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소쿠리' 사전투표 혼란…초박빙 때 불복 논란 우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소쿠리' 사전투표 혼란…초박빙 때 불복 논란 우려

    핵심요약

    코로나 19 확진격리자 '사전 투표 부실 관리' 논란이 대선 막판 돌발 변수로
    투표용지 투표함에 옮기는 과정서 택배박스·비닐봉지·플라스틱 '소쿠리' 등이 기준없이 동원
    기표된 용지가 배부되는 등 총체적 난국…대선 후 '부정 선거'-불복 논란 재점화 우려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5일 부산 해운대구 한 사전투표소 측이 준비한 확진자·격리자용 투표용지 종이박스. 연합뉴스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5일 부산 해운대구 한 사전투표소 측이 준비한 확진자·격리자용 투표용지 종이박스. 연합뉴스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 직전에 실시된 양강 후보의 지지율은 대부분의 조사에서 오차범위 안 접전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진자 100만명은 유권자 총수의 2%를 넘는 만큼, 지난 5일 확진자 투표 관리는 접전 선거에서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이슈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확진격리자 사전투표 부실관리 논란이 이번 대선의 막판 돌발변수가 된 이유다.

    비닐봉지·플라스틱 '소쿠리' 동원되고 기표된 투표용지 배부 


    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전날 있었던 확진격리자 투표 부실에 대해 관리가 미흡했다며 공식사과했다. 다만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부정의 소지는 있을 수 없다며 오는 9일 본투표일에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투표에 참여한 확진자들은 긴 대기시간을 견뎌야 했다.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옮기는 과정에서 택배박스, 비닐봉지는 물론 '소쿠리'라 불리는 플리스틱 바구니가 기준 없이 동원됐다.

    일부 현장에서는 기표된 용지가 배부되는 일까지 벌어지는 등 총체적 난국이었다.

    때문에 다음 날 국회에서 긴급 행정안전위 회의가 열리는 등 여야를 막론하고 선관위의 투표 관리 부실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5일 오후 서울역 앞 임시기표소에서 코로나19 확진·격리자들이 투표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5일 오후 서울역 앞 임시기표소에서 코로나19 확진·격리자들이 투표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한목소리 선관위 질타…대선 후 '부정 선거·불복' 논란 불씨 남겨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각각 "관련 책임자들에 대한 엄중한 문책을", "전체적인 책임을 질 인사의 즉각적 거취표명"을 요구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참정권 보장이 최우선"이라며 "선관위와 당국은 9일 본투표에서는 확진자들의 불편과 혼선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 지지층을 중심으로 사전투표의 조작 가능성이 제기돼 왔던 국민의힘은 혹시나 이번 사건이 투표율을 떨어뜨릴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 차원에서 부정선거론과 거리를 두며 사전투표를 적극 독려했다는 점에서 책임 공방이 벌어질 가능성도 경계 중이다. 당장 민경욱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사전투표하라고 그렇게 난리를 쳤으면, 그 사전투표가 부정투표로 진행되는 상황에 대해 국힘당(국민의힘)은 일언반구라도 언급하는 게 도리 아닌가"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이에 윤석열 후보가 직접 유세에서 "국민의힘 지지자 중 늘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시는 보수층을 분열시키기 위한 작전일 수 있다"고 다소 음모론적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정권이 바뀌면 경위를 철저히 조사할 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3월9일에 한 분도 빠짐없이 투표해달라"고 호소했다.

    선관위가 7일 오전 코로나 확진자 본투표 대책을 확정한다는 방침이지만, 민주당 이 후보와 국민의힘 윤 후보가 박빙의 접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 사전투표 논란은 향후 대선불복이나 부정 선거 논란의 불씨로 남게 됐다.

    9일 본투표 이후 대선 당락이 근소한 차이로 갈릴 경우 이 불씨는 재점화될 수 있다. 특히 1,2위 차이가 확진자 숫자를 밑도는 수준으로 나온다면 이번 논란은 대선불복의 충분한 빌미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