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논란 뻔한데 'MB 사면' 카드 먼저 꺼낸 尹 당선인, 왜?[영상]



국회/정당

    논란 뻔한데 'MB 사면' 카드 먼저 꺼낸 尹 당선인, 왜?[영상]

    핵심요약

    대선 당시부터 건강악화, 국민통합 등 이유로 사면 주장
    MB계 분류되는 당선인 핵심측근 그룹 요구도 반영된 듯
    "논란 있지만 문 대통령도 김경수 사면 위해 받아들일 것"

    왼쪽부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이명박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황진환 기자·연합뉴스 왼쪽부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이명박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황진환 기자·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단독 회동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 전 대통령의 건강상태와 이미 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형평성 문제, 그리고 국민통합 등이 가장 큰 이유지만, 대선 승리의 일등공신인 MB계의 요구도 밑바닥에 깔려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날 윤 당선인 측의 김은혜 대변인은 "청와대에서 윤 당선인은 문 대통령과 오찬을 갖기로 했다"며 "배석자 없이 허심탄회하게 격의 없이 이야기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대선 이후 두 사람의 첫 회동 사실을 전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면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해왔다. 따라서 이번 만남을 계기로 국민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면서 이 전 대통령 사면 요청 계획을 공식화했다.

    정권 인수를 위한 현직 대통령과 차기 대통령의 만남, 특히 코로나19 사태와 부동산 가격 폭등, 북한의 잇따른 도발,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내외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이런 현안을 덮으며 논란으로 번질 수 있는 이 전 대통령의 사면 요청 계획을 먼저 공개한 만큼 당선인의 의지가 강하다는 걸 읽을 수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앞서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 시절 "이 전 대통령도 박근혜 전 대통령보다 고령이고 건강 상태도 좋지 않은 것으로 안다. 전직 대통령이 장기간 수감되는 모습이 국제적으로나 국민 미래를 위해서나 과연 바람직한가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을 갖고 있다"고 밝히는 등 이 전 대통령 사면을 주장해 왔다.

    당선인이 걱정한 대로 이 전 대통령은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에 따르면 올해 82세인 이 전 대통령은 고혈압과 당뇨로 인해 우측 신경 마비 증상이 있고, 기관지도 좋지 않다고 한다.

    또, 윤 당선인은 직접 언급한 것처럼 국정농단 사태로 수감된 박 전 대통령은 건강문제 등으로 지난해 마지막날 사면된 반면 이 전 대통령은 여전히 수감생활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형평성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동시에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이 국민통합에 부합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같은 표면적인 이유 외에도 윤 당선인의 핵심 측근인 소위 '윤핵관'이 과거 MB계로 분류된다는 점도 이 전 대통령 사면을 강하게 요청하는 배경이라는 지적이다.

    당선인의 1호 인사로 비서실장이 된 장제원 의원과 당선인과 같은 검찰 출신으로 동갑내기 친구인 권성동 의원은 모두 이 전 대통령 당시 공천을 받아 정치에 입문해 MB계로 분류된다. 윤한홍 의원 역시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 실력을 인정받아 청와대 행정자치비서관 등을 지냈다. 당선인 대변인인 김은혜 의원도 비슷한 시기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대표적인 MB계다.

    이 가운데 권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박근혜 전 대통령은 사면해주고 그보다 더 연세도 많고 형량도 낮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안 해주는 건 또 다른 정치 보복이고, 형평성에 안 맞는다.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전에 결단을 내려야 할 사안이라고 본다"며 총대를 멨다.

    인수위 한 관계자는 "장제원, 권성동, 윤한홍 의원 같은 핵심 인사들이 지금 전부 MB계이다 보니 아무래도 사면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사면 문제는 사실 윤 당선인이 취임하고 해도 되지만, MB가 고령인데 구치소에 계속 둘 순 없다는게 윤 당선인과 핵심 인사들의 생각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와 동시에 문 대통령 입장에서도 이 전 대통령 사면이 나쁠 게 없다는 게 당선인 측의 분석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책임이 있는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이 마뜩잖은 면이 있겠지만 이를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수감 중인 김경수 전 지사의 사면 카드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받아들일 것이라는 얘기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 이한형 기자김경수 전 경남지사. 이한형 기자국민의힘 한 의원은 "이 전 대통령 사면 카드는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둘 다에게 좋은 윈윈"이라며 "국민 통합 관점에서도 문 대통령이 결자해지 하고 나가는게 제일 좋고 김 전 지사도 이미 대선후보로 다시 오르기엔 드루킹 사건을 통해 타격을 많이 받아서 우리 쪽도 김 전 지사 사면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류"라고 설명했다.

    권 의원도 "문 대통령이 최측근인 김 전 지사를 살리기 위해, 동시에 사면하기 위해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남겨 놓은, 이런 정치적 함의가 숨어 있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어떻게 (행동을) 취할지 한번 두고 보시라. 저는 아마 같이 사면하리라 보고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