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동연 vs 김은혜 뒤에 '명심'과 '윤심'…경기대선 2차전



경인

    김동연 vs 김은혜 뒤에 '명심'과 '윤심'…경기대선 2차전

    25일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김동연 본선 직행
    경기지사 대진표 확정…양측 필승 자신
    이재명 지키기 vs 이재명 지우기…최대 화두
    박빙 승부 예상…"후보보다 외부요인 영향 클 것"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인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연합뉴스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인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연합뉴스
    6.1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인 경기도지사 선거 대진표가 확정됐다. 김동연 대 김은혜, 김은혜 대 김동연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지사의 '정치적 동지'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복심'이 맞붙는다. '명심'과 '윤심'의 대결, 대선 2차전이다.
     

    경기지사 대진표 확정…양측 필승 자신

    25일 민주당에 따르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1차 경선에서 과반(50.67%)의 지지를 얻어 본선에 직행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유승민 전 의원을 누른 김은혜 의원을 후보로 선출했다.
     
    대진표가 확정된 가운데 양쪽 모두 필승을 자신했다.
     
    김동연 후보 측은 후보 확정 직후 낸 논평에서 "34년간의 국정운영 경륜과 실력을 갖춘 김동연 후보는 국정운영 초보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를 상대로 압도적 승리를 거둘 것"이라며 승리를 다짐했다.
     
    김은혜 후보 측도 민주당 후보 확정과 관련 "지난 민주당 경선 토론에서 경기도에 대한 고민은 보이지 않고 누가 이재명과 가까운가만 내세우는 모습에 실망했다"며 "누가 올라와도 이길 자신이 있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재명 지키기 vs 이재명 지우기…최대 화두


    6·1지방선거 경기지사 후보인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 연합뉴스6·1지방선거 경기지사 후보인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 연합뉴스
    양당 모두 이번 경기도지사 선거는 '역대급'으로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특히 민주당은 경기도에서 진다면 '호남 정당'으로 전락할 수 있다. 반대로 이긴다면 이 전 지사의 재기에 파란불이 켜진다. 윤석열 정부의 독주를 막을 동력도 얻게 된다.
     
    국민의힘은 지난 대선에서의 패배를 설욕할 수 있는 기회다. 김은혜 후보가 "경기도에서의 승리가 정권교체의 완성"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다. 또한 여전히 민주당 내 유력 대권 주자인 이 전 지사에게 치명타를 안길 수 있다.
     
    결국 이번 경기도지사 선거의 키워드는 '이재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을 지키려는 쪽과 지우려는 쪽의 대결이다. 그동안 선거 운동 과정에서도 이같은 양상은 양측 모두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김동연 후보는 경선 기간 내내 "지난 대선에서 이 전 지사와 연대한 제가 그의 가치를 발전시키겠다"며 이 전 지사의 도정 철학과 정책을 계승하겠다고 공언했다
     
    경선 승리 캠프 논평에도 "김동연 후보는 전임 이재명 전 지사의 성과를 계승·발전시킬 것"이라며 "'이재명이 만들고 김동연이 꽃 피운다'는 의미의 '명작동화(明作東花)' 공약시리즈는 경기도민에게 도정의 효능감을 더욱 짙게 느끼게 할 것"이라고 이 전 지사에 대한 계승 의지를 담았다.
     
    반면 김은혜 후보 역시 '이재명 저격수'의 면모를 감추지 않았다. 이 전 지사의 4년을 '경기도 복마전'으로 규정했다. 출마 선언과 함께 "대장동뿐만 아니라 백현동, 위례신도시, 지역화폐, 불법의전, 법인카드 횡령 등을 전면 감사를 통해 밝혀내겠다"며 이 전 지사에 선전포고했다.
     

    박빙 승부 예상…"후보보다 외부요인 영향 클 것"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인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연합뉴스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인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연합뉴스
    양당이 사활을 건 만큼 이번 경기도지사 선거는 박빙 승부가 예상된다.
     
    지난 대선에서는 이 전 지사가 5%p이 앞섰지만, 그때와는 정치 환경이 상당히 달라졌다. 정치권에선 선거가 새정부 출범 20일 뒤 치러지는 것만으로 5% 우세는 사라진 것으로 분석했다. 오히려 대선에 비해 낮은 투표율은 국민의힘에 유리한 변수로 분류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윤석열대 이재명'의 대리전 양상으로 치러지는 경기도지사 선거의 경우 지난 대선 때처럼 보수와 진보세력의 결집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했다. 김동연 후보의 장점인 '중도확장성'과 김은혜 후보의 무기인 '윤 정부와의 핫라인' 중 어느쪽이 중도 표심을 더 가져오는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수 있다는 것.

    또 후보들간의 정책 대결보다는 정치 대결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대외적인 정치 환경에도 쉽게 휘둘릴 것으로 전망했다.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검수완박 법안 처리 과정이나 윤석열 정부의 내각 인준 과정 등이 선거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의미로 풀이된다.
     
    김성완 시사평론가는 "사실상 '윤심'대 '명심'의 싸움"이라며 "인물 간 대결도 중요하겠지만 양당이 집중해서 밀고 있는 정책에 따라 선거 결과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