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시민 언급한 '1번남' 뭐길래…'2번남닷컴'까지[이슈시개]



선거

    유시민 언급한 '1번남' 뭐길래…'2번남닷컴'까지[이슈시개]

    핵심요약

    제20대 대선을 앞두고 '1번남, 2번남' 프레임이 화제입니다. 이른바 '1번에 투표하는 남자'와 '2번에 투표하는 남자'를 뜻하는데요. 이들의 특징을 비교해놓은 사진이 최근 온라인상에서 공유되다가, 방송인 김어준씨와 유시민 작가가 언급하면서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남녀·세대 갈등을 관통했다"는 호평이 나오고 있는데요. 반면 이에 대한 대응으로 '2번남닷컴'이라는 웹사이트가 개설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른바 '1번남, 2번남' 프레임이 화제에 오르고 있다. 1번(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 투표하는 남자와 2번(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 투표하는 남자를 뜻하는 단어인데, 이들이 여러 세대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도표화한 자료가 온라인상에서 공유되고 있다.

    이에 방송인 김어준씨는 "이걸 보고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고, 일부 누리꾼들도 "남녀와 세대 갈등을 끝낸 자료"라는 반응을 보였다. 다만 일각에선 "온갖 혐오 표현을 다 갖다 붙였다"며 부정적인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 6일 방송인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이 후보를 공개 지지 선언한 유시민 작가가 출연했다. 여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 후보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이 나오는 걸 두고 김씨는 "사전 투표를 전후해서 여성 커뮤니티의 대동단결이 일어났다"며 한 사진을 띄웠다.

    사진 속에는 파란색으로 표시한 '1번남'과 빨간색으로 표시한 '2번남'이 보인다. '1번남'은 이 후보에 투표하는 남자, '2번남'은 윤 후보에 투표하는 남자를 뜻한다. 그러면서 이들이 '2030 미혼·기혼 여성'. '삼대남', '6070세대', '586세대', '40대', '00년대생'들과 각각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김씨는 이 사진에 대해 "이때까지는 2030 여성들을 배제한 이대남 프레임이 이 세대 전체를 과잉 대표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프레임을 단번에 박살내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유 작가는 "'1번남'은 자신이 1번남이라고 말할 수 있을 텐데, '2번남'은 자기가 2번남이라고 말을 할 수 없다"고 호응했다.

    이에 김씨는 "'이대남'이라고 하는 수년간 이어졌던 강력한 프레임을 아주 단순한 언어로 바로 넘어서 버린 것"이라고 재차 언급했다.

    해당 사진은 온라인상에서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이를 접한 한 누리꾼은 "여자들이 혐오하던 '한남'은 결국 2번남과 같은 부류였다"며 "내가 여자라도 2번남이랑은 연애 안 한다"고 적었다. 또 다른 누리꾼은 "남녀 갈등은 1번남과 2번남으로 분류하면 된다"고 적기도 했다.

    이밖에 "매우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도표다", "다른 사람 조롱하던 2번남들의 업보다", "남녀, 세대 갈등을 다 부쉈다"는 등의 반응도 이어졌다. 반면 "온갖 혐오 표현을 다 갖다 붙인 저 자료는 선을 많이 넘은 것 같다"는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두 후보의 유세 현장. 국회사진취재단두 후보의 유세 현장. 국회사진취재단
    방송을 전후로 국민의힘 측에서도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 청년보좌역 박민영씨는 "2번남이라 자랑스럽다"며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페이스북에 연달아 게시했다.

    그는 김어준씨와 관련된 기사를 캡처해 올리며 "대표 1번남 여기도 있다. 방송인이 대놓고 특정 후보 공개 지지, 정말 대단하다"며 "2번남이라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또 "1번남, 2번남 차이를 말씀드리겠다"며 "1번남은 전과 4범, 2번남은 통합의 리더"라고 썼다.

    박씨는 부산저축은행 사건과 관련한 음성 파일이 공개돼 도마에 오른 화천대유 김만배씨 사진을 올리면서 "김만배씨도 같은 1번남 아니었냐"고 주장하기도 했다.

    2번남닷컴 캡처2번남닷컴 캡처
    이런 와중에 '2번남닷컴'이라는 웹사이트까지 생겨났다. 해당 사이트에는 "2번을 찍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드린다. 본 사이트는 여초&진보 커뮤니티, 민주당 의원들의 망언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는 '2번 찍게 해주는 짤들', '군인 비하', '20대 비하' 등의 게시판이 있고, 이와 관련된 여권 인사들의 발언들, 여성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본 등이 올라와 있다. 그러면서 "2번남 결집에 도움을 주신 여초 커뮤니티, 진보 커뮤니티에 감사드린다"고 비꼬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