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尹 적폐청산 발언, 보복수사 공약…검찰공화국 막아야"



국회/정당

    민주당 "尹 적폐청산 발언, 보복수사 공약…검찰공화국 막아야"

    핵심요약

    윤석열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수사 가능성' 언급 겨냥
    윤호중 "아니면 말고식 수사해온 막가파 검사 DNA"
    박완주 "윤석열, 아직 검사 그 이상이거나 이하 아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10일 문재인 정권의 적폐청산 수사 가능성을 언급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를 겨냥해 "대선후보가 아무렇지도 않게 보복수사를 공약한 것"이라고 지적하며 검찰공화국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인터뷰에서) 윤 후보가 꿈꾸는 나라의 청사진이 드러났다"며 "촛불집회와 민주주의는 무법천지고 사법처리 대상인 나라, 검찰의 정치보복이 당연한 나라"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후보는 청와대를 향해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될 게 없다'는 뻔뻔한 반응까지 보이고 있다"며 "그야말로 '아니면 말고'식 수사를 해왔던 막가파 검사 DNA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오랜 시간 국민 위에 군림하며 권력과 결탁하고 제식구 감싸기로 기득권을 누렸고 윤 후보의 특수수사 검찰 집단은 검찰권력을 사유화해 권력을 공고히 누려왔다"며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반드시 승리해 대한민국이 윤 후보 사단의 손아귀에 놀아나는 검찰공화국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인터뷰의 질문과 답 모두 틀렸다"며 "(수사 관련) 질문은 대통령 후보가 아닌 검찰에 물어야 하고 답도 검사 윤석열일 때 해야 맞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아직 검사 그 이상이거나 이하도 아니다"라며 "틀린 질문과 틀린 대답을 통해 정치보복을 꿈꾸는 검은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 시스템은 대통령이 개입할 영역이 아니다. 삼권분립은 민주주의의 기본"이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적폐청산이 필요하다면 윤 후보가 그 첫번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윤 원내대표는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에 대해 "윤 후보 부부는 진실을 밝히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김씨는 관련 없어 보이는 증권계좌를 방패 삼아 뒤에서 주가조작을 했다"며 "김씨는 최소한 공범 그 이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가조작 자체도 악랄한 범죄지만 증거조작으로 사건을 은폐하며 국민을 속인 건 중죄"라며 "은폐 공범은 남편인 윤 후보와 국민의힘 선대본부"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 언론은 2010년 5월 이후 도이치모터스 주식 거래를 한 적이 없다는 김씨의 해명과 달리, 주가조작이 이뤄진 시기 김씨가 주식거래를 했다고 전날 보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