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구 시내버스노조 파업 투표…공무원노조, 인력 동원에 반발



대구

    대구 시내버스노조 파업 투표…공무원노조, 인력 동원에 반발

    전국공무원노조 대구지역본부 제공전국공무원노조 대구지역본부 제공대구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가운데 공무원 노조가 파업 시행시 공무원 동원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조 대구지역본부는 18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는 버스 파업에 따른 구·군 공무원 노동자 동원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시내버스 노조가 26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경우 대구시 교통국에서는 구·군 관용 버스와 공무원 차출을 요구했다. 파업 때마다 반복되는 구태의연한 동원 행정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시내버스 파업시 하루 평균 300여 명의 구·군 공무원이 대체 버스 운영과 노선 안내에 투입된다.

    노조는 "대구시는 공무원을 동원함으로써 버스 노동자들에게 '파업을 하더라도 교통 불편은 없을 것'이라는 식으로 협상력을 약화시키려 한다. 공무원이 다른 노동자들의 투쟁을 무력화시키는 무기가 되는 것에 반대한다"고 동원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은 또 노동 조건과 인원 동원 등은 기관이 단체교섭을 통해 노조와 사전 합의해야 하는 사항인데도 대구시는 일방적으로 통보를 하고 있다며 "'대구시가 하면 구·군은 협조해야 한다'는 식의 태도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노조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문제를 꼬집으며 공영제 실시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2006년 준공영제 도입 후 현재까지 10여차례 시내버스 파업의 위기를 겪었다"며 준공영제에 문제가 있는 만큼 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구 시내버스 노조는 18일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금 8.5% 인상 등을 요구해 온 노조는 지난 1월부터 사측과 수차례 교섭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