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동연 "유승민·김은혜, 기득권의 상징"…한덕수도 공개 저격(종합)



경인

    김동연 "유승민·김은혜, 기득권의 상징"…한덕수도 공개 저격(종합)

    "경기도 변화 통해 대한민국 변화 촉발시킬 것"
    "장거리 출퇴근에 고통받는 경기도민에게 하루 2시간 돌려주고 싶어"
    "당이 결정하면, '결선투표제'도 유불리 따지지 않고 수용할 것"
    "대형 로펌, 백지수표도 제시…정치권, 전관 예우 폐지 나서야"

    김동연 새로운물결 전 대표. 윤창원 기자김동연 새로운물결 전 대표. 윤창원 기자
    "경기도지사 선거에 나선 국민의힘 유승민, 김은혜 예비후보는 우리 사회 기득권의 상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선거는 반드시 이겨야한다"

    6.1 경기지사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김동연 새로운물결 전 대표는 18일 경기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당이 결정하면, '결선투표제'도 유불리 따지지 않고 수용할 것"



    그는 "한국 사회와 경제 등 많은 분야에서 발전을 가로막는 가장 큰 문제는 결국 기득권 세력"이라며 "이를 깨려고 정치를 시작했고 경기지사 선거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또 "경기도는 대한민국의 압축판"이라면서 "먼저 경기도의 변화를 통해 대한민국의 변화를 촉발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낙후된 경기북부지역의 '분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다만 "장기적으로는 경기 북부지역을 분도하는 것이 맞지만, 재정문제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전 대표는 서울로 장거리 출퇴근하는 경기도민의 애환을 담은 TV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를 언급하며 "경기도민에게 하루 2시간을 돌려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일자리와 교육, 의료문제를 서울이 아닌 경기도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경기중심의 생활 변화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전 대표는 경기지사 선거 나선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요구하는 '결선투표제 도입'에 대해서는 "당이 결정을 하면,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따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민주당 예비후보들 사이의 토론도 얼마든지 환영하며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대형 로펌, 백지수표도 제시…정치권, 전관 예우 폐지 나서야"


    김동연 새로운물결 전 대표 페이스북 캡처김동연 새로운물결 전 대표 페이스북 캡처
    김 전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부적절한 전관예우 논란이 일고 있는 한덕수 총리 후보 내정자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전관예우는 공직자의 청렴을 해칠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기득권을 강화하게 된다"며 "기득권을 깨지 않으면 우리 사회가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덕수 총리 후보 내정자의 부적절한 전관예우 논란이 일고 있어 지금이 이를 없앨 절호의 기회"라며 "정치권이 전관예우 폐지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특히 대형 로펌들이 자신이 각각 2014년 국무조정실장과 2018년 경제부총리 퇴임 후 여러 차례 '전관 영입'을 시도한 사실도 공개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대형 로펌들이 연봉 10~20억 원대를 제시하거나 심지어 백지수표를 내민 곳도 있었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