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3.1절 103주년, 서대문에 임시정부 기념하며 선열 함성 담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방/외교

    3.1절 103주년, 서대문에 임시정부 기념하며 선열 함성 담다

    핵심요약

    103주년 3.1절에 임시정부기념관 문 열어
    나라 되찾기 위해 싸우던 독립운동 구심점이자 정부 수립 뿌리
    대한민국 국군도 임시정부 군대였던 광복군 법통 계승
    1층에 '돌아온 임시정부' 특별전시, 2~4층에 임정 관련 상설전시
    무장독립운동뿐 아니라 국회·외교·경제 등 '정부로서' 역할 주목
    임정과 광복군 폄하 주장 있지만 "독립은 싸웠기에 얻어낸 것"

    국가보훈처 제공국가보훈처 제공103주년 3.1절을 맞아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수립된 임시정부를 기억하기 위한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도 정식으로 문을 열었다.

    임시정부는 중국을 침략했던 일본군 탄압을 피해 항저우·광저우·창사·류저우·치장에 이어 충칭까지 옮겨다니면서도 나라를 되찾기 위해 분투하던 독립운동가들의 구심점 역할을 했고, 이후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위한 뿌리가 됐다.

    대한민국 국군도 임시정부의 정식 군대였던 한국광복군을 계승했음을 공언하고 있다.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는 2018년 '독립군과 광복군 그리고 국군'에 "대한민국과 국군은 임시정부의 법통과 광복군의 정통성 위에 건설됐다"며 "광복군은 자주독립정신을 대한민국 국군에게 물려준 군맥의 주체이며, 국군 또한 이러한 광복군의 법통을 계승함으로써 '광복군의 후예'가 되고자 하였다"고 명시했다.

    문 대통령 "독립운동 기억하자"에 시작된 임정기념관…300점 유물 통해 임정 보여주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17년 8월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17년 8월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1일 서울 서대문구 현저동에서 정식으로 개관한 임시정부기념관은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8.15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독립운동 공적을 후손들이 기억하기 위해 임시정부기념관을 건립하겠다"고 언급하면서 시작됐다.

    이어 2019년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해 본격적으로 건립이 추진됐고, 이듬해 기공식을 거쳐 약 2년만인 올해 모든 준비를 마치고 개관하게 됐다.

    기념관은 약 300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250점 정도는 타 기관이 소장한 유물들을 복제한 레플리카(replica)다. 임정기념관 측은 "소장하고 있는 전체 유물 수는 7252점이지만, 전부 다 바로 쓸 수 있지는 않고 추후 연구를 거쳐 추가 전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가보훈처 제공국가보훈처 제공CBS노컷뉴스 취재진은 지난달 24일 이 곳을 미리 찾아 설명을 들으며 기념관 전체를 둘러봤다. 1층 특별전시실에선 갑작스러웠던 8.15 광복 뒤 개인 자격으로 돌아와야 했던 임시정부 요인들의 유물과 관련 문서 등이 '환국, 대한민국 임시정부 돌아오다'를 주제로 한 개관 특별전에서 공개됐다.

    임정기념관 측은 "임시정부 요인들이 정부 자격이 아니라 개인 자격으로 들어올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슬픔이 있어서, 그 분들을 제대로 환영한다는 의미에서 이러한 주제로 개관 기념 특별전시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2~4층에 세워진 상설전시실엔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그리고 정식 정부로서 활동한 임시정부가 중국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며 독립운동을 펼쳤는지 관련 사료들이 전시됐다.

    국가보훈처 제공국가보훈처 제공특히 2층에서는 이 과정에서 이어진 무장투쟁 끝에 1940년 8월 17일 임시정부 정식 군대로 출범한 한국광복군에 관련된 유물들도 전시됐다. 당시 광복군은 열악한 보급 문제로 다양한 나라 무기를 사용했는데 이 과정에서 쓰였던 일본군용 아리사카 소총, 소련군용 7.62mm 탄을 쓰도록 개조된 맥심 기관총 실물이 전시됐다. 임시정부가 일본에 선전포고한 대일선전성명서도 공개됐다.

    3층에서는 우리나라 국회의 전신이자 임시정부의 국회인 임시의정원 관련 유물과 함께 상하이에서 항저우·광저우·창사·류저우·치장·충칭까지 옮겨다녔던 임시정부 여정을 기록하고, 2차 세계대전에도 연합군 편에 참전해 싸웠던 광복군 장병들의 노력이 유물을 통해 전시됐다.

    인면전구공작대 대원들. 국가보훈처 제공인면전구공작대 대원들. 국가보훈처 제공1942년 6월 3일 한국광복군 참모장 이범석 장군은 미 연방정부에 군사연대를 제안하는 문건을 작성했다. 최근 국가보훈처가 발굴해낸 이 문건은 한국 독립이 필요한 이유와 함께 태평양전쟁에 광복군을 파견하고, 미국 지원을 받아 중국에서 한국인 게릴라 부대를 양성해 일본군 후방을 교란시키겠다고 제안했다. 향후엔 규모와 지점, 교통·운수, 지휘계통, 보급문제를 미국과 협상해야 한다고도 언급해 상당히 구체적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임시정부기념관에는 1943년 8월부터 임팔 전선과 버마 탈환작전에 참여해 대적(對敵)방송, 문서해독, 포로신문, 선전잡지 발행 등 정보작전 임무를 맡았던 인면전구공작대(印緬戰區工作隊) 활약이 관련 사진과 함께 전시됐다.

