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천이 곧 당선…국민의힘 서울 서초갑 5인 경쟁



국회/정당

    공천이 곧 당선…국민의힘 서울 서초갑 5인 경쟁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리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회의에 권영세 선대본부장이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리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회의에 권영세 선대본부장이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 지역 중 '공천이 곧 당선'인 서울 서초갑 당내 경선을 하루 앞둔 9일 후보들의 치열하다.

    국민의힘은 10일 당원 선거인단 투표 50%와 국민여론조사 50%를 합산해 최종 득표율을 산출한다.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2위 득표자가 결선을 치르는데 5명의 쟁쟁한 후보가 지원한 만큼 11일 결선투표까지 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서 좁혀진 5명의 예비후보는 이혜훈 전 의원, 전옥현 전 국정원 1차장, 전희경 서초갑 당협위원장, 정미경 최고위원, 조은희 전 서초구청장이다.

    서초갑이 국민의힘 텃밭이라는 점에서 민주당 후보와의 대결보다는 당내 경쟁이 더 관건이다.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공식이 성립하는 지역이다보니, 일찍이 이 지역에는 10명의 후보가 몰려들기도 했었다.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조 전 구청장은 여성후보지만 당의 만류에도 서울지역 유일했던 구청장직을 임의 사퇴한 데 대한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책임패널티 5%가 적용된다.

    다만 조 전 구청장이 이번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지난 해 11월 사퇴할 때까지서초구청장을 재임하면서 지역 기반을 탄탄히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직전까지 구청장을 한 후보가 유리한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5% 패널티의 경우도 조 전 구청장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예선에만 적용될 뿐 결선에서는 생략된다. 과거 패널티 사례가 20%까지 있었을 뿐 아니라 앞서 조 전 위원장이 이 지역 조직위원장 인선 여론조사에서 같은 이유로 아예 배제됐던 것까지 감안하면, 5% 패널티가 불리한 상황은 아니라는 얘기도 나온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현 지역위원장 이정근 당 미래사무부총장을 서초갑에 공천했다. 이 부총장은 21대 총선에서 서초갑에 출마했지만 득표율 36.90%(2위)로 낙선했다. 득표율 62.60%을 기록한 윤 전 의원과는 더블스코어에 가까운 격차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