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EN:터뷰]윤찬영이 '지우학'에서 폭발시킨 것들



영화

    [EN:터뷰]윤찬영이 '지우학'에서 폭발시킨 것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감독 이재규)
    이청산 역 배우 윤찬영 <상>
    영화처럼 만난 이청산 그리고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이청산 역 배우 윤찬영. 넷플릭스 제공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이청산 역 배우 윤찬영. 넷플릭스 제공※ 스포일러 주의
     
    "우리를 구할 사람은 우리밖에 없어."
     
    오래전부터 온조를 짝사랑해 온 청산은 온조가 수혁을 좋아한다는 걸 알게 되자 자신의 감정을 애써 숨긴다. 그러나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학교에서 온조와 친구들을 지키기 위해 사력을 다하는 청산은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기로 마음먹는다. 자신의 목숨보다 소중한 온조에게 조심스레 자신의 마음을 전하기로 한 거다.
     
    청산은 침착한 성격과 빠른 상황 판단력으로 위기가 찾아올 때마다 남다른 기지를 발휘하며 활약한다. 망설이는 법 없이 친구들을 진두지휘하는 것은 물론, 위협 앞에서도 늘 앞장서서 친구들을 챙긴다. 그런 청산은 우연히 귀남의 악행을 목격하게 되고, 이후 두 사람 사이 끈질긴 악연이 시작된다.
     
    올곧은 마음과 친구를 향한 우정, 그리고 온조를 향한 사랑을 표현하는 이청산이라는 캐릭터에 전 세계 수많은 시청자가 매료됐다. 이청산을 연기한 배우 윤찬영은 자신과 청산의 만남이 "영화 같았다"고 이야기했다. 지난 11일 오전 화상으로 만난 윤찬영에게 '지금 우리 학교는' 속 이청산과의 만남부터 그를 올곧게 그려내기까지 이야기를 들어봤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윤찬영과 이청산의 만남


    ▷ '지금 우리 학교는'이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데, 소감이 어떤가?
     
    윤찬영 : 
    사실 실감이 잘 안 난다. 많은 분이 관심을 갖고 좋아해 주셔서 작품에 참여한 배우로서 뿌듯하기도 하고 감사한 마음이 크다. 촬영할 때의 좋았던 기억, 추억들이 다시 한번 생각이 나서 새롭기도 하다.
     
    ▷ 이청산 역으로 합류하게 된 과정이 궁금하다.
     
    윤찬영 : 
    정말 내게는 영화 같은 일이었다. 입시 준비를 하면서 어려움에 부딪히고 스스로 부족함을 느껴서 많이 힘들었다. 수시에도 몇 군데 지원했는데 결과가 안 좋아서 상심도 많이 하고, 자책도 많이 했다. 그러던 중 '지금 우리 학교는' 오디션 소식을 들었다. 내가 여기서 정말 진짜로 한 번 최선을 다해 볼 수 있는, 나 자신을 시험할 좋은 기회라 생각했다.
     
    오디션에서 연기를 마친 후 감독님께서 '최고의 배우'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너무 극찬이라 다음에 보자는 걸로 받아들이고 별 기대를 안 하고 있었다. 두 달 뒤 청산 역에 캐스팅됐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놀라웠다. 촬영하면서 따뜻하고 또 보람찼고, 그래서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었다. 정시에서 대학 합격 소식도 들었다. 정말 보람차게 나의 스무 살을 시작하게 됐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자신이 지켜본 '이청산'은 어떤 인물이었는지, 그리고 청산을 그려나가는 과정에서 가장 고민했던 지점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듣고 싶다.
     
    윤찬영 : 
    내가 생각하는 이청산은 자신만의 신념이 되게 확고하고 올곧은 학생이다. 그런 청산이기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빠른 판단을 바탕으로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방향의 길을 찾길 항상 갈구했고, 남들보다 앞서서 친구들을 위해 행동할 수 있었다. 이러한 청산을 그려낼 때 가장 고민했던 점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온조를 대하는 태도나 마음이었다. 청산이 자신의 목숨보다 온조를 더 지키고자 하는 모습을 항상 잃지 않고 가져가려고 했다.
     
    ▷ 개인적으로 청산이라는 인물에 공감했던 순간이 있는지 궁금하다.
     
    윤찬영 : 
    청산이 갖고 있는 신념이 굉장히 와 닿았다. 청산은 남들이 봤을 때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해도 자신의 마음에 조금이라고 걸리는 부분이 있으면 못 참는 성격이다. 그런데 이런 점이 청산이 앞으로 먼저 나설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생각한다. 나에게도 평소에 어려운 상황에 닥쳤을 때 먼저 나서고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있다. 이런 점을 공감해서 청산의 행동을 좀 더 가슴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 자신과 청산의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윤찬영 : 
    청산이처럼 그렇게 목숨 걸고 사랑을 해본 경험이 없다. 그래서 청산이 온조를 생각하는 마음을 이해하고 나보다 온조를 먼저 생각하기 위해서 대본과 휴대폰에도 온조 스티커를 붙이고, 휴대폰 배경화면에는 웹툰 속 온조의 모습을 해놓으면서 항상 온조를 마음에 품고 있으려고 노력했다. 그 부분이 청산과 내가 다른 점이었고, 달라서 노력을 많이 했다. 그리고 사랑이라는 감정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됐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이청산 역 배우 윤찬영. 넷플릭스 제공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이청산 역 배우 윤찬영. 넷플릭스 제공 

    목적지를 향해 달리듯 폭발적으로 이청산을 그려낸 윤찬영

     
    ▷ 도서관에서 귀남과 맞붙는 신을 비롯해 시리즈 내내 인상적인 액션을 많이 선보였다. 액션 신 준비 과정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
     
    윤찬영 : 
    평소에 축구를 굉장히 좋아한다. 중학교 때 친구들과 팀을 이뤄 대회에 나갈 정도로 축구에 진심이다. 그래서 액션 장면 촬영할 때 축구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축구도 달리는 스포츠고, '지금 우리 학교는'에도 달리는 장면이 많다. 축구에 비유하자면, 수비수 한 명 한 명 제치고 나가듯이 좀비들을 피해서 목적지까지 달리는 것과 같다. 빠른 발걸음을 갖고 좀비를 피해서 도망 다니는 청산이라는 캐릭터를 표현하는 데 되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
     
    손흥민 선수를 보면 폭발적인 파워와 스피드, 그리고 빠른 결정력을 갖고 있다. 그런 손흥민 선수의 모습을 보면서도 영감을 많이 받았고, 어떻게 하면 캐릭터와 액션에 녹일 수 있을지 항상 고민했다. 내가 좋아하는 두 가지를 접목할 수 있어서 고민하는 과정이 즐거웠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액션 신이 많은 만큼 좀비들과 대결하는 장면도, 좀비들에 둘러싸이는 장면이나 그들로부터 도망가야 하는 장면도 많았다. 혹시 촬영하면서 무섭다고 느낀 적이 있는지 궁금하다.
     
    윤찬영 : 
    좀비 배우분들을 매번 뵙지만, 실제 좀비가 나타난 것 같아서 마지막 촬영까지 적응이 안 됐다. 그래서 촬영할 때 집에 가서 좀비 꿈을 엄청 많이 꾸기도 했다.(웃음) 촬영 끝나고 나면 다들 너무 좋은 배우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좋은 이야기도 많이 해주시는데, 막상 슛 들어가면 적응이 안 되더라. 너무 무서워서 좀비 배우분들을 마주할 때 항상 두려웠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책장 위를 오가며 촬영할 때, 물론 안전장치가 너무 잘 되어 있지만, 높은 책장 위에서 긴박한 액션 장면을 촬영하는데 고소공포증이 없는데도 떨리더라. 정말로 떨어지면 좀비들에게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는 감정에다가 높고 아슬아슬한 곳에서 촬영하다 보니 실감도 나고 몰입도 많이 돼 무서웠다.

     
    ▷ 극 후반부에 "오늘은 내가! 이 학교에서! 제일 행복한 놈이다!"라고 외치는 장면이 화제다. 당시 촬영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달라.
     
    윤찬영 : 
    원작에도 있는 대사인데, 웹툰을 볼 때도 멋있다고 생각했는데 대본에도 있어서 너무 좋았다. 이건 어떻게 해서든지 멋있게 연기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웹툰과 달리 상황이 조금 각색됐는데, 극 중에서 내가 온조에게 마음을 전한 후 탈출 과정에서 친구들과 함께 건물에 고립된다. 내가 건물 위로 올라가 좀비들을 몰게 할 테니 그사이 빠져나가라는 말을 했지만 온조가 말려서 하지 못했는데, 좀비가 된 귀남에게 물리게 된다.
     
    귀남에게 물리고 나서는 목숨을 잃게 된다는 두려움과 온조를 앞으로 볼 수 없다는 슬픔, 그래도 친구들을 살려야 한다는 책임감과 정의감 등 만감이 다 교차했다. 청산은 여기서 마무리해야 한다는 생각을 마치고 온조에게 마음을 다 전하고 나서 안고 있다가 결심을 한다. 여기서 친구들이 안전하게 빠져나갈 수 있게 도와주자고 말이다.
     
    좀비들을 유인하면서 동시에 청산의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폭발력에 집중하려 했다. 그 모든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 게 제일 효과적일까 생각했을 때, 억누르지 말고 폭발시키자고 생각했다. 감독님이 쉽지 않은 장면이라 생각했는데 너무 좋아서 이 장면을 꼭 넣고 싶다고 말씀해주셨고, 그 말씀에 나도 확신과 자신감이 생겼다. 그래서 만족스럽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많은 시청자가 엔딩에 관해 궁금해 한다. 과연 청산이 진짜 죽은 건지 아니면 살아 있는지 말이다.
     
    윤찬영 :
     안 그래도 며칠 전에 해외 인터뷰를 했었는데 해외 기자도 청산이 살았는지 죽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사실 나도 모른다. 뒤의 이야기를 들은 게 없고, 나도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지만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나도 살고 싶다.(웃음)
     

    ▷ 전 세계 시청자를 위해 '지금 우리 학교는'의 관전 포인트를 알려준다면 무엇이 있을까?
     
    윤찬영 : 
    한 번 깊게 몰입해서 '만약에 내가 저 상황을 맞닥뜨린다면 어떤 판단을 내릴까?' 등에 관해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보면 정말 재밌게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또 이에 대한 의견이나 시리즈의 주제에 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하편에서 계속>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