    당시 광복군의 훈련을 모형으로 재현한 모습. 독립기념관 제공당시 광복군의 훈련을 모형으로 재현한 모습. 독립기념관 제공또 일제 패색이 짙어지던 1945년, 특수 훈련을 받은 대원들을 한반도 곳곳에 잠입시켜 수도 서울을 탈환하는 진공 작전계획인 '독수리 작전' 관련 내용도 전시됐다.

    미국 중앙정보부(CIA) 전신인 전략첩보국(OSS)이 참여했던 이 작전은 해군기지·병참선·비행장을 비롯한 군사시설, 산업시설, 교통망에 대한 정보 수집, 시설 파괴와 주요 지점 점령, 차후에는 일본 진입까지 고려됐다. 작전계획서에 따르면 이를 위한 1차 진입 목표는 서울과 부산, 평양, 신의주, 청진 등 한반도 5개 전략지점이었다.

    2015년 8월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C-47 수송기 '70년 동안의 비행' 전시회 개막식. 70년 전인 1945년 8월 18일 한국광복군 정진대는 이와 같은 기종의 수송기를 타고 여의도비행장에 착륙했다. 황진환 기자2015년 8월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C-47 수송기 '70년 동안의 비행' 전시회 개막식. 70년 전인 1945년 8월 18일 한국광복군 정진대는 이와 같은 기종의 수송기를 타고 여의도비행장에 착륙했다. 황진환 기자하지만 일본이 갑자기 항복하면서 작전은 취소됐고, 사흘 뒤인 8월 18일 한국광복군 정진대가 미군 C-47 수송기를 타고 일본군 무장 해제, 일본군에 징병된 한국인 인수, 국민자위군 조직 등의 임무를 띤 채 서울로 향했다. 하지만 여의도비행장(현 여의도공원)에 착륙하고도 일본군이 "본국으로부터 어떤 지시도 받지 못했다"며 이들을 포위, 결국 정진대는 돌아가야만 했다.

    국가보훈처 제공국가보훈처 제공급작스런 해방을 맞은 충칭 임시정부도 바빠졌다. 의정원 회의에서는 국무위원 총사직 등 안건을 놓고 격론이 오간 끝에, 국내에서 각계 대표로 구성된 과도정권을 수립하고 정부 기능을 넘기기로 했다.

    하지만 미 군정은 임정을 공식 승인하지 않았고, 요인들은 그해 11월에야 개인 자격으로 귀국할 수 있었다. 물론 시민들은 환영했다. 김구 주석 거처이자 환국 이후 임정 청사로 썼던 서울 서대문 근처 경교장은 인파로 붐볐고, 환국 행사가 열린 동대문 운동장에는 15만명이 몰렸다고 서울신문 등은 보도했다.

    서울 종로구 평동에 있는 경교장 1층 응접실. 해방 후 환국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이곳에서 국무회의를 열었다. 김광일 기자서울 종로구 평동에 있는 경교장 1층 응접실. 해방 후 환국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이곳에서 국무회의를 열었다. 김광일 기자경교장 시절 임시정부는 여러 차례 국무회의를 열었고, 한반도 신탁통치안에 대해 범국민적 반대운동도 주도했다. 분단을 막고자 좌우합작운동을 시도하기도 했지만 실패했다. 이후 임시정부는 대한민국 정부로, 광복군은 대한민국 국군으로 이어졌다.

    임정기념관 측은 초등학교 고학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전시를 구성했기에, 서대문 독립공원(서대문형무소) 근처에 가족들이 편하게 둘러보면서 독립운동을 기억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일반 관람은 3월 2일부터 가능하며 관람료는 없다.

    "광복군 통해 임시정부 공고화, 임정은 독립운동 최고기관"

    일각에선 임시정부가 중국에서 끊임없이 일본군을 피해 다녀야 했다는 한계와 함께 서울 진공 작전의 성공 가능성, 인면전구공작대가 실제 교전에 참여하지 못했다는 점 등을 거론하며 임시정부와 광복군의 역할을 저평가하는 주장도 있다. 한 술 더 떠 임시정부가 했던 역할을 인정하지 않고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민국이 이른바 '건국'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임시정부와 광복군이 외교적 노력과 함께 문화·예술·선전 등을 통해서도 독립운동에 참여하고, 일본군에서 탈출한 학병들을 모아 군사훈련을 시키는 등 끝까지 자주독립을 위해 목숨을 걸고 분투한 결과로 우리가 독립했다는 사실을 정확히 평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943년 7월 26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김구 주석이 중국 군사위원회에서 장제스 위원장을 만나 한반도 독립과 관련해 "힘써 싸우겠다(力爭)"는 약속을 끌어내는 장면을 상상해서 그린 기록화. 박학성 그림,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회 제공1943년 7월 26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김구 주석이 중국 군사위원회에서 장제스 위원장을 만나 한반도 독립과 관련해 "힘써 싸우겠다(力爭)"는 약속을 끌어내는 장면을 상상해서 그린 기록화. 박학성 그림,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회 제공1943년 7월 26일 김구 주석을 비롯한 임시정부 각료들은 중국 충칭에서 장제스 국민정부 군사위원장을 만나 "한국의 독립 주장을 지지하고 관철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 결과 장제스로부터 "한국 혁명동지들은 한마음으로 단결해 복국운동(復國運動)을 완성하길 바란다. 중국은 힘써 싸우겠다(力爭)"는 약속을 끌어냈다.

    장제스 위원장은 그해 11월 말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 영국 처칠 수상을 이집트 카이로에서 만나 한국의 자유 독립을 제안해 미국의 동의를 얻어냈다. 하지만 식민지 인도 문제를 염려한 영국 측과 격렬한 논쟁이 있었고, 최종 합의문엔 "적절한 시기에(in due course)에 한국을 자유 독립되게 할 것을 결의한다"고 적혔다. 조건부였지만, 연합국들이 한국의 독립을 약속한 것이다.

    한국광복군훈련반 1기 졸업생들. 독립기념관 제공한국광복군훈련반 1기 졸업생들. 독립기념관 제공이범석 장군이 쓴 군사연대 제안 문건에 언급돼 있듯, 광복군은 중국 내에서 활동하면서 적지에 직접 들어가 거점을 만들고 모병 활동을 하는 '초모공작'도 행했다.

    한국광복군 총사령관 지청천 장군의 딸 지복영 애국지사도 여기에 자원했는데, 그가 참여한 징모 제6분처 초모공작 지휘자였던 김학규 장군은 훈련반을 설치해 교포 청년들과 일본군에서 탈출한 청년들을 모아 군사훈련과 정신교육을 시켰다.

    이들은 몇 달 동안 교육을 받고 희망하는 임무에 따라 광복군에 배치됐다. 일부는 현지에 남아 교육훈련을 맡거나 적지에 나가 다시금 지하공작을 벌였다. 1945년 3월 말까지 339명이 모이고 일제강점기 말 여러 무장조직이 합류하면서 군사작전을 계획할 정도 규모가 됐다.

    김영관 애국지사가 2019년 8월 14일 서울 서대문 독립공원에서 열린 '독립과 민주의 길' 제막식에서 문석진 서대문구청장과 함께 본인의 풋 프린팅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김영관 애국지사가 2019년 8월 14일 서울 서대문 독립공원에서 열린 '독립과 민주의 길' 제막식에서 문석진 서대문구청장과 함께 본인의 풋 프린팅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1944년 12월 일본군에서 탈출해 광복군에 가담한 김영관 애국지사는 CBS노컷뉴스 취재진과 만나 "중학생 시절 충칭에 임시정부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그 곳으로 탈출해서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고 기억했다.

    그러면서 "광복군에는 일본군 출신, 청년단, 현지 교민들과 유학생 등 여러 계통의 사람들이 혼합돼 있었는데, 임시정부가 없었다면 그 사람들이 여기저기에 흩어져 집중력을 발휘할 수 없지 않았겠나"고 말했다.

    김 지사는 자신이 쓴 글 '대한민국은 1919년에 탄생하였다'에서 "이른바 '건국' 주장은 헌법에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적시하고 있는데 여기에 위배되니 헌법 위반이고, 1948년 최초 관보 발행일 또한 '대한민국 30년 9월 1일'로 돼 있으며, 임시정부가 독립국가 정부가 아니라면 스스로 독립운동을 폄하해 일본 극우파 인사들이 한국을 비하하는 궤변을 대변할 뿐이다"고 강조했다.

    국사편찬위 김광재 연구관은 "광복군은 의병, 대한제국군, 독립군의 항일투쟁을 계승한 임시정부의 국군으로서 여러 무장단체들의 통합을 강조했다"며 "무장력을 갖춘 광복군은 임시정부의 지위를 공고히 했고, 그 결과 임시정부는 독립운동의 최고기관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1940년 한국광복군 총사령부가 충칭에서 시안으로 옮김에 따라 시안으로 이동하는 지복영 지사(가장 오른쪽). 독립기념관 제공1940년 한국광복군 총사령부가 충칭에서 시안으로 옮김에 따라 시안으로 이동하는 지복영 지사(가장 오른쪽). 독립기념관 제공지복영 지사의 아들인 이준식 전 독립기념관장도 "우리나라가 2차 세계대전 식민지 가운데 가장 먼저 독립을 약속받았던 건,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이 피 흘리고 목숨을 바친 결과"라며 "이들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대한민국, 오늘날의 나는 없었을지도 모른다. 강제병합 전부터 해방되는 그날까지 피 흘리며 싸운 독립운동의 역사를 가볍게 평가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