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결국 김종인 해촉 결심한 윤석열…선대위 개편 내용은 '홀로서기'



국회/정당

    [영상]결국 김종인 해촉 결심한 윤석열…선대위 개편 내용은 '홀로서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포함해 선대위를 해산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과 측근 그룹 간 갈등에서 선택의 기로에 섰던 윤 후보는 '후보 중심'이라는 원칙만 남기고 모든 걸 다시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4일 복수의 선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윤 후보는 다음 날 선대위 개편 발표에서 기존의 선대위 조직을 없애고, 대신 실무진 중심의 선대본부로만 선대위 조직을 짠다는 방침을 세웠다.

    앞서 일괄 사의를 표명했던 기존의 선대위원장·본부장단 등 지도부는 물론, 사의를 밝히지 않았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까지 모두 사퇴한다는 의미다.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
    선대위의 구성 방식을 두고 합류 전부터 윤 후보와 갈등했고, 전날엔 윤 후보와 상의 없이 해체 수준의 선대위 개편을 기습 발표했던 김 위원장은, 이로써 윤 후보와 결별 수순을 밟게 됐다.  

    선대위 관계자는 "쿠데타에 버금가는 김 위원장의 일방적 발표, 후보에게 '연기'만 하면 된다는 발언 등이 윤 후보의 리더십에 큰 상처를 입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처럼, 우리 후보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김 위원장을 포기하면서 핵심측근인 권성동 의원도 사무총장직을 사퇴할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가 김 위원장 대신 측근 그룹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홀로서기를 했다는 것에 정당성을 실어주기 위함이다. 갈등 국면에서 '윤핵관'(윤석열측 핵심관계자)이 이겼다는 해석이 나오지 않게 하겠다는 것이다.

    그간 선대위 개편 필요성과 관련해 김 위원장과 같은 목소리를 내며 윤 후보와 갈등을 빚었던 이준석 당 대표도 선대위 재합류 가능성이 크게 낮아졌다. 윤 후보 측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이준석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하는 상황이 계속될 경우, 이 대표는 대선국면에서 선대위 직 없이 당 대표 역할만 제한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