 청와대 관람권 거래…개방 전에 의미 퇴색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오는 10일 청와대 전면개방을 앞두고 청와대 관람권을 판매한다는 글이 중고거래 플랫폼에 속속 올라오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신원 확인 절차 없이, 휴대폰을 통해 제공 받은 바코드를 제시하면 청와대에 입장할 수 있도록 하면서 생긴 문제다.

    6일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와 '번개장터' 등 중고거래 플랫폼에는 청와대 관람권을 판매한다는 글이 십여 건 올라와 있다. 관람권은 추첨을 거쳐 무료로 제공되지만 판매자들은 장당 1~2만원 정도를 내걸고 있다. 이미 판매가 완료됐다는 글도 보인다.

    앞서 인수위는 지난달 27일부터 청와대 개방과 관련해 관람 신청을 받았다. 안전 사고 등을 우려해 관람 인원을 한정하면서 추첨을 통해 하루 최대 3만9천명만 입장이 가능하게 했다. 인수위는 첫 날 신청자가 폭증하는 바람에 사이트 접속이 지연됐고 신청자 수도 사흘 만에 100만명을 넘었다고 공개하는 등 청와대 개방의 흥행 효과를 홍보했었다.

    그러나 당첨자가 실제 청와대에 입장할 때 신원 확인 없이 바코드 티켓만 확인하도록 한 시스템이 문제가 됐다. 당첨자가 해당 바코드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수 있는 것이다. 사전 신청할 때만 방문 인원과 신청자 이름 등 개인정보가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린다"는 인수위의 당초 취지는 청와대 개방 전에 그 의미가 퇴색됐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일각에서는 이윤을 남기는 것을 목적으로 청와대 관람권이 유통되는 상황이 인수위의 업무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란 지적도 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용산으로 집무실을 옮기면서 10일 청와대 개방을 못 박고, 관련 작업이 워낙 급하게 진행되다 보니 생긴 문제"라며 "크고 작은 잡음이 계속 이어질 것 같아서 걱정"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