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경남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영동 울산 전남 전북 제주 청주 포항
노컷뉴스
LIVE
삭제 검색
베이징 특파원으로 중국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중동 방산시장 잡아라'…韓中 각축전 속 '韓 우위'
中, 멕시코 관세 인상에 반발…'보복' 예고
中 올해 이어 내년에도 경제정책 목표는 '내수 활성화'
中 닝보시 명물 '훗카이도 거리'→ '서울 거리' 변신 대만 유사시 일본의 무력 개입을 시사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발언 이후 중일 갈등이 격화되면서 중국의 관광지 풍경까지 바꿔놓고 있다. 일본 홋카이도를 본떠 조성한 중국 저장성 닝보시의 한 인기 관광지는 최근 일본어 간판과 조형물을 모두 철거하고, '서울 거리'로 변신했다.
中, 이번엔 日 강진 이유로 '여행 주의보' 발령 대만 유사시 일본의 무력 개입을 시사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발언에 반발해 자국민의 일본 여행 자제령을 발동한 중국이 이번에는 일본에서 발생한 강진을 이유로 다시 '여행 주의보'를 발령했다.
"中 딥시크 '수출금지' 엔비디아 AI 칩 밀반입" '저비용 고효율' 인공지능(AI) 모델을 선보인 중국의 AI 스타트업 딥시크가 미국이 대수출을 금지한 엔비디아의 최신 AI 칩을 밀반입해 차세대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中 빅테크, 엔비디아 H200 구매 관심…당국 규제가 관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엔비디아의 고성능 인공지능(AI) 칩 'H200'의 중국 수출을 승인하자 중국 빅테크 기업들이 구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다만, 중국 당국이 자국산 AI 칩 구매를 장려하기 위해 자국 기업들의 H200 구매 제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실제 H200의 중국 구매 증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중국(대만)' 표기에 뿔난 대만 정치권 "韓 제재하자" 한국의 전자입국신고서(E-Arrival Card)에 '중국(대만)' 표기가 사용되고 있는 것에 대해 대만 정부가 한국 정부에 정정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대만 정치권이 한국을 제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中 11월 소비자물가 1년 8개월만에 최대 상승 중국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3월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1월 CPI가 전년 동월 대비 0.7% 상승해 10월(0.2%)에 이어 두 달 연속 상승세를 유지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로이터와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는 수치이다.
美 엔비디아 고성능 AI칩 준다는데 中 사용금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엔비디아의 고성능 인공지능(AI) 칩 'H200'의 중국 수출을 허용한 가운데 중국 당국이 해당 칩의 사용을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군사적 충돌로 옮겨간 중일갈등…中 '사전에 훈련 통보' 최근 일본 오키나와 인근 공해상에서 중국 항공모함 함재기가 일본 자위대 전투기를 레이더로 조준한 사건과 관련해 양측 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은 여전히 오키나와 인근에서 대규모 군사훈련을 벌이는 등 대만 유사시 일본의 무력 개입을 시사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발언으로 촉발된 양국간 갈등이 군사 분야로도 확대되는 모양새다.
KIC중국, 한중 수소에너지 협력 위한 'K-Demo Day' 개최 글로벌혁신센터(이하 KIC중국)는 7일 '2025 GSF(웨강아오대만구과학)포럼'의 공식 분과포럼인 '한·중수소에너지 혁신과 성과전환을 위한 한국 혁신기업로드쇼(K-Demo Day)'를 공동 주최했다고 밝혔다.
中 군축백서에 '한반도 비핵화 지지' 생략…북핵 수용 시사? 중국이 최근 발표한 군비통제 관련 백서에서 기존에 포함됐던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한다'는 문구를 생략한 것으로 나타나 중국이 북한의 핵무장을 인정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해결 기미 안보이는 중일갈등…장기화시 중국도 '부담' 대만 유사시 일본의 무력 개입을 시사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발언으로 촉발된 중일 양국간 갈등이 한달여 가까이 지속되는 등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국은 여전히 다카이치 총리의 발언 철회를 요구하며 일본에 거센 보복조치를 이어가고 있지만 사태 장기화는 중국 입장에서도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진핑, 청두까지 이동해 마크롱과 비공식 회동…'이례적'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쓰촨성 청두로 이동해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비공식 만남을 가졌다. 중국이 프랑스를 중시한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한 이례적 행보라는 평가다.
홍콩 매체, CJ ENM 극찬 "참사서 빛난 韓 엔터 산업" 홍콩 매체가 고층 아파트 '웡 푹 코트'(Wang Fuk Court) 화재 참사 직후 홍콩에서 열린 CJ ENM 주관 K팝 시상식 'MAMA 2025'에 대해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재난에 신속, 신중하고 대응했다며 극찬했다.
마크롱과 정상회담 시진핑 "가지지구 재건에 1억달러 지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을 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4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시 주석은 회담 뒤 가자지구 재건을 위해 팔레스타인에 1억달러(약 1473억원)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홍콩 화재에 갓난아기 살리고 중상입은 필리핀 가사도우미 홍콩 북부 고층 아파트 단지 '웡 푹 코트'(Wang Fuk Court)에서 159명이 숨지는 최악의 화재 참사가 발생한 가운데 화재 당시 3개월 된 갓난아기를 필사적으로 살리고 자신은 중상을 입은 필리핀 가사도우미의 사연이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1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