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당선인측 'MB 사면' 여론몰이에 靑 불쾌…결국 회동 무산까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尹당선인측 'MB 사면' 여론몰이에 靑 불쾌…결국 회동 무산까지

    핵심요약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이슈 미리 띄우자 靑 관계자들 불쾌감 표시
    의견 조율 안된 상태서 독대하면 논란 불가피해 회동 불발된 듯
    靑과 尹측 실무 조율 이어가지만 형식적 만남에 그칠 가능성도

    연합뉴스·황진환 기자연합뉴스·황진환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16일 회동이 무산됐다. 대통령과 당선인의 만남이 불발된 것은 양측간 의제 조율이 원활하지 않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가장 큰 의견차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관련 문제로 보인다.

    청와대 내부에는 전날부터 사면 이슈와 관련해 불쾌감을 느끼는 기류가 상당했다.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며,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 전 대통령 사면 문제에 대해 윤 당선인 측이 회동 전에 공개 제안을 하면서 여론몰이를 하자 당혹스러워 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만나기도 전에 대놓고 사면을 제안할 것이라고 얘기하는 것 자체가 선을 넘는 것"이라며 "단순히 통합을 이유로 문 대통령이 명분없는 사면을 할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고 말했다.

    상당수 언론이 문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수락할 것처럼 보도하고,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사면과 연결짓는 등 설익은 추측들이 난무한 것도 양측의 오해를 키웠다.

    양측이 사면에 대해 세밀하게 조율을 마치지 않고 '동상이몽'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과 당선인이 배석자 없이 독대를 한다면 잡음이 새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결국 당일 아침에 회동을 미루기로 한 것도 이같은 입장차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연합뉴스그렇다면 두 사람의 회동은 완전히 불발된 것일까, 연기된 것일까?

    양측은 실무 협의를 계속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시간을 좀 달라"며 "청와대와 우리는 결렬이나 무산이 아니라 실무적 협의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내비쳤다. 청와대도 정무수석실을 중심으로 당선인 측과의 조율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두 사람의 만남이 성사되더라도 다소 형식적인 만남에 그칠 공산이 커졌다. 회동이 불발될 정도로 양측의 의견차를 확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만남이 수일 내에 성사된다고 해도 원론적인 수준에서의 국민 통합과 국정의 큰 틀에 대한 의견조율 정도로 마무리 될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