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경인

    김동연 "도와달라"…이재명 "그렇게 하겠다" 화답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로 선출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경선 승리 직후 이재명 전 지사와 통화로 도움을 요청했고, 이 전 지사도 화답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26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경선 이후 이 전 지사와 소통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어제 (경선) 결과가 나온 뒤에 이 전 지사와 통화했다"면서 "대선 과정에서 연대했던 가치에 대해 어떻게 할지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지사께 할 수 있는 범위에서 도와달라고 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주었다"며 "직전 대선 후보로서 경기도지사 선거에 도움을 주리라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를 향해 "윤석열의 대변인이냐 경기도민의 대변인이냐, 정쟁‧보복정치냐 민생실용개혁정치냐, 과거로 후퇴할 것인가 미래로 전진할 것인가가 선택의 기준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정부를 겨냥해서도 "불통과 불공정, 기득권에 둘러싸인 윤석열 정부의 독단, 독선, 독주는 결국 국민들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 자명하다"고 공격했다.
     
    그는 앞으로 '1·3·5 부동산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공공주도 재건축을 통해 1기 신도시 주택 노후화를 해결하고, 3기 신도시는 일자리 연계 자족 도시로 키우며, 시세의 50% 수준인 기본주택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견 및 정책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견 및 정책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 후보는 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을 깔아 경기도민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고 민생경제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는 한편 코로나로 부채가 늘어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신용 대사면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경기도의 지역화폐 발행액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또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청년·농민 기본소득을 계승하고 더 나아가 문화예술인 기본소득까지도 (정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선 상대였던 안민석·조정식 의원, 염태영 전 수원시장이 제안한 부분도 공통공약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3명의 경선 상대 가운데 2명이 어제 통화에서 공동선대위원장 제안을 모두 흔쾌히 수락했다"며 "나머지 1명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줄 거라 믿고 있다"고 했다.
     
    이 전 지사가 추진한 경기도 산하기관의 '동북부 이전'에 대해서는 "효율성에 못지않게 균형발전과 형평성이 중요하기에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직원들의 애로를 풀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