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권성동 민주당 원구성 재논의 요구에 "동네 반상회도 이렇지 않아"



국회/정당

    권성동 민주당 원구성 재논의 요구에 "동네 반상회도 이렇지 않아"

    "국회의장, 법사위원장 동시 차지하겠다는 건 독선이자 뻔뻔함의 극치"
    "검수완박 합의 파기와 원구성 합의 파기 연계 적절치 않아"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6일 더불어민주당의 원구성 원점 재논의 요구에 대해 "정당성도 명분도 없는 치졸한 대선 분풀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신들이 여당일 때에는 여당이란 이유로 법사위원장 자리를 강탈하더니 대선에서 패배하니 야당 몫으로 우기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동시에 다 차지하고 있는 것은 독선이자 뻔뻔함의 극치"라며 "동네 반상회도 이렇게 운영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21대 후반기 원구성 합의를 다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전반기 때 이미 권한이 없어진 원내대표가 후반기까지 결정하고 가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권한남용"이라며 "국민의힘이 (검수완박) 합의를 파기하는 걸 보며 (원 구성) 합의가 의미 있을까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은 원점에서 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전 원내대표는 지난해 7월 후반기 법사위원장직을 국민의힘에 넘겨주는 조건으로 전반기 원구성에 합의한 바 있다. 당시 여야 원내대표 합의내용에는 국회 상임위원장을 교섭단체 의석수 비율에 따라 11대 7로 재배분하고 올해 6월부터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넘기는 내용이 포함됐다.

    권 원내대표는 "여야 간 상임위원장을 나눠서 배치하는 것은 원만한 국회 운영을 위한 동의이고 국민의 민생과도 관련이 없다"며 "두 사안(검수완박과 원 구성)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윤두현 의원도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특정 정당이 둘 다 가지겠다는 건 다수의 힘으로 국회를 일방독주하겠다는 것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며 "검수완박 처리 과정을 협상을 뒤집는 근거로 쓴